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조심강조의달11월] 화재예방법 및 화재발생시 대피요령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11. 7. 11:38

 

 

 

소방의 날 맞아 집에서 실천하는 화재예방법

 

건조하고 메마른 가을은 산불의 위험이 높은 시기입니다.

바싹 마른 낙엽들은 불이 붙으면 쉽게 타고, 대기 중에 수분이 없고 바람이 심해

작은 불씨가 큰 불로 이어지는 경우가 매우 많기 때문입니다.

 

 

 

 

또한 난방기구나 열기구를 많이 사용하는 겨울철 역시

야외는 물론 가정 내 화재 발생률이 높아지는 시기랍니다.

 

11월은 불조심 강조의 달입니다. 화재가 많이 발생하는

가을과 겨울철을 앞두고 시민들의 화재예방 의식을 높이기 위해 지정된 것인데요,

 

오늘은 겨울철 화재를 예방할 수 있는 가정 내 화재 예방법과

화재 발생 시 대피요령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난방기구 관리 철저히

 

 

 

날이 추워지면서 많은 분들이 전기장판이나 난방기구를 사용하는데요, 관리가 소홀하면 이러한 기구들이 화재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전기장판이나 난방기구는 장시간 사용하면 과열될 수 있으므로 적정 시간을 지켜야 하고, 전선이 벗겨지거나 콘센트에 문제가 없는지 늘 체크해야 한답니다. 또한, 사용하지 않을 때는 콘센트를 빼두는 게 안전합니다. 외출하기 전에는 반드시 전원을 껐는지 확인하는 건 필수죠!

 

 특히 전기장판은 접어서 보관하면 전기선이 마모되거나 꺾일 수 있어 화재의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장판을 접어서 보관할 때는 접히는 부분에 신문지를 돌돌 말아 넣으면 어느 정도 전선 꺾임을 방지할 수 있답니다. 전기장판의 전기선 마모나 합선이 의심된다면 바로 새 것으로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콘센트 청소

 

 

 

 

 가정에서 발생하는 화재의 원인은 여러 가지가 있는데요, 콘센트에 낀 먼지가 합선되어 화재가 나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많은 분들이 콘센트 청소의 경우 사소하게 생각하여 지나치는 분들이 많습니다. 묵은 먼지가 쌓이지 않도록 관리해주어야 안전하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멀티 탭 사용

 

 

 

 

 전자기기 사용이 많은 요즘은 하나의 콘센트에 여러 개의 코드를 꼽는 멀티 탭을 사용하는 가정이 많습니다. 멀티 탭은 전기 과부하로 인해 화재가 발생할 위험이 크므로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사용하시더라도 사용하지 않는 전자기기의 코드는 빼 두는 것이 좋습니다.

 

 

가스밸브 관리

 

 

 

 

 가스를 사용하고 매번 밸브를 잠그는 게 귀찮아 열어 두는 경우가 있는데요, 가스는 많은 양이 새면 냄새가 나지만 적은 양은 냄새로 알기 어렵습니다. 그래서 가스가 샌 줄 모르고 불을 켜다가 사고가 나는 경우가 많습니다.

 

 가스가 새는지 가정에서 점검하고 싶다면 주방용 액체세제를 물과 1:1 정도의 비율로 섞어서 비누방울이 잘 일어나도록 한 다음 붓이나 스폰지에 묻혀 호스의 연결부분 주위에 충분히 발라줍니다. 이 때 아무런 반응이 없으면 안전하다는 의미이고, 비누방울이 몽글몽글 올라오면 가스가 누출되고 있다는 증거랍니다.

 

실내 습도조절

 

 

 건조한 가을, 겨울은 다른 계절보다 화재가 일어날 가능성이 큽니다. 더구나 겨울철 실내는 온풍기 사용으로 더더욱 건조해지기 때문에 실내에 젖은 수건이나 빨래를 걸어두거나 가습기를 가동해 실내습도를 조절해 주면 좋습니다.

 

 

 

화재 발생 시 대피요령

 

 

 

 

l  불을 발견하면 불이야하고 큰 소리로 외쳐서 다른 사람들에게 알립니다.

l  화재경보 비상벨을 누릅니다.

l  대피할 때는 엘리베이터는 절대 이용하지 않도록 하며 계단을 이용합니다.

l  아래층으로 대피할 수 없는 때에는 옥상으로 대피합니다.

l  불길 속을 통과할 때에는 물에 적신 담요나 수건 등으로 몸과 얼굴을 감쌉니다.

l  젖은 수건으로 입과 코를 막고 자세를 최대한 낮춰 유독가스를 피합니다.

l  문을 열기 전에 문을 손등으로 대어보거나, 손잡이를 만져봅니다.

-       손잡이를 만져 보았을 때 뜨겁지 않으면 문을 조심스럽게 열고 밖으로 나갑니다.

-       손잡이가 뜨거우면 문을 열지 말고 다른 길을 찾습니다.

l  옷에 불입 붙었을 때에는 두 손으로 눈과 입을 가리고 바닥에서 뒹굽니다.

 

 

 

 

 

 

 

불은 우리의 삶을 윤택하게 하는 유용한 재료이면서도

우리의 모든 것을 앗아갈 수 있는 무시무시한 존재입니다.

 

안전 불감증과 관리태만 등 부주의에 의한 화재가 다수 발생하는 만큼,

평소 화재 예방의식을 가지고 안전수칙과 대피요령을 숙지해 두어

안전한 겨울 보내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