항상 이맘때쯤이면 졸업·입학 시즌이 다가오면서 많은 분들이 어떤 선물을 해야 하는지 고민하시리라 생각됩니다. 새로운 시작과 마무리를 축하하며 많은 분들이 졸업입학 선물, 예전에는 책가방, 보조가방, 문구류 등을 많이 선물했었는데요, 요즘 들어서는 경제적인 여건이 바뀌고 문화도 많이 달라져 꽃다발이나 문구류와 같은 소모성 제품보다는 실용적인 상품들이 인기가 있다고 합니다.

 

 

 

 

 

 

 

시대별로 살펴 보았을 때, 1990년 대에는 미니카세트, CD플레이어 등 전자제품이 인기였으며, 2000년 대 들어서는 MP3플레이어와 휴대폰, 디지털카메라 등 최신 가전제품이 인기 선물로 등장했습니다.

 

 

2000년대 이후 졸업과 입학시즌 최고의 선물로 디지털카메라나 음악과 동영상 재생이 되는 MP3플레이어, PMP 그리고 학업에 도움이 되는 어학기, 전자사전, 게임기, 컴퓨터 등 IT기기들이 대표적이기도 했는데요. 하지만 스마트폰의 대중화와 정보기술의 발달로 하나의 제품으로 다양한 기능이 가능해짐에 따라 기존 단일 기능 IT 제품의 선호는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선물 수요가 많이 몰리는 지난해 2월과 2010 2월의 매출을 비교한 결과 디지털카메라, 데스크톱 컴퓨터, MP3플레이어, 게임기 등 IT 제품의 매출은 14%에서 최대 63% 이상 감소했으며, 스마트폰과 같은 직접적인 대체재가 등장함에 따라 MP3플레이어, PMP, 전자사전 등을 판매하던 한 가전매장은 2011년에 철수를 하기도 했습니다.

 

반면 스마트폰과 태블릿PC를 비롯한 스마트기기의 신장률은 34.2%로 꾸준히 늘고 있으며, 패션과 관련된 상품의 신장세 또한 스포츠 운동화와 의류가 각각 6.4%, 49.3%가 늘었다고 합니다.

 

 

 

 

 

 실제로 ‘졸업·입학 선물 선호도’ 조사 결과 구두, 지갑, 가방, 의류 등 패션상품이 64.8%를 차지하였으며 IT기기는 22.4%를 차지했습니다.

 

한편, 나이 대 별로도 선호하는 졸업, 입학 선물이 다른데요. . 중고생 10대 학생들은 스마트폰, 아이패드 등 스마트기기에 관심을 보였으며, 대학생 새내기가 되는 20대들은 대부분 노트북을 포함한 스마트기기를 주로 선물 받고 싶어 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렇게 시대가 갈수록 선호하는 선물 역시 달라지는데요, 변하는 것이 하나 더 있습니다. 바로 선물을 주는 사람 역시 조금씩 달라졌는데요.

 

 

 

 

 

졸업과 입학 시즌을 맞아 손자, 손녀의 선물을 구입하기 위해 백화점을 찾는 조부모가 크게 늘었다고 합니다분석에 따르면 2008년과 비교해 지난해 2월 졸업·입학 선물로 판매되는 8가지 품목을 연령대별로 살펴본 결과, 60대 이상 고객의 매출증가세가 다른 연령층에 비해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일반적으로 자녀출산과 양육이 시작되는 30(32%)를 비롯해 자녀양육에 대한 부담이 가장 높은 40(48%) 50(57%) 보다 월등히 높은 증가세로, 올해도 이 같은 증가추세는 계속 이어질 전망입니다. 또한, 조부모가 가장 많이 구입하는 품목을 살펴보면 인기 있는 졸업ㆍ입학선물을 알 수 있는데요,

 

60대 이상 조부모가 졸업ㆍ입학 선물로 가장 많이 구입하는 품목은 글로벌 SPA 브랜드가 포함된 캐주얼의류(36%), 아동복(21%), 남녀정장(21%), 스포츠화(8%), 스포츠 의류(8%), IT기기(4%) 등 이었습니다. 역시 패션/의류 상품들이 가장 많고, 그 뒤로 IT기기가 따랐습니다.캐주얼의류(36%), 아동복(21%), 남녀정장(21%), 스포츠화(8%), 스포츠 의류(8%), IT기기(4%) 등 이었습니다.

 

 

 

 

 

 

 

이 같은 현상은 최근 손자, 손녀에 대한 관심과 사랑을 보이는 조부모가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또 시간적 여유와 경제력을 갖춘 60대 이상 조부모 세대가 새로운 소비세력으로 급부상하면서 부모는 물론, 양가 조부모가 한 자녀에게 소비를 집중하는 ‘6포켓 1마우스(6 Pocket 1 Mouth)’ 현상이 확산되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6포켓 1마우스(6 Pocket 1 Mouth)’

 

요즘은 아이를 많이 낳지 않아 주로 한 자녀 가정이 많은데 그 아이를 위해 지갑을 여는 사람들(아빠, 엄마, 할머니, 할아버지, 외할머니, 외할아버지) 6명이라는 말. 최근 들어서는 ‘8포켓 1마우스(8 Pocket 1 Mouth)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결혼을 하지 않은 고모, 이모, 삼촌 등이 자신의 조카를 위해 돈을 아끼지 않고 지갑을 여는 것을 포함한 현상.

 

 

 

 

 

시대가 갈수록 선물과 선물 주는 사람의 트렌드가 많이 바뀌는 추세입니다. 예전에는 편지와 함께 학업에 도움이 되는 선물이나 꽃다발을 주는 추세였다면 최근 들어서는 그 트렌드가 많이 달라진 것 같습니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달라지는 것은 어쩔 수 없지만 선물보다는 진심 어린 축하와 같은 마음이 가장 중요하지 않을까요?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이유상 2014.02.13 19:0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저는 신발이나
    최신IT기기가 좋았던것 같아요

  2. 가을물 2014.12.28 16:13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사진을 사용해도 될까요?
    오른쪽 마우스가 클릭이 되서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