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입신고방법]전입신고 자진신고시 과태료가 경감된다?!
울산 GO/Today2013. 11. 14. 15:11

 

 

울산시, 연말까지 '2013년도 4분기 주민등록 특별사실조사' 실시

울산시는 주민등록사항과 실제 거주사실을 정확히 일치시켜 주민의 편익 증진과 행정사무의 적정 처리를 도모하기 위해 오는 연말까지 2013년 4분기 주민등록 특별사실조사를 실시할 예정입니다.

중점 정리대상자는 아래 내용과 같은데요.

△허위 전입신고자 및 거주지 변동 후 미신고자 정리

△제3자에 의해 직권조치 요청된 자 조사

△각종 사유로 주민등록 말소된 자 재등록

△주민등록증 미발급자의 발급

△만 90세 이상자에 대한 거주여부 확인

 특히, 이번 조사에서는 허위 전입신고를 막기 위해 일부 지역 주민등록사항과 국토해양부 부동산종합공부 정보를 연계, 검증하여 점검이 필요한 대상지에 등록된 세대도 함께 조사하게 되는데요. 조사는 담당공무원 등이 직접 방문하여 주민등록사항과 실제 거주여부 등을 조사하게 됩니다. 조사 결과 무단전출자, 허위신고자는 최고공고 등의 절차를 거쳐 직권조치하고, 말소자와 거주불명등록자에 대해서는 재등록을 적극 유도할 계획이구요.

 또한 조사기간 주민등록 거주불명등록자 등 과태료 부과대상자가 자진신고하면 최대 3/4까지 과태료를 경감해 준다는 사실!!

 

 그럼 전입신고를 할 때 어떤 준비물이 필요한지, 어디 가서 신고를 해야 하는지 모르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울산누리와 함께 전입신고 시 필요한 준비물과 장소에 대해 알아봅시다.

1) 전입신고를 할 때 필요한 준비물은 무엇인가요?

→ 다른세대로 편입되는 경우에는 본인의 신분증과, 전입지 세대주 도장, 전입지 세대주의 신분증을 지참하셔야 합니다.

 

2) 전입신고는 어디서 하나요?

→ 동 주민센터를 방문하여 전입신고서를 작성 하면 즉시(업무시간 3시간이내) 처리되며 아래 전입신고서를 참고하여 필요한 정보를 미리 확인하시고 방문하면 됩니다.

※ 클릭 >> 전입신고서 미리보기

 

3) 동사무소(주민센터)는 아무 곳에서 가능한가요?

→ 전입신고는 반드시 전입지 관할 읍.면.동주민센터로 방문하여야 합니다. 전입하려는 곳의 관할 읍.면.동 주민센터로 방문 하셔야 하며 본인 방문이 어려울 경우 전입지 세대주나 전입지 세대주의 배우자, 또는 전입지 세대주의 만17세 이상의 직계혈족이 방문하여 대리인 신고가 가능합니다.

※ 대리인 신고시 방문자의 신분증과 세대주의 도장과 세대주의 신분증 지참

4) 전입신고에는 비용이 드나요?

→ 전입신고 수수료는 무료입니다.

 하나의 세대에 속하는 자의 전원 또는 그 일부가 거주지를 이동하면 주민등록법 제11조나 제12조에 따른 신고의무자가 신거주지에 전입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신거주지 관할 읍·면사무소 또는 동 주민센터에 전입신고를 하여야 합니다. 또한30일 이상 거주를 목적으로 하는 사람은 관계법 규정에 따라 해당지역에 주민등록신고를 해야 합니다.

 

자신의 정당한 권리행사를 위해서라도 전입신고를 반드시 해 주시기 바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