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날은 우리민족 최대의 명절입니다.

 설은 한 해의 시작인 음력 정월 초하루를 일컫는 말입니다. 본래 설날은 조상 숭배와 효 사상에 기반을 두고 있는데, 먼저 간 조상신과 자손이 함께하는 아주 신성한 시간이라는 의미를 가지고 있는데요.

 울산누리를 보고 계신 여러분도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기 바랍니다. ^^

예로부터 설날에는 무슨 일들을 하곤 했는지 함께 살펴봅시다.

 설날에 하는 일

1. 차례

정월 초하룻날 아침 일찍이 각 가정에서는 대청마루나 큰 방에서 제사를 지내는데, 제상 뒤에는 병풍을 둘러치고 제상에는 설음식을 갖추어 놓습니다. 조상의 신주, 곧 지방은 병풍에 붙이거나 위패일 경우에는 제상 위에 세워 놓고 차례를 지내기도 하죠.

2. 세배

 설날 차례를 마친 뒤 조부모, 부모에게 절하고 새해 인사를 올리며, 가족끼리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절하는데, 이를 세배라 합니다. 세배가 끝나면 차례를 지낸 설음식으로 아침 식사를 마친 뒤에 일가 친척과 이웃 어른들을 찾아가서 세배를 드리는데요. 세배하러 온 사람이 어른일 때에는 술과 음식을 내어놓는 것이 관례이나, 아이들에게는 세뱃돈과 떡, 과일 등을 주기도 합니다.

3. 설빔

정월 초하룻날 아침에는 남녀노소 구분 없이 모두 일찍 일어나 세수하고 새 옷을 입는데, 이것을 설빔이라고 합니다. 이 설빔은 대보름까지 입는 것이 보통입니다.

4. 덕담

설날에 일가 친척들과 친구 등을 만났을 때 "과세 안녕 하셨습니까?" " 새해 복 많이 받으십시오 " " 새해에는 아들 낳기를 빕니다." 등과 같이 그 사람의 신분 또는 장유(長幼)의 차이에 따라 소원하는 일로 서로 축하하는 것을 말합니다. 서로 좋은 덕담을 주고 받으며 오랜만에 만난 친척들의 안부를 묻고, 새해부터는 좋은 마음가짐을 갖도록 도와주는 것이죠.

5. 놀이

설날에는 온 가족이 모여 전통놀이를 즐기기도 하는데요!! 설날의 놀이로는 윷놀이, 널뛰기, 연날리기 등이 있어요!!

설날의 놀이가 궁금하신 분들은 아래 링크를 참고해주세요!!

http://blog.ulsan.go.kr/2904  

 그리고 설날 이른 아침에는 '조리'를 사서 벽에 걸어두는데, 이것을 복을 담는 '복조리'라고 합니다. ^^

 요즘엔 미신적인 요소가 많이 사라져 복조리를 굳이 걸지는 않는데요. 그래서 울산누리가 여러분께 특별한 2014소원성취 부적을 준비했답니다.

 2014년은 한 해동안 아무탈 없이 여러분이 원하는 것들을 이루시라는 마음에서 소원성취 부적을 만들었는데요!! 올해의 동물이 말인데 말을 타고 가는 해울이의 모습이 인상적이지 않나요?

<울산누리 행운부적 이벤트>

 이 부적이 여러분께 행운을 가져다 줄거에요~ 주변의 친구나 가족, 연인들에게도 울산누리 소원성취부적을 공유해주세요!! 소원성취 부적을 공유하고, 친구 소환까지 하면 또 다른 행운도 얻게 될 수 있다는 사실! 지금 울산누리 페이스북에서는 특별한 이벤트가 진행중이니 여러분도 한 번 참여해보세요!!

>울산누리 페이스북 이벤트 바로가기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울상시 2014.01.27 14:5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행운누리부적...불행만 가져다줄것같네요..

  2. 왜지워? 2014.01.27 15:2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출산장려금 게시물 삭제했네? 서현이는 명절에도 친부, 계모가 집에 혼자 두고 다녔다죠? 그 어린게 밥도 못 먹고 혼자 얼마나 무서웠을꼬! 불쌍한 서현이. 불쌍놈에 울산시.

  3. 울산시 짱먹어라 2014.01.27 16:0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왠지 저 복주머니에 애들 있는그림 보니까 울산시가 아동학대 방임하는 도시여서 그런가 애들이 복주머니에 깔려서 괴로워하는것으로 보인다. 아동학대의 천국이어서 그런가? 아동학대 주변신고의무자들이 미리 알고 신고 안해도 몰랐다고 발뺌만 하면 되는 썩을 도시.

  4. 내가 곧 정의 2014.01.28 00:21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행복지수 꽈당 울산

  5. 이유상 2014.01.30 00:56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