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대) 차량용 블랙박스, 가격·품질 천차만별
울산 GO/Today2013. 11. 13. 09:58

 

 

 

 

이제는 네비게이션 만큼이나 중요해진 블랙박스! 

한국소비자원이 스마트컨슈머 홈페이지를 통해 블랙박스 성능을 비교해 공개했습니다.

 

 

 

 한국소비자원이 소비자에게 합리적인 제품선택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전방촬영 전용 차량용 블랙박스 31개 제품을 대상으로 영상품질, 동영상 저장 성능, 내환경성(진동/충격/고온에 대한 내구성) 등을 시험, 평가했습니다.

 

 

 

 

 

 

 시험대상 제품은 온라인에서 판매되고 있는 제품 중 시장점유율과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전방촬영 전용(1채널) 차량용 블랙박스 21개 업체 31개 제품을 선정했습니다.

 

 

 

 조사결과 피타소프트(DR380-HD), 코원시스템(AC1, AW1), 팅크웨어(FX500 마하), 아이트로닉스(ITB-100HD SP), 삼보컴퓨터(TGB-F1) 5개 업체 6개 제품, 영상품질(번호판 식별성, 시야각, 밝기 적응성), 동영상 저장 성능, 내환경성 등 주요 품질이 우수하고, 시험대상 제품 31개 중 21개 제품의 주요 성능(번호판 식별성, 시야각 등), KS기준이하로 나타나 품질개선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차감시가 필요한 소비자는주차녹화 자동전환기능이 있는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편리한데 중국에서 제조된 제품(13) 4개 제품은 주차녹화 기능(충격감지, 동작감지 등)이 없거나 작동이 불안정했으며, 나머지 9개 제품은주차녹화 자동전환기능이 없어 주차녹화를 하려면 매번 설정을 변경해야 하는 등 사용에 불편함이 있었습니다.

 

 

 

 반면 주차 시 발생하는 사고에 대비해 상시 전원 케이블을 이용하여 주차녹화기능을 이용하는 소비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상시전원 케이블을 사용하는 국내 제조 제품(18)에는 차량의 시동이 꺼지거나 정차하면 일정시간 후에 자동으로 주차모드로 전환되고 주행 시 다시 일반녹화 모드로 전환되는주차녹화 자동전환기능이 있습니다.

 

 

 

 

 

 차량용 블랙박스에 대한 소비자들의 관심이 증가하면서 관련 시장규모는 ’10년 판매대수 25만대에서 ’12 150만대로 급격히 커졌습니다. 한편, 블랙박스 관련 소비자 피해구제 접수 건수도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블랙박스에 관한 이번 가격·품질 비교정보는

공정거래위원회 ‘스마트컨슈머비교공감란을 통해 제공할 예정입니다.

 

 

 

* 차량용 블랙박스의 촬영 범위에 따라 1채널(전방촬영 전용), 2채널(·후방 혹은 전방과 차량 실내 촬영 가능), 4채널(···우 방향 촬영 가능) 등으로 구분됨

 

 

 

 



 

 

막연히 Full HD 블랙박스를 선호하기보다는

실제 영상품질과 메모리 교체 비용 등 유지비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야

 

 

 

 

 

 

 

막연히 해상도가 높은 Full HD급 고가의 제품을 선호하기 보다는 번호판 식별성 등 영상품질과 동영상 저장성능 등이 우수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 대부분의 소비자는 해상도가 높은 Full HD급 제품이 영상품질이 우수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지만, 시험결과 해상도 등급이 높다고 반드시 영상품질이 우수하지는 않았다.

 

실제로 야간 번호판 식별성을 확인한 결과에서 HD급 제품 중 번호판 식별성이 상대적으로 우수한 것으로 판명된 제품도 있는 반면, ‘한선유통이글아이 G-Sense' Full HD급이지만 야간 번호판 식별성은 상대적 미흡으로 나타났다.

 

 

 

차량용 블랙박스의 유지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번호판 식별성 등 품질이 우수하면서 상대적으로 메모리 사용량이 적은 제품이 유리하다.

 

 

소비자 입장에서 블랙박스 유지비용을 줄이기 위해서는 영상품질, 내환경성 등이 우수하면서 상대적으로 메모리 사용량이 적은 제품이 유리하다.

실제로, ‘에이치디비정보통신 ‘P3’ 제품(메모리 사용량: 33MB/)   메모리카드를 1회 교체하는 동안, 동일 조건에서 사용하는엠피지오 ‘eyeview‘ 제품(메모리 사용량: 144MB/) 4회 이상 메모리카드 교체가 필요해 블랙박스의 메모리카드 교체 비용이 최대 4배 이상 차이가 발생하게 된다.

 

 

 

 




 

 

      ◎ 차량용 블랙박스 일반 주의사항

 

 

□ 설치

 

 운전자의 시야에 방해가 되지 않는 위치에 설치하고, 처음 설치한 후에는 녹화 화면을 살펴보고 적절한 시야가 확보되었는지 확인한 후 설치 위치와 각도를 적절히 조절한다.

 차 유리의 선팅이 짙을 경우 녹화 영상의 품질이나 GPS수신율이 떨어질 수 있으므로, 이를 고려하여 선팅이 짙은 부분에 설치하는 것을 피한다.

 

 

 

□ 상시전원케이블

 

 차량내 배터리 전압이 낮은 경우에는 주차녹화 용도로 사용되는 블랙박스의 작동을 멈추게 하는 저전압 차단 기능이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사용한다.

   * 블랙박스를 주차녹화 용도로 사용할 때 상당한 양의 전력이 소요되는데, 배터리 전압이 낮아 배터리가 방전되면 추후 차량 시동이 안 걸릴 수 있다.

 

 

□ 사생활 침해에 주의

 

 차량용 블랙박스에 기록된 영상 및 음성 정보가 인터넷 또는 공공장소에 유포될 경우  사생활 침해의 우려가 있으므로 정당한 목적 이외에는 유포하지 않아야 한다.

 

 

 

 

◎ 차량용 블랙박스 여름철 주의사항

 

 

□ 주차 장소

 

 여름철 실외에 주차된 차량 내부 온도는 90℃이상 상승할 수 있고, 메모리카드가 삽입되는 블랙박스 내부 온도는 제품 자체의 발열로 외부보다 10℃~30℃이상 더 높을 수 있다.

 따라서, 여름철에는 실내 주차장이나 그늘진 곳에 주차하는 것이 좋다. 무더운 날 불가피하게 실외에 주차해야 할 경우에는 차량용 블랙박스의 전원을 분리하거나 고온동작차단* 기능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설정된 온도 이상에서 차량용 블랙박스의 동작을 멈추게 하는 기능임

 

 

 

 

 

 

□ 배터리 열변형 점검

 

 ·부착 가능한 보조 배터리나 내장 배터리에서 누액이 발생하거나 열변형이 생긴 경우, 즉시 제품을 전원에서 분리하고 A/S를 받아야 한다.

 

 

 



 

 

 

□ 메모리카드 선택

 

○ 차량용 블랙박스의 메모리카드는 MLC(Multi Level Cell) 타입을 선택하는 것이 안정적이며, 메모리카드 등급은 차량용 블랙박스 제조사에서 권장하는 등급(Class) 이상의 것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 메모리카드에는 SLC(Single Level Cell), MLC(Multi Level Cell), TLC(Triple Level Cell) 타입이 있는데 블랙박스의 특성상 메모리카드에 부하를 많이 주므로 수명이 짧은 TLC 타입보다는 MLC 타입을 사용하는 것이 낫다. SLC 타입은 가격이 비싸 일반적으로 사용하기는 어렵다.

 

 

 

 

 

 

□ 메모리카드 점검 및 주기적인 관리

 

○ 차량용 블랙박스가 동작하는 중에 메모리카드를 분리하면 저장된 촬영영상의 손상을 가져오거나 블랙박스 오작동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반드시 차량용 블랙박스의 전원을 끄고 난 후 분리해야 한다.

○ 메모리카드를 주기적으로 분리하여 저장 상태를 확인하고 적어도 한 달에 한번 이상 포맷을 실시하는 것이 좋다.

 

 

 

□ 오류 복구 및 타기기 혼용 금지

 

○ 메모리카드 훼손으로 녹화나 저장영상의 재생이 어려울 경우, 전용 포맷 프로그램(SD Formatter)을 사용하면 재사용이 가능할 수 있다. 다만 내부에 저장된 녹화영상은 전부 삭제되므로 주의한다. 또한 메모리카드는 소모품으로서 일정 기간 사용 후에는 새것으로 교체해야한다.

 

SD카드 포맷 프로그램 다운로드(www.sdcard.org)

 

○ 메모리카드를 차량용 블랙박스 외 다른 전자기기에 혼용하여 사용하거나 메모리카드에 다른 저장파일이 있을 경우 오작동의 가능성이 있으므로 메모리카드는 차량용 블랙박스 전용으로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러분의 블랙박스는 적합한 가격과 품질의 블랙박스 인가요?

지금 바로 스마트컨슈머(www.smartconsumer.go.kr)에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출처/ 한국소비자원(www.kc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