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남구에 있는 고래박물관을 아시나요?

이 박물관 바로 옆에 위치한 고래생태체험관에는 돌고래가 살고 있는데요.

이 중 '장꽃분'이라는 이름을 가진 돌고래가 임신을 했었다는 소식을 저희 울산누리 SNS서포터즈도 페이스북을 통해 전해주었는데요!!

사진출처/울산누리 페이스북

 생태체험관이 문을 열기 전인 2009년 10월 8일 울산에 온 꽃분이는 같은 수족관에 사는 수컷 '고아롱'(11살)과 부부지간인데요!

지난해 8월에 임신한 꽃분이는 화제가 되고 있답니다.

 사실 국내에서 돌고래가 사육된지는 30년이 넘고 울산 뿐 아니라 다른 지역에도 돌고래 사육을 하는 곳이 있지만 지금까지 알려져 온 국대 돌고래의 임신과 출산은 총 5차례 뿐이었다고 합니다!!

 이번 꽃분이의 임신이 그 중 5번째인데요. 사육하는 돌고래의 임신 소식은 정말 기쁜 일이 아닐 수 없겠죠??

 전국에 돌고래를 직접 볼 수 있는 시설이 많은 것은 아니지만 울산 장생포에는 있다는 사실! 울산 장생포 고래생태체험관은 시설도 좋은 데다 건강하게 돌고래들이 생활하는 모습을 직접 볼 수 있어서 더없이 좋답니다. 거기다 이번 꽃분이의 임신소식으로 많은 사람들의 집중이 되고 있는데요.

 해외에서도 돌고래를 임신하는 사례는 아주 큰 화제가 된다고 합니다.

 북미와 캐나다의 수족관에 살고있는 큰돌고래는 총 450여마리(2011년기준). 다른 고래류까지 포함하면 600여마리 가까이 됩니다. 최소 60여곳이 넘는 수족관이 있는 '수족관 왕국' 일본의 경우만 추가되어도 그 수는 훨씬 늘어나는데요. 전세계 수족관에 있는 고래의 임신과 출산은 전문소식지를 통해 발빠르게 보도됩니다. 큰돌고래의 임신은 지난 2013년 68건이 보고되었고, 2012년에는 75건, 2011년에는 59건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과학이 많이 발달해서 인공수정 기술까지 보유했음에도 수많은 수족관의 돌고래 수에 비하면 많지 않은 편이죠. 그래서 돌고래의 임신은 늘 세계적으로도 뉴스거리가 되곤 합니다.

 전세계 수족관에 있는 고래의 임신과 출산은 전문소식지를 통해 발 빠르게 전파됩니다. 큰돌고래의 임신은 지난 2013년 68건이 보고되었고, 2012년에는 75건, 2011년에는 59건으로 알려져 있는데요.

 최근에는 과학이 많이 발달해서 인공수정 기술까지 보유했음에도 수많은 수족관의 돌고래 수에 비하면 많지 않은 편이죠.

 그렇기 때문에 고래생태체험관의 꽃분이 임신 소식은 크나큰 경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그렇지만 돌고래 사육사들은 걱정이 많아지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왜냐하면 돌고래가 성공적으로 출산을 하는 과정이 무척이나 힘들고 어렵기 때문인데요. 게다가 출산을 하더라도 새끼 돌고래가 생존할 생존 가능성이 매우 희박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사육사들은 손을 놓고 있을 수 없죠.

 고래생태체험관의 돌고래 꽃분이가 일단 출산까지 건강하고 안전한 임신기간을 보낼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꽃분이에게 영양가를 고려한 신선하고 다양한 먹이와 영양제, 운동량도 적절히 조절해주고, 컨디션이 떨어지지 않게 주의하는 등 극진하게 대접을 하고 있습니다. 꽃분이가 최대한 안정된 컨디션을 유지할 수 있도록 노력중이에요!!

초음파검사를 통해 태아의 골격사이즈를 측정했고, 그 데이터를 통해 출산예정일을 3월초로 예정했다고 합니다. 사람이 아닌 동물이기 때문에 예정일에는 오차가 있을 수 있지만, 돌고래의 출산 24시간 전에는 체온이 약 1℃ 내려가게 됩니다. 지금처럼 꽃분이가 매일 실시되는 건강체크에 잘 협조해준다면 약 24시간 전에는 출산을 예측하고 준비할 수 있습니다.

고래의 임신기간은 365일이구요. 1회에 1마리의 새끼를 낳지만 드물게 2마리를 낳기도 한답니다. 새끼의 크기는 6m 정도!!

고래생태체험관에서는 꽃분이를 위하여 세심한 출산계획을 세우고 있어요!

 이제 어미돌고래와 새끼돌고래에게 위협을 가할 수 있는 수컷돌고래를 따로 분리한다고 합니다. 모유수유가 원활하지 않을 경우를 대비하여 돌고래용 인공분유 제조(돌고래의 모유에는 지방이 33%나 된다)하고 새끼의 성장을 관찰하기 위한 사육사의 24시간 교대근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꽃분이의 임신과 출산은 우리나라 고래류 번식연구에 큰 자료가 될 데이터이기 때문에 고래생태체험관에서는 최대 이벤트를 철저히 준비하고 있답니다!!

여러분도 꽃분이의 건강한 아기 고래 출산을 기원해주세요!!!

 꽃분이가 살고 있는 고래생태체험관이 궁금하시다구요??

#울산고래생태체험관 (고래생태체험관에서는 돌고래쇼도 볼 수 있어요!!)

  • 매표시간 : 09:30 ~ 17:00
  • 관람시간 : 09:30 ~ 18:00
  • 휴관일 : 1월 1일, 설·추석 당일, 매주 월요일, 공휴일 다음날
  • 문의전화 : 052-256-6301~2

#요금 및 위치 등 자세한 사항은 아래 링크를 통해 자세히 확인 가능하세요!!

▶ http://blog.ulsan.go.kr/2604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