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손안에 버스, 울산버스정보 앱 하나면 언제든 OK
울산 GO/Today2013. 11. 12. 11:03

 

 

 울산시는 그동안 불규칙한 배차간격, 무정차, 결행 등 이용에 불편했던 시내버스 운행관리에 첨단 IT를 활용한 버스정보시스템(BIS)을 도입하여 ‘약속 시간을 지킬 수 있는 정확한 버스’로 탈바꿈시켜왔습니다.

 

 2005년 버스정보시스템(BIS)을 시범 구축한 이후 지속적으로 버스정보 제공매체를 확대하여 버스정보단말기(BIT), 인터넷(www.its.ulsan.kr), 휴대폰(SMS, ARS)은 물론, 모바일 누리집(홈페이지)(m.its.ulsan.kr), 스마트폰 앱(아이폰, 안드로이드)을 통해 실시간으로 버스운행정보를 시민들에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런 시스템 덕분으로 시민들은 이전처럼 무턱대고 버스를 기다리는 수고를 덜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스마트폰 앱 이용건수는 2011년 아이폰용 앱 서비스 이후 급격히 늘어 2013년 10월 말 현재 일 평균 52만 건 정도로 2012년 평균(14만건) 대비 360% 이상 급증하였습니다.

 

 그러나 스마트폰 이용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이용 연령이 다양화됨에 따라 스마트폰 앱 업데이트 속도 저하, 이용불편 등 개선의 소리가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울산시는 시민들의 보다 다양한 욕구를 충족하기 위해 ‘울산버스정보 앱’ 기능을 대폭 향상시켜 오는 11월 11일부터 30일까지 시범 서비스한다고 밝혔습니다.

 

 울산시민의 편의에 맞춘 최적의 모바일 버스도착정보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울산시는 시범 서비스기간 앱을 사용하면서 발견한 불편사항이나 버그, 새로운 아이디어 등 다양한 의견을 접수받아 개선한 후 오는 12월 1일부터 본격 서비스에 들어갈 예정입니다.

 

 

 

  시범 서비스에 들어가는 ‘울산버스정보 앱’은 이용자들의 의견을 반영하여 보다 신속하고 정확하게 버스정보를 제공할 수 있도록 기능이 대폭 향상되었으며, 주요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특히, 이번에 추가된 위젯 기능(안드로이드용 전용)은 자주 이용하는 노선이나 정류장을 즐겨찾기에 등록하여 스마트폰 바탕화면에 위젯을 추가하면 ‘울산버스정보 앱’에 접속하지 않아도 손쉽게 맞춤형 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아침 출근 시나 등교 시에 미리 등록해 둔 노선/정류장의 버스도착정보 알람기능을 이용하면 길을 나서기 전에 원하는 정보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울산버스정보 앱’은 안드로이드폰의 경우 ‘플레이 스토어’(Play Store)에서 무료로 내려받아 사용하면 된다. 아이폰은 ‘앱 스토어(App Store)’ 등록을 위한 심사가 진행 중입니다.

 

 울산시 관계자는 “이번 사업을 통해 울산시민들에게 보다 빠르고 정확한 이용자 맞춤형 버스도착정보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라며 “버스정보뿐만 아니라 울산시민의 교통편의 향상을 위해 지속해서 노력하겠다.”라고 밝혔습니다.

 

 한편, 울산시는 지난 6월부터 도심외곽중심 버스정보단말기(BIT) 150개 확대 등 BIS 확대 구축 사업을 추진하여 11월 현재 시내버스 정류장 790개소에 버스정보단말기(BIT)가 설치․운영 중에 있으며, 2015년까지 매년 150대씩 지속적으로 확대 구축할 예정입니다.

 

 

  • 울산여자 2014.03.06 07:59

    버스 정류장에 버스정보시스템이 작동이안될경우 어디에문의를 햐야하나요

    •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울산누리 2014.03.06 09:23 신고

      안녕하세요~ 울산여자님~
      버스정류장의 버스정보시스템이 작동이 안될 경우, 교통관리센터로 문의하시면 됩니다. 전화번호는 052-229-4272 입니다.
      직접 전화가 어려우시면 버스정류장 번호나 정류장 명을 알려주시면 울산누리가 직접 해당 부서로 연락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