겨울만 되면 손발이 차갑게 얼어붙는 '수족냉증'으로 고생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최근 조사에 따르면 겨울철에 냉증을 느낀다는 비율이 57%로 절반 이상을 차지했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1.5배 많은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수족냉증은 무엇일까요? 

 

 

수족냉증은 추위를 느끼지 않을 만한 온도에서도 손이나 발에 지나칠 정도로 냉기를 느끼는 병입니다. , 다른 질병에서 생길 수 있는 다양한 증상들 중의 하나로서의 수족냉증과는 구별해야 합니다. 수족냉증이란 증상만으로 단순히 추위에 민감하다거나 혈액순환이 되지 않는다거나 비위의 기운이 부족하다 하여 영양제, 혈액 순환 개선제 등이 근거 없이 복용되는데, 수족냉증! 정확하게 알고 그에 맞는 음식을 섭취해야 합니다.

 

 

수족냉증은 왜 생기나요?

 

 냉증은 혈액순환이 원활이 이뤄지지 않아 해당 부위의 체온이 내려가면서 나타나는데 그 중 수족냉증은 손과 발의 혈액순환이 이뤄지지 않는 것입니다. 하지만 문제는 단순히 차갑고 시린 것에 그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냉증을 호소하는 환자 중 40.5%는 어지럼증이나 빈혈이 있으며 위장장애(30.4%), 정신신경증상(25%), 관절질환(21.1%), 산후풍(19.9%) 등을 호소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 냉증은 생리불순, 생리통, 갱년기 장애, 불임과 함께 성기능장애 등을 유발할 수 있고 자궁근종, 난소 낭종 등 각종 종양 발생확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수족냉증의 관리와 치료를 위해서는 겨울철에 장갑과 수면양말 등을 착용해 손발을 따뜻하게 유지하고, 여름에도 손발이 차갑다면 하루 빨리 병원을 찾아 치료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치료 방법으로는 침 치료, 뜸 치료, 한약 치료, 부황 치료, 기공 요법 등을 병행하게 됩니다.

 

  

 

 수족냉증의 예방법

 

수족냉증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생활습관의 개선이 중요한데요,

 

  균형 잡힌 식사

  생활리듬 유지

 조깅, 수영, 에어로빅 등 운동

  스트레스 해소

  가볍고 땀을 잘 흡수하는 면 소재 옷 착용

  따뜻한 옷차림

 

 위 내용만 개선하더라도 큰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 추위에 대한 노출을 피하는 것인데요, 손발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다른 신체 부위가 차가울 때 신경반사에 의해 수족냉증이 악화될 수 있으므로 전체적으로 신체를 따듯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성의 경우는 빨래나 설거지 등 차가운 물에 손이나 발을 노출하는 일이 많은데, 가급적이면 세탁기를 사용하는 것이 좋으며 냉방에 노출되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또 찬 음식이나 냉장고 안에 들어 있는 물건을 다룰 때는 장갑을 사용하는 것도 한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운동은 가장 중요한데요, 추운 겨울철 많은 사람들이 운동을 꺼리는 경향이 많습니다. 하지만 운동을 통해 수족냉증을 해소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가벼운 운동과 집에서 쉽게 할 수 있는 반신욕, 족욕 등은 혈액 순환을 원활히 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요, 근육은 대사를 통해 체열의 반 이상을 만들어내는데 근육량이 적으면 열 생산이 되지 않아 손발이 더욱 차게 느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근력운동이나 심폐운동을 통해 체력을 길러 자연스레 몸을 따뜻하게 만드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유산소 운동은 전신의 혈액 순환을 좋게 하기 때문에 하루 30분 이상 주 3회 이상 꾸준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담배를 피우는 사람은 담배를 꼭 끊어야 하며, 손발이 꽉 조이는 의류는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경우 심신을 이완시키는 것이 좋은데 숨을 천천히 심호흡을 하는 복식호흡운동이 스트레스 완화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충분한 숙면을 취하고 규칙적인 생활을 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겠죠?

 

 

◆ 수족냉증에 효과 있는 한방차

 

 


 수족냉증에는 한방차가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는데요. , 인삼, 생강, 구기자, 대추, 계피 등 약재로 차를 끓여 하루 두 번 아침·저녁으로 마시면 좋다고 합니다. 부인과 질환으로 인한 수족냉증에는 더덕, 당귀, 향부자를 차로 마시면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보골지차

 

 수족냉증뿐만 아니라 전신냉증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골지는 신장기능을 항진시켜 정력을 북돋아준다. 하복부를 덥게 하며 소변양도 많게 하고 힘이 있게 한다. 유정, 유뇨, 설사를 막아주고 식욕과 기력을 돋아준다.

 

생강차

 

 생강을 말려 가루로 만들어 끓여 마신다. 여기에 5:1 비율로 계피가루를 넣고 끓이면 향기와 맛, 효능이 더욱 좋다. 생강차는 겨울이면 손발이 몹시 차거나 속이 차 소화가 안 되는 사람에게 좋다. 특히 계절에 관계없이 허리나 무릎이 시린 사람, 생식기가 차 성생활이 약한 사람이 오래 복용하면 좋다.

 

 

 

 

구기자차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강장효과가 뛰어나 수족냉증과 함께 장이 약한 사람에게 매우 좋다. 말린 구기자 잎 7∼20g 정도를 달여 마신다.

 

 

인삼대추차

 

 대추는 몸을 따뜻하게 하고 겨울에 적합한 보약재다. 인삼에 대추를 넣어 차로 끓여 마시면 허약한 몸이 튼튼해지고 혈액이 잘 돌기 때문에 핏기가 없이 까칠한 사람의 얼굴이 곱고 부드러워진다.

 

쑥조청차

 

 쑥을 삶아 물을 꼭 짠 다음 계속 저어가며 불에 졸이면 조청처럼 만들어진다. 이 쑥조청 1~2티스푼을 더운물에 타 마시면 냉증, 대변, 소변, 소화는 물론 월경불순까지 좋아진다.

 

 

 

 

당귀차

 

 당귀는 여성을 위한 약초라고 할 만큼 각종 부인병에 효과적이다. 여성의 냉증, 혈색불량, 산전·산후 회복, 월경불순, 자궁발육부진에 좋고 오랫동안 복용하면 손발이 찬 증상이 개선될 수 있다.

 

구기자차

 

 구기자는 혈액순환을 촉진하며 강장효과가 뛰어나 수족냉증과 함께 장이 약한 사람에게 매우 좋다. 말린 구기자 잎 7∼20g 정도를 달여 마신다.

 

 수족냉증, 수족냉증의 원인과 개선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하게 추워서 생기는 단순 증세가 아닌, 심해지면 다른 질병을 불러일으킬 수도 있으며, 다른 질병과 동반하여 올 수 있는 증상입니다.

  

 


수족냉증의 개선방법을 꼭 유념하시어, 다른 질병으로까지 이어지는 일이 없도록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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