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온수매트 전자파 예방법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11. 21. 11:27

 

 

 

 

겨울이 성큼 다가와 난방 기구를 찾는 사람들이 늘고 있는 요즘, 난방비 걱정에 온수매트를 찾는 사람들이 부쩍 늘었습니다. 전기매트와 달리 온수매트는 열선이 깔려있지 않아 전자파로부터 안전하다고 알려졌기 때문입니다.

 

 시중에 판매되고 있는 온수매트에서 기준치 이상의 전자파가 나온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20일 방송된 MBC '불만제로UP'에서는 최근 인기를 끌고 있는 온수매트에 대해 보도했습니다.

 

 

 

 

 

 

 

 

온수매트 정말 안전한가?

 

 '불만제로 UP' 제작진이 12개의 온수매트의 전자파를 실험한 결과, 특정 온수매트에서 4039.7mG(밀리가우스)에 가까운 전자파가 발생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우리나라 전자파 인체 보호 수치(833mG) 5배에 달하며, 심지어 기준치의 10배를 넘는 전자파가 발생하는 제품도 발견되어 충격을 주고 있습니다. 이에 대해 제작진은 온수매트의 전자파의 원인으로 매트와 연결된 보일러에 있다고 밝혔습니다.

 

 기온이 급격히 떨어진 겨울. 가정용 전자기기 사용이 늘고 있는 가운데, 이번 온수매트 관련 보도는 전자파 노출에 대한 공포를 불러일으켰습니다. 전문가들은 강한 전자파에 장기간 노출되면 인체 내에 유도전류가 형성돼 호르몬 분비 체계나 면역세포에 영향을 미쳐, 두통, 수면장애, 기억력 상실 같은 부작용이 일어날 수 있다고 전했습니다.

 

 

(출처 - MBC 불만제로 캡쳐)

 

 

 또한 12개 실험 제품 중에서는 전원이 꺼지지 않는 온수매트 보일러도 있어 감전이나 과온 상승의 우려도 제기되었습니다. 실제 매트가 터져 아이가 다칠 뻔한 온수매트 누수 및 폭발 피해자도 있었습니다.

 

 이러한 온수매트 심각성과 민간인증의 폐해를 알게 된 관계부처는 감시와 규제를 강화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전자파 인증마크

 

EMF - 2 mG(밀리가우스) 이하의 전자파를 방출하는 제품 마크

 

 

 

(출처 - 한국기계전기전자시험 연구원)

 

 

 요즘 들어서는 KC마크에서도 전자파 안정성을 높게 본다고 하니 KC마크를 확인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매트 구입 시에는 EMF 마크를 꼭 확인하세요!

 

 

 

전자파 예방법

 

 

-      전기, 온수매트 이용 시

 

 전기매트 혹은 온수매트의 전자파를 예방하는 방법은 온도조절부 연결부분에서 혹은 매트와 연결된 보일러에서 멀리 떨어져야 합니다. 이 부분과 머리를 반대쪽으로 하여 눕는 것이 좋습니다.

 

 

 

 더불어 매트를 구매할 때 전자파 인증제품을 구매하는 것이 좋습니다. 인증된 제품과 인증되지 않은 제품의 전자파 차이는 무려 100배 차이라고 합니다. 또한 온수 매트 위에 두꺼운 이불을 덮어 매트와 신체가 직접적으로 닿는 면적을 줄여야 합니다.

 

 

 

-      전자제품 이용 시

 

 전자파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전자파와 멀리 떨어지는 것입니다. 전자파는 거리의 제곱에 비례해서 감소합니다. TV는 최소 1.5m, 컴퓨터 모니터는 30cm 이상 거리를 유지합니다. 전자레인지는 마이크로파를 음식에 쏘아 가열하는 조리방식으로 전자파 발생량이 상당히 높기 때문에 조리 중에는 가까이 있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콘센트도 가능한 한 멀리 둬야 합니다. 전기를 사용하지 않아도 꽂아 놓은 콘센트에서 전류가 흐르니 안 쓰는 코드는 뽑아 놓아야 합니다.

 

 

 

 

 

 

 전자제품 사용시간에도 신경을 써야 합니다. TV 시청 시간은 최소 1시간 이내, 컴퓨터는 40~50분 작업 후 10분간 휴식을 취합니다. 휴대전화 사용은 10분 이내로 합니다. 특히 임산부의 컴퓨터 사용은 주당 20시간 이내로 제한해야 태아 건강에 좋습니다.

 

 또한, 식물을 두는 것도 좋습니다. 모든 식물은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전자파를 흡수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식물 내부의 물 분자가 전자파의 진동에너지를 흡수하는 원리입니다. 식물이 전자파를 효율적으로 차단하려면 모니터와 사람 사이에 놓는 게 좋습니다. 전자파 발생기의 위나 옆에 놓는 것은 소용없다고 합니다. 숯도 우수한 흡착성과 축전성이 있어 가전제품 옆에 두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