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예방법] 지독한 겨울감기? 탁월한 처방 비타민C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11. 29. 15:27

 

 

본격적인 감기 시즌이 돌아왔습니다. 요즘 같은 강추위에는 컨디션 저하로 면역력이 떨어져 감기에 걸리기 더욱 쉽습니다. 겨울 감기를 안전하게 피해갈 수 있는 예방법과 감기에 좋은 비타민C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강추위, 더욱 기승을 부리는 감기

 

 

 

 

 

 

감기 바이러스는 공기가 차고 건조한 겨울철 활발히 활동합니다. 찬 공기가 기도를 통해 들어오면 혈액 공급이 저하되고 혈액 안에 면역세포도 줄어들게 되는데, 특히 외출이 많은 연말에는 피로가 누적되고 몸의 면역력이 저하되면서 더욱 감기에 걸리기 쉽다고 합니다. 기본적으로 감기는 감기에 걸린 환자가 기침을 할 때 나오는 호흡기 분비물에 원인균인 바이러스가 같이 나와 다른 사람의 호흡기로 들어가면서 전파되므로 많은 사람들이 모여 있는 곳은 되도록 피하고 외출 후에는 손을 자주 씻어 위생에 각별히 신경 쓰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울산누리가 알려주는 감기 예방법!

 

 

1. 습도와 온도 조절

 

 

 

 겨울철, 건조함은 감기 바이러스가 증식하기 좋은 환경입니다. 실내에 있을 때는 틈틈이 환기를 시키고, 가습기나 젖은 수건 등으로 집 안의 습도와 온도를 조절해야 합니다. 따뜻한 물에 몸을 푹 담그는 전신욕이나 족욕 등을 자주 하는 것도 방법이며, 피로가 풀리고 신체 저항력을 높여주며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을 줍니다.

 

 

2. 최상의 컨디션 유지

 

 

 

 추위로부터 몸을 보호한다고 해서 감기를 피할 수는 없습니다. 평소에 충분한 수면과 휴식으로 몸의 컨디션을 좋은 상태로 유지하는 것이 가장아 좋은 보약입니다. 잠이 부족하면 몸의 재생력과 면역 기능이 떨어지고, 이 상태가 지속되면 감기에 걸리기가 쉽기 때문입니다. 연말에는 회사에 일이 바빠지는 날이며 또한 잦은 외출이 많을 때 인데요, 스케줄은 가능하면 휴식 기간을 두고 여유 있게 잡고 너무 늦은 시간까지 음주와 가무를 즐겨 몸을 피로하게 하는 행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 감기는 외부에서 감염되는 경우가 사람이 많이 모인 장소는 가능한 한 피하고 외부 활동을 줄이는 것이 좋다.

 

 

 

3. 손을 씻는 습관

 

 

 

손에 묻어 있을 수 있는 감기 바이러스를 최대한 피하기 위해서는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 가능하면 손으로 눈이나 코, 입을 비비지 않아야 하며, 다른 사람과 수건 등의 생활 용품을 함께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외출했다가 돌아오면 항상 손발과 얼굴을 깨끗하게 씻고 양치질을 꼼꼼히 하는 것이 감기 예방의 지름길입니다.

 

 

4. 감기에 탁월한 처방 비타민 C

 

 

감기에 걸리면 우리 몸 속 백혈구 내에 있는 비타민 C가 감기 바이러스와 싸우느라 그 수가 급격히 감소한다고 합니다. 따라서 전문가들은 평소보다 많은 양인 500㎎ 정도를 더 섭취할 것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비타민C는 감기를 예방해 줄 뿐만 아니라, 초기 감기 때 비타민 C를 섭취하면 감기 바이러스를 막을 수 있다는 여러 연구가 입증되었습니다. 또 비타민 C를 충분히 섭취하면 두통, 발열, 콧물 등 감기 증상의 지속 기간이 줄어들며 폐렴 2차 감염 예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따라서 감기에 걸렸을 때는 비타민C가 들어있는 과일이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타민C가 들어있는 겨울철 제철음식

 

 

유자로 건강하게!

 

 

 

 

 

 

 유자를 고를 때에는 껍질이 단단하면서도 울퉁불퉁 그야말로 못생긴 유자야말로 건강하고 좋은 유자라고 합니다. 레몬보다 비타민C 3배나 많고 당질, 단백질 등의 성분이 다른 감귤류 과일보다 풍부하기 때문에 쌀쌀한 겨울철에 섭취하기에 더할 나위 없이 좋은 과일입니다. 달콤하면서도 부드러운 향이 일품이어서 차로도 많이 마시곤 하는 유자는 감기에 효과가 좋기 때문에 겨울이 다가올 때마다 많은 사람들이 찾는 기특한 과일이랍니다.

 

 동짓날 유자를 띄운 탕에 들어가 목욕을 하면서 유자차를 마시면 일년 내내 감기에 걸리지 않는다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겨울철 건강과일 중 으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구연산과 비타민C의 함량이 높기 때문에 연말 잦은 술자리 후 숙취해소와 주독을 풀어주는 데에도 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늙은호박으로 개운하게!

 

 

 

 

 호박물은 아기를 낳은 산모에게도 특별한 효능을 보여주는 음식인데요. 산후 심하게 부은 부기까지도 제거해주는 탁월한 효능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카로틴과 비타민C, 칼륨, 레시틴 등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이뇨작용과 해독작용에 뛰어난 효과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호박을 고를 때에는 몸체에 윤기가 있고 담황색을 띄며 껍질이 단단한 것을 골라야 좋다고 합니다. 보관할 때에는 물기가 있으면 오래 보관하기 힘들기 때문에 물기를 꼭 짠 후 비닐팩에 담아 꼭 냉장고에 보관하셔야 합니다.

 

 

 

석류로 상큼하게!

 

 

 

 

 

 석류를 들었을 때 묵직한 무게를 가지고 선명한 붉은색을 띈 석류가 신선하고 좋다고 합니다. 한 알 한 알 새콤달콤한 맛이 나며 빨간 빛깔이 기분까지 좋게 해주는 과일입니다. 에스트로겐이 들어있어 여성들에게 더욱 좋은 영향을 준다는 석류는 다양한 수용성 비타민과 타닌, 시트르산 덕분에 여성뿐만 아니라 성장기 아이들에게도 좋은 과일입니다.

 

 올리브유와 섞어 오일을 만들면 변비에도 탁월한 효과를 얻을 수 있다고 하니 정말 다양하게 건강에 도움이 되는 과일입니다. 석류 과일 그대로 먹기도 하지만 차로 끓여서 마시거나 즙을 내어 먹어도 충분히 영양소를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석류에는 비타민A가 부족하기 때문에 토마토와 함께 먹으면 더욱 좋은 영양소를 모두 섭취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귤로 새콤달콤하게!

 

 

 

 귤이 감기예방에 효능이 있다는 사실!! 이미 많이들 알고 계시는 사실일 텐데요. 귤이 감기예방에 도움이 되는 것은 바로 귤에는 비타민C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인체 면역력을 높여준답니다. 귤은 피부미용, 피로회복, 고혈압, 항암효과, 식욕증진, 멀미예방에 이르러 다양한 효능이 있는 겨울에 먹으면 더욱 맛있는 과일입니다.

 

 비타민C가 피부노화를 방지해주고 피부톤을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귤에는 구연산이라는 성분도 함유되어 있습니다. 구연산은 신진대사를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을 준답니다. 귤에 함유된 비타민P성분은 고혈압 예방을, 베타 클립토키산틴 성분은 암예방 효능과 면역 증가 효능, 또 향균작용에 효과가 있는 성분도 있다고 하네요. 그리고 귤의 새콤달콤한 맛과 향기가 기분을 상쾌하게 해주어서 멀미에도 좋다고 하여 만병통치의 과일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감기예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건조한 겨울 자칫하면 감기에 걸릴 수 있는 계절인데요, 적절한 생활습관과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있는 겨울철 맛있고 건강한 제철과일들이면 감기 무섭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