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X 울산역 개통 3년 동안 총 1,278만여 명이 이용하여, 이용객이 개통 초기보다 58.1%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울산시는 KTX 울산역 개통 3년(2010.11~2013.10) 동안 이용자 통행실태 변화를 분석하고 울산역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2013.9.27~30)를 실시한 결과를 포함한 'KTX 울산역 개통 3년 교통영향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결과에 따르면, 울산역 이용객은 개통 초기보다 58.1%나 증가했으며, 이용자 지역별 분포목적지통행목적 등을 포함한 이용자 통행특성은 개통 1년 이후부터 안정적인 통행패턴을 보이고 있으며, 이용자 직접 편익은 1,214억 원으로 이용 만족도는 꾸준히 향상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먼저 울산역 이용객 현황을 보면,

 개통 3년간 총 누적이용객은 울산 인구의 10배에 달하는 1,278만 8,000여 명으로, 연평균 426만 3,000여 명이 이용했습니다.

 1일 평균 이용객은 2010년 11월 8,551명에서 2013년 10월 1만 3,523명으로 무려 58.1%나 급증했고, 주말은 1만 7,640명으로 평일 1만 924명보다 1.6배 많았습니다.

 타 역사와 비교할 경우 1단계 개통역사인 광명역(1만 3,910명)과 비슷한 수준으로 역별 정차횟수를 고려한 정차열차 1편당 평균수송객은 205명으로 서울역(577명), 부산역(334명), 동대구역(277명), 대전역(232명) 다음으로 이용객이 많았습니다.


 

두 번째로 울산역 이용자 통행특성 변화를 보면,

 이용객 지역별 분포는 울산 57.6%, 서울경기 24.2%, 대전충청 5.1%, 부산경남 4.4%, 대구경북 3.9% 등의 순이고, 통행목적은 개인용무가 41.1%, 업무 35.3%, 통근통학 7.1% 순으로 나타나 KTX 개통 1년 후부터 비슷한 수준의 통행패턴을 보이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연계교통수단은 리무진 39.1%, 승용차 34.2%, 택시 13.5%, 일반버스 11.5% 순으로 대중교통(리무진, 일반버스) 수단분담률이 50%를 웃돌면서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주차장의 경우 평일(월~목)은 230면 정도 여유가 있으나 주말(금~일)은 이용객 증가에 따라 일부시간대에 만차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 번째로 울산역 이용자 직접 편익을 보면,

 울산역 개통 후 타 교통수단에서 고속철도로 전환통행량은 1일 평균 5,199명으로, 주요 지역 간 KTX 1회 이용 시 1인당 시간 및 비용 절감 편익은 울산~서울 1시간 34분/1만 7,125원, 울산~천안은 1시간 53분/8,750원, 울산~대전은 1시간 37분/8,200원, 울산~대구는 58분/3,125원 정도인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이러한 시간, 비용 절감 편익을 비용으로 환산하면 개통 3년간 총 1,214억 원, 연평균 404억 원으로 추정됩니다. 특히, 계량화하기 어려운 환경 비용감소, 지역개발 효과 등의 간접편익을 포함할 경우 전체 편익은 더욱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를 보면,

 KTX 열차운행, 정보제공, 편의시설, 환승시설, 주차장 이용, 연계교통 등 6개 항목에 대한 만족도 조사결과 '긍정적'으로 평가됐습니다.

 KTX 개통 초 대비 항목별 만족도를 보면 KTX 열차운행은 74점→83점, 정보제공은 76점→84점, 편의시설은 70점→71점, 환승시설은 66점→71점, 주차장 이용은 62점→72점으로 향상된 반면, 연계교통은 65점→64점으로 감소했습니다. 만족도가 증가한 5개 항목은 그동안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과 꾸준한 협의를 거쳐 지속적인 열차증편과 각종 편의시설 확충, 환승시설 개선 등에 따른 것으로 보입니다.

 반면, 연계교통 만족도가 감소한 것은 기존 연계수단의 이용불편, 다양한 연계수단 부족, 주변도시 연결 광역버스 부족 등으로 나타났습니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단기적으로는 리무진버스 증편 등을 통해 이용불편을 최소화하고 장기적으로는 이용수요 등 제반 여건을 감안하여 주변 지역과의 연계방안에 대해 검토할 계획입니다.

 

 "KTX 개통 3년 울산역은 이용객의 급격한 증가에 힘입어 경부선 중심역으로 완전히 자리매김했고 울산의 대표 광역교통수단으로 역할을 수행하고 있는 만큼 도시성장의 중심축이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한편, 'KTX 개통 교통영향분석'은 지난 2010년 11월부터 2011년 4회, 2012년 2회, 2013년 2회 등 정기적으로 정밀하게 조사분석하여 열차 증편 등 이용자 편의 향상은 물론 KTX 울산역 중심 정책개발 기초자료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KTX 울산역 개통 3년 교통영향분석 결과

 

 

# KTX 울산역 개통 교통영향 분석 결과

1. 운행현황

 운행구간 : 울산~서울

 소요시간 : 2시간 15분 내외

 요 금 : 주중 47,500원(특실 66,500원), 주말 51,100원(특실 71,500원)

 운행시간 : 5:22~익일 1:15분, 첫차(상5:22, 하7:56) 막차(상22:52, 하1:15)

 정차횟수 : 주중(월~목) 62~63회, 주말(금~일) 73회 (임시열차 포함)

구 분

화~목

운행횟수

(10월 기준) 

(임시열차)

63

62

73(2)

73(1)

73(2)

상행/하행

32/31

31/31

37/36

37/36

35/38

※ 개통초기('10.11, 주중 46회, 주말 52~53회) 대비 주중 16~17회, 주말 20~21회 증편

2. 시설현황

 역사규모 : 지하 1층, 지상 4층, 2홈 5선

- 면 적 : 대지 67,804.87㎡, 연면적 19,549.57㎡(건축면적 8,693.74㎡)

- 부대시설 : 환승시설(버스, 택시, 승용차 각2차로), 부설주차장 819면

 관리인원 : 36명(역장 1, 부역장 1, 역무팀장 4, 열차운영원 7, 역무원 23)

 

3. 이용 분석 결과

 개통 3년(36개월) 동안 총 12,788천명, 년간평균 4,263천명 이용

- 2013년 10월 현재, 1일 평균 13.5천명 수준으로 개통 이후에도 58.1% 증가

구 분

개통초기

(10년11월A)

1년

(11년10월)

2년

(12년10월)

3년

(13년10월B)

증 가(율)

(B-A, (A-B)/A)

연평균 증가율

월평균(명/월)

256,498

355,668

392,784

419,232

162,734

58.1%

16.5%

일평균(명/일)

8,551

11,473

12,672

13,523

4,972

누적이용객

-

3,713,947

7,990,421

12,788,119

-

- 주말 이용객은 17,640명으로 주중 10,924명에 비해 1.6배 많으며, 개통 이후 주말주중 승객 16.0~17.6% 꾸준히 증가

▲ 울산역 1일 평균 이용승객 변화 추이

 지난 3년간 고속철도 총 이용객 232,881천명 중 12,788천명(5.5%)이 울산역 이용

 개통 초기 비교, 경부선 전체 승객증가 비중은 울산역이 13.6%(4,972명)를 차지, 경부고속철도 주요역인 서울역(25.0%), 대전역(16.7%), 부산역(15.0%)과 함께 철도산업 발전을 견인

 2013년 10월 기준 울산역 열차 1편당 평균 수송승객은 205명으로 서울역 577명, 부산역 334명, 동대구역 277명, 대전역 232명 다음으로 많음

역사별 열차편당 이용객수

경부고속철도 승객증가 기여도

 

4. 이용자 통행특성 (설문조사'13.9.27~30, 총480명)

 이용객 지역별 분포는 우리시가 57.6%로 가장 많으며, 서울 13.5%, 경기 10.7%, 대전충청 5.1%, 부산경남 4.4%, 양산 4.8%, 대구경북 3.9% 순으로 나타남

울산역 이용객 지역별 분포

 주요 통행목적은 개인용무 41.1%, 업무 35.3%, 통근통학 7.1%, 여행 5.8%, 순이고 쇼핑의료문화교육을 위한 통행목적은 3.7%로 조사됨

울산역 이용자 통행목적

 울산역까지 연계교통 수단분담률은 리무진버스 39.1%, 승용차 34.2%, 택시 13.5%, 일반버스 11.5% 순으로 조사

- 개통 초 대비, 대중교통(리무진일반버스) 이용 증가 승용차택시 이용 감소

구 분

승용차

리무진버스

택 시

일반버스

도보/기타

증 감 (A-B)

△ 3.1%

↑ 9.2%

△ 1.7%

↑ 2.1%

△ 6.5%

3년 (13. 10, A)

34.2%

39.1%

13.5%

11.5%

1.7%

2년 (12.10)

29.1%

36.3%

14.6%

19.0%

1.0%

1년 (11.11)

24.0%

35.0%

14.4%

25.8%

0.8%

1개월 (10.11, B)

37.3%

29.9%

15.2%

9.4%

8.2%

 경부 상행노선 통과지역(대구, 대전, 천안, 서울)을 대상으로 개통 전 통행량과 비교시 버스, 항공수단 이용객은 감소하였으나, 철도 이용은 꾸준히 증가

고속철도 개통전후 수단별 이용객 증감 추이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