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을 안전한 도시로 만들기 위한 행사가 마련됩니다.

 울산소방본부(본부장 김영중)는 '소화기day'(11.19)를 맞이하여 오는 11월 17일부터 19일까지 '1차량 1가정 1소화기 갖기 운동' 캠페인과 소화기퀴즈, 소화기 선물, 홍보물 배부 등 다양한 행사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소화기day'는 '한(1) 사람이 한(1) 소화기를 선물하면 한(1) 가정을 구(9)할 수 있다'는 의미로, 소화기의 중요성을 널리 알리고 '1가정 1차량 1소화기 갖기'를 홍보하기 위해 지난 2009년 중부소방서에서 처음으로 시작됐습니다.

 특히, 울산에서 시작되어 전국으로 확산된 '소화기day'는 화재로부터 우리 가족이나 이웃의 불행을 막기 위해 소화기를 선물하는 날이며, 작지만 큰 힘을 발휘하는 소화기의 중요성을 홍보하는 날이기도 합니다.

 17일 오후 2시 롯데백화점 광장에서 즉석 소방퀴즈 통한 소화기 선물, 소망의 풍선 날리기 등 행사를 시작으로, 18일 오전 10시 남창시장(울주군 온양읍)에서 시뮬레이터를 활용한 소화기 체험과 소화기 나눠주기 행사가 열립니다. 또 19일 오전 10시 중부소방서에서는 다문화 의용소방대원을 비롯한 다문화가족을 초청해 화재진압 시범과 '소화기·소화전·심폐소생술 익히기' 운동을 펼치는 등 다양하게 마련됩니다.

 

 소방본부 관계자는 "화재현장에서 소화기 1대는 소방차 1대의 위력을 발휘한다. 소화기를 가정이나 사업장 등에 비치해 두는 것도 중요하지만, 평소에 사용법을 숙지하고 관리를 철저히 하여 위기의 순간에 활용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라며 소화기의 중요성을 강조했습니다.

 한편, 화재를 인지하고 119신고 후 소방차량이 현장에 도착하기까지는 최소 5 ~ 10분 이상 소요되는데, 이때 초기 진화가 이뤄지지 않으면 그 피해는 걷잡을 수 없을 만큼 커질 수 있으므로 소화기로 초기 진화에 성공하면 화재피해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가정에서 소화기를 사용하려면 소화기에 대한 일반적인 상식과 사용법에 대해 서도 잘 알고 있어야겠죠?

 소화기는 화재가 발생하였을 때 건물내에 있는 사람이 가장 손쉽게 사용할 수 있는 소방시설중의 하나로써 초기에 화재를 진압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담당합니다.

 소화기는 항상 사용하는 것이 아니고 화재가 발생한 경우에 단 한번 사용하게 되는 것이므로 소화기의 필요성을 망각하고 방치해 두는 일이 많은데요. 소화기를 잘 간수하지 않고 오랫동안 방치한 상태로 둔다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부속품이 손상하거나 부식되고 소화약제의 변질 및 굳어지는 결과를 초래하여 쓸모 없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항상 소화기를 양호하게 관리하여 사용에 지장이 없도록 해주세요.

 

 

#소화기종류

분말소화기

 분말소화기는 현재 우리나라에서 가장 널리 보급되어 있는 소화기로 일반화재 (A급 화재), 유류화재 (B급 화재), 전기화재(C급 화재) 모두에 효과가 있는 ABC급 소화기와 유류화재 및 전기화재에 주로 사용할 목적으로 생산된 BC급 소화기로 구분합니다.

 이 소화기는 건조된 분말을 주성분으로 하고 분말상태가 장기간 유지도록 방습제 등을 첨가하여 용기본체에 충전하고 분말약제를 방사할 수 있도록 압축가스를 봉입합니다. 이 압축가스의 봉입방법에 따라 용기 본체에 직접 봉입하는 축압식과 별도의 용기에 충전하여 소화기 본체에 부착하는 가압식이 있습니다. 이 소화기는 안전핀을 제거하고 손잡이를 누르면 봉판이 파괴되고 이 때 압축가스에 의해 약제를 방사하게 됩니다.  

이산화탄소 (CO2) 소화기

 이산화탄소 소화기는 고압가스용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중량이 무겁고 고압가스의 취급이 용이하지 못하다는 단점이 있으나 소화약제에 의한 오손이 적고 전기 절연성도 크기 때문에 전기화재에 많이 사용됩니다.

[소화기의 보관상 유의점]

넘어지지 않게 안전한 장소에 설치한다.

습기가 적고 건조하며 서늘한 곳에 둔다

소화기 상부에는 어떠한 물건도 올려놓지 않도록 한다.

소화기는 수시로 점검하여 파손, 부식상태 등을 파악한다.

[소화기 사용법]

소화기의 안전핀을 뽑는다.

성능에 따라 불 가까이에 접근하여 사용한다.

바람이 부는 방향을 등지고 사용한다.

양 옆을 비로 쓸듯이 골고루 약제가 방사되도록 사용한다.

 

참고/울산소방본부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