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 소치 동계 올림픽대회 개막식이 어느새 1일 앞으로 다가왔습니다. 이번 동계 올림픽은 러시아 크라스노다르 지방의 휴양도시인 소치에서 내일 2 7일부터 23일까지 13일간 진행됩니다. 많은 분들이 가장 기대하고 있는 김연아 선수, 이상화 선수 및 많은 대한민국의 자랑스런 국가대표선수들이 여러 종목에서 활약할 예정입니다.

 

 

 사실 우리나라의 동계올림픽 역대 성적을 보면 80년대까지는 아무런 메달을 획득하지 못했습니다. 하지만 92년도 프랑스 알베르빌에서 첫 메달을 시작으로 노 메달의 서러움을 딛고 점차 메달 수를 늘려 갔습니다.

 

 지난 캐나다 밴쿠버 올림픽의 경우 우리나라는 5위라는 성적을 기록했는데요, 점차 상승세를 보이는 성적으로 이번 소치 동계올림픽에서도 많은 분들이 기대하고 있습니다.

 

 

먼저동계올림픽이 열리는 소치는 어디일까요?

 

 소치는 러시아 크라스노다르 지방에 위치한 휴양도시입니다. 일년 내내 추울 것 같은 러시아에 휴양도시라는 말이 어울리지는 않는데요. 소치는 러시아의 남단, 흑해 연안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아열대기후 지역에 속하는 도시입니다. 소치의 1월 평균기온은 우리나라의 동계올림픽 개최도시인 평창의 평균 기온보다 높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동계올림픽 역대 개최도시 중 가장 따뜻한 지역에서 열린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그렇다면 따뜻한 기온임에도 불구하고 어떻게 소치에서 올림픽을 개최할 수 있었을까요? 그 이유는 바로 아시아와 유럽을 가르는 볼쇼이 캅카스 산맥 덕분입니다. 이 산맥의 최고 높은 산은 해발 5642m에 달하며, 만년설이 쌓여있는 이 산맥 어귀에서 올림픽이 이루어질만한 적합한 장소가 있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대회기간 중 혹시 모를 눈 부족 사태에 대비하여 인공 저장창고를 만들어 인공 눈을 구비해 놓았다고 합니다.

 

소치 동계올림픽의 마스코트

  

 

 

 이번 소치 동계올림픽 대회의 마스코트는 눈표범(The Leopard), 토끼(The Hare), 북극곰(The PolarBear) 으로 선정되었습니다. 이 마스코트들은 소치 올림픽 위원회가 사전에 9개의 후보작을 발표하고 100만 명이 참가한 TV생방송을 통해 공개 투표에서 1,2,3위를 차지하여 최종 선정된 마스코트라고 합니다.

 

눈 표범(The Leopard) - The Leopard는 우리말로 눈 표범, 혹은 설표라고 합니다. 등산가이며 구조자이고 스노우보드를 잘 타는 날쌘돌이라고 합니다. 이 마스코트는 특히 한국계 러시아인 버짐 박이 디자인 한 것으로 유명합니다.

 

토끼(The Hare) - The Hare는 왕성한 활동량을 가지고 있고 친구들을 매우 좋아하며 친구들에게 비밀이 없다고 합니다. 또한 스포츠를 진심으로 좋아하고 춤추는 것과 노래 부르는 것을 무척 즐긴다고 합니다.

 

북극곰(The Polar Bear) – 귀엽게 생긴 북극곰, 북극곰 The Polar Bear는 얼음 덮인 북극권 상위 지방에 살며 종종 저녁에 봅슬레이 시합을 즐긴다고 합니다.

 

더불어 이 외에도 눈꽃소녀와 태양소년(Snowflake and Ray of Light)이 있는데요.

 

 

 

 뜨거운 행성에서 온 태양소년, 차가운 행성에서 온 눈꽃소녀는 어떻게 보면 어울리지 않는데요, 어울리지 않는 두 요정이 함께하는 모습은 진정한 화합과 조화를 상징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 마스코트는 장애인 올림픽의 마스코트로 선정되었다고 하네요.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종목

 

 

 다음은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종목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7가지의 15종목으로 나누어져 있는데요. 경기는 작년보다 12세부종목이 추가된 98세부종목으로 나누어져 있으며, 98개의 금메달을 따기 위한 선수들의 치열한 접전이 예상됩니다.

 

 

 종목

 설명 

 바이애슬론

 총을 등에 지고 스키를 이용해 일정한 거리를 주행하면서 정해진 사격지점에서 사격을 하여 거리의 주행시간과 사격의 정확성으로 점수를 매기는 경기

 봅슬레이

 선수들이 힘을 모아 봅슬레드를 밀면서 출발한 뒤, 탄력이 붙으면 재빨리 각자의 가리로 뛰어올라 앉아 빠른 시간 내에 정해진 지점까지 활주하는 경기

 스켈레톤

 썰매형 속도 경기로 엎드린 자세로 미끄러져 내려가는 경기

 컬링

 얼음에서 무겁고 납작한 돌을 목표물에 미끄러뜨리는 경기

 아이스하키

 스틱으로 골대 안에 퍽을 골인시키는 경기로 필드하키를 빙상에서 하는 경기

 루지

 나무와 메탈 또는 전체 메탈로 만들어진 1인승이나 2인승 썰매 경기

 피겨 스케이

 스케이트로 빙판을 지치면서 정확한 기술 표현과 아름다운 율동을 겨루는 경기(남녀 싱글, 남녀가 한조로 경기하는 페어, 아이스댄싱 3 종목)

 쇼트트랙

 스케이트를 신고 111.12m의 아이스링크를 돌아 순위를 겨루는 경기

 스피드 스케이

 스케이트를 신고 빙판을 달려 속도로 승부를 겨루는 경기

 알파인스키

 가파른 경사면을 빠른 속도로 질주하는 스키 경기

 크로스컨트리

 정해진 코스를 가능한 빨리 완주하는 스키 경주로 노르딕 스키 종목 중 하나

 노르딕 복합

 스키점프 점수와 크로스컨트리 경기 점수를 합산하여 순위를 결정하는 경기

 스키점프

 스키를 타고 인공으로 만들어진 급경사면을 활강하여 내려오다 도약대로부터 직선으로 허공을 날아 착지하는 스키경기

 스노우 보드

 보드를 이용해 슬로프를 질주하는 경기

 프리스타일

 선수가 자유롭게 보여줄 수 있는 모든 요소를 동원해 스키를 타는 경기로 , 공중비틀기나 회전 등 화려한 개인기를 선보일 수 있는 종목

 

  

다음은 우리가 꼭 챙겨봐야 할 한국대표팀의 경기 일정입니다.

 

 

 

 

 2014 소치 동계올림픽 일정은 우리나라 시간으로 2 8일 토요일 오전 1시에 개막식이 시작됩니다. 대회 첫 경기인 스피드스케이팅 남자 5,000m 경기에 이승훈 선수와 김철민 선수가 참가하게 되는데요. 러시아와 우리나라의 시차는 5시간 정도 밖에 차이가 나지 않아 보통 경기가 늦은 저녁시간에 이루어 집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근무를 마치고 함께 올림픽을 응원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소치 올림픽은 약 90개국에서 6,000여명의 선수가 98개의 금메달, 1,300여 개의 메달을 목표로 참가하게 되는데요, 우리나라 대표팀의 목표는 순위 10위권에 진입하는 것이 목표라고 밝혔습니다.

 

 

우리나라 선수단은 지난 2010년 밴쿠버 동계올림픽에서 금메달 6, 은메달 6, 동메달 2개로 역대 최고 성적인 종합 5위를 기록한 바 있는데요, 한국갤럽에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10위권 내 구체적인 예상 종합 순위로는 전체 응답자의 30% ‘5위권 내를 답했고, 41% ‘6~10로 내다봤습니다.

 

 

 

 

 D-1을 앞두고 러시아 소치 동계올림픽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지난 벤쿠버 올림픽 때 보다 더욱 풍성한 결실을 기대하며 울산누리도 함께 우리나라 국가대표 선수들을 응원합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