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장생활을 하다 보면 가정에 소홀해 질 때가 많습니다. 특히 우리 아버지들의 경우 직급이 올라갈수록 일에 대한 책임도 따르고 밑에 직원들에게 모범도 보여야 하기에, 또한 회사에서 바라는 역할을 하기 위해 가정에서의 아버지의 역할을 소홀히 하게 될 때가 많습니다. 가정을 위해 시작하는 직장생활이 어느새 주객전도가 되어버려 직장생활에 파묻히게 됩니다.

 

 

 

 이렇게 직장과 가정 사이에 균형점을 찾기 어려운 시대! ‘가족사랑의 날에 대해서 혹시 알고 계신가요?

 

 가족사랑의 날은 일 중심의 직장문화, 장시간 근로관행을 탈피하여 매주 수요일은 정시퇴근 후 가족과 함께 하자는 날로, 바쁜 주중에 하루라도 가족과 함께 시간을 보내는 작은 실천이 가족사랑의 첫걸음이 된다는 의미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여성가족부는 2009년 처음 시작한 패밀리데이를 대국민 한글명칭 공모를 통해 2010년부터 가족사랑의 날로 변경하여 정시퇴근 실천 캠페인을 펼쳐나가고 있습니다.

 

 

 특히 아빠들의 경우 많은 직장에서의 시간으로 아이들이 커갈수록 아이들과의 관계가 서먹해진다는 것을 많이 느낀다고 합니다. 특히 아래 표를 보시면 아버지와 하루 대화시간은 30분 미만으로 거의 인사말 정도만을 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가족사랑의 날 실천으로 일주일 중 하루만이라도 아이들과 함께 시간을 보낸다면 좀더 부자, 부녀 지간이 돈독해 지는 기회가 될 수 있습니다. 또한 가족에게는 활력소를, 그리고 기업에는 성장동력을 가져다 줄 수 있는 에너지 충전기회 역시 될 수 있겠죠.

 

 

 

 

가족사랑의 날 실천사항

 

가족의 실천 사항 : ‘나부터 시작하는우리가족 실천약속

하나. 대화, 놀이 등 매일 30분 이상 가족과 함께 시간을 갖는다.

하나. 매주 2회 이상 가족과 저녁식사를 함께 한다.

하나. 매월 1일 이상 가족과 함께 데이트한다.

하나. 매주 1회 이상 떨어져 사시는 부모님께 안부전화를 드린다.

 

일터의 실천 사항 : ‘알찬 일과, 정시퇴근 일터 만들기실천 약속

하나. 알찬 일과로 정시퇴근을 실천한다.

하나. 매주 수요일에는 가족사랑의 날로 하여 정시퇴근 후 가족과 함께하는 직장분위기를 조성한다.

하나. 직장탐방, 가족친화 교육 등 가족까지 배려하는 활동을 마련한다.

하나. 사회공헌활동을 실시하여 나눔 문화를 확산한다.

 

 

 

 

 

 

가족사랑의 날캠페인이 확산되면

 

ü  가족 간 함께 하는 시간이 늘어나 가족관계가 돈독해 집니다.

 

ü  기업은 가족을 통해 충전된 행복 에너지가 가득한 생산적인 직원을 만날 수 있습니다.

 

ü  직원은 일과 가정의 조화를 이룰 수 있어 업무에 더 집중하게 됩니다.

 

ü  지역은 이웃과 사귈 시간이 많아져 서로 인사하며 나누는 친근한 곳이 됩니다.

 

ü  가족사랑의 날 실천으로 대한민국이 건강해지고 행복해집니다.

 

 

 

 

 

 이렇게 많은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가족사랑의 날’. 이 날 일찍 가서 자녀들과 무엇을 할 지 고민되신다고요? 현재 가족사랑의 날을 독려하는 이벤트도 많이 진행되고 있는데요, 수요일 저녁 아빠와 함께 영화 보러 가면 영화티켓이 1인당 5천원, 그리고 수요일, 금요일 저녁에 자녀를 동반한 가족에게 놀이동산 이용권을 50%에 할인해 주고 있습니다.

 

 

자녀들과 무엇을 할 지 고민할 필요 없으시겠죠?

 

 

 

 

 

 요즘 들어서는 아버지 역시 바쁘시지만, 아이들도 학업에 시달려 부모와 아이들간의 소통이 점점 줄어드는 실정입니다. 소통이 없어지게 되면 각자의 스트레스지수는 날로 더하고 개인의 시간만을 갖길 원하게 됩니다. 주말은 각자의 휴식을 취하더라도, 매 주 수요일 저녁시간은 가족들과 함께 하셔서 가족간의 소중함을 일깨우고 유대감을 높이는 시간이 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