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맛집]울산의 맛을 대표하는 맛집들이 즐비한 음식거리 02
즐기 GO/먹을거리2011. 8. 9. 14:40



 울산을 대표하는 맛은 한 가지가 아닐텐데요. 그 중에서도 울산을 대표하는 맛을 찾아보라고 한다면 정말 다양한 맛을 찾을 수 있을 것입니다. 특히 바다를 접하고 있는 울산이기 때문에 바다에서 나는 음식 중 유명한 음식들이 많은데요. 그 중에서도 고래고기는 울산의 특산물이라고 할 수 있을 만큼 그 맛이 좋습니다. 정자동 회센터와 중앙시장 곰장어 골목까지 울산누리와 함께 둘러보시겠어요?

 

*위 치- 울산광역시 북구 정자동 
 

 해변을 따라 S자 형식으로 굽은 도로를 2번 정도 지났을까 저만치 그나마 번화해 보이는 해변항이 보입니다. 항구 입구엔 운치있는 모텔과 사람들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듯한 이곳에서 유명한 해수욕 온천탕이 나란히 반기는데요. 해수욕탕 앞 도로에서 20미터 정도되는 다리를 지나면 오른쪽 편으로 항구로 들어가는 입구가 나온다. 입구엔 횟집이 많으며 조금 안쪽으로 들어가면 장자항 활어 직판장이 나타나는데 이 곳은 청정 해안인 정자 앞 바다에서 잡은 자연산회가 풍성합니다. 주로 우럭과 광어 등 도시에서 먹는 회는 남해안에서 올라온 양식이 많지만 바다 메기, 게, 소라, 문어 등 기타 양식이 불가능한 횟감이 즐비하며 가격은 3만원 정도면 2, 3명이 충분히 먹을 만큼 횟감을 얻을 수 있습니다. 횟감을 사서 초장집에 들어가면 인당 3,000원씩 내고 다양한 밑 반찬과 함께 회를 먹을 수 있고, 초장집에 들어갈 필요없이 날씨가 괜찮다면 초장과 야채를 별도로 구입(각 1,000원 정도면 충분)하여 방파제 또는 해변에서 먹는 재미 또한 새롭습니다.

 정자항 방파제엔 계절에 따라 달리 잡히는 바닷고기를 낚는 남녀노소 낚시꾼이 항상 붐비며 봄철엔 학꽁치와 가을엔 숭어가 많이 잡힙니다. 정자항에서 정자해변으로 가려면 활어 직판장에서 방파제로 가는 길 도중 왼편 도로를 따라 가면 되는데 2분 정도 가다보면 고래고기 전문 음식점이 나오는데요. 고래잡이는 국제적으로 불법이지만 우연히 다른 고기를 잡기 위한 정치망에 잡히는 고기가 경매를 통해 시중에 판매되고 있습니다. 원래 울산 장생포항은 옛부터 고래 포경선의 전진기지로 유명한 곳이지만 지금은 포경이 전면 금지됨에 따라 옛 정취만을 간직하고 년 1회 고래 축제를 하는 것으로 명맥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고래 고기는 모듬으로 먹을 경우 한 사람에 50,000원정도 되는데 고래의 12가지 부위의 맛을 즐길 수 있으나 각 부위별 가격 차이가 많아 12가지 모두 내놓지는 않는답니다. 바로 옆에 동쪽으로 펼쳐진 곳이 정자해변인데 이곳은 넓은 해안을 따라 완만히 한적하게 이어져 가족과 여인과 함께 해수욕하기엔 안성 맞춤이며 도로변엔 운치있는 카페(오페라, 징기스칸, 시드니 등)들이 자리잡고 있어 연인들의 데이트 장소로 각광을 받고 있고, 숙박시설도 모텔들이 있어 불편함이 없을 듯 합니다. 또한 자동차 전용극장이 구비되어 카 매니아에겐 더욱 흥미를 더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이곳에서 북쪽으로 계속 올라가게 되면 포항 구룡포항이 나오며 동해안 일주 도로인 7번 국도를 만날 수 있지만 이번 여행은 이곳에서 정리할 수 밖에 없어 다소 아쉬운 여운이 남습니다. 봉대산 입구에서 이곳까지는 도보로 약 3시간30분 정도 소요되며 거리로는 14Km 이므로 부담없이 즐길 수 있는 거의 알려지지 않은 하이킹 코스로 적합할 듯 합니다.

 정자해안은 검은 자갈로 된 정자해수욕장이 묘한 매력을 풍기고 있고 정자 회 센터가 있어 싱싱한 바다고기와 해산물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 지역 역시 정자항 등대와 주전 앞바다 부표가 있어 여름 바닷가의 운치를 더해줍니다. 여정이 되는 사람은 주전과 정자에 이르는 울산동북부의 강동 바닷가 드라이브를 한번쯤 즐겨보기를 권합니다.

 


*위 치- 울산 남구 장생포동 일대

울산은 1950년대 이후 70년대까지 한국의 최대의 고래 선단 기지로 명성을 드높이고 있었습니다. 고래고기는 그 무게에 비해 버릴 부분이 하나도 없고, 고래 각 부위마다 빛깔도 다르고 맛도 다릅니다. 콜레스테롤이 전혀 없는 고단백 식품이며, 그 맛이 12가지나 되는 것으로는 유명합니다. 생고기, 오배기 우내, 육회 등이 있습니다.

  • 교통정보 : [일반버스]246, 406

 

*위 치- 울산 광역시 중구 옥교동

옛날 결핵환자가 주위 사람들로부터 외면 받아 공기 좋은 바닷가에서 생활하면서 곰장어를 먹고 완치되어 자식을 낳고 건강하게 잘 살았다는 유래가 있습니다. 조리 방법은 화력이 높은 짚불 속에 곰장어를 짧은 시간 구워 속살이 타지 않게 하여 먹는 영양이 높고 스테미너에 좋은 음식으로 유명합니다.

  • 교통정보 : [일반버스]114, 402, 412, 421, 442, 452, 712, 8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