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0월 31일 중구의 한 축산농가에서 출하된 토종닭에서 저 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 감염이 확인됨에 따라 "조류인플루엔자(AI)" 인체 감염 예방 및 감염관리를 위해 철저한 개인위생 수칙 준수를 당부드립니다.

 저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는 전염성과 가금율 폐사율이 낮은 가축전염병이지만 인플루엔자 환자 발생이 증가하는 시기이므로 인체감염에 대한 예방수칙 준수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따라서 일반 시민은 물론 고위험군대상자인 어르신이나 만성질환자의 예방접종을 권장하고 일교차가 심한 요즈음 외출 후 손 씻기, 기침 예절 지키기 등 '호흡기질환 감염예방 수칙'을 잘 지켜주시기 바랍니다.

 특히, 울산시는 관련 농장에 대해 보건소 방역반이 출동하여 방역하고, 인체감염 예방을 위해 농장 종사자들에게 마스크 착용 준수와 방문객을 제한하는 등 환자 발생 예방을 위한 보건교육을 했는데요.

 "현재까지 조류인플루엔자 인체 감염신고는 없지만, 감염자 여부 파악 등 신속한 대처로 시민 건강보호에 만전을 기할 계획입니다." 

#올바른 손씻기

일반시민 AI 인체감염 예방요령(호흡기질환 예방수칙)

1. 손씻기, 양치질 등 개인 위생 수칙을 철저하게 지켜주세요.

2. 호흡기 증상이 있는 경우는 마스크를 쓰시고, 기침, 재채기를 할 경우는 화장지로 입과 코를 가리고 하세요.

3. 손으로 눈, 코, 입 만지기를 피해주세요.

4. 발열이나 호흡기 증상이 있는 사람과 밀접한 접촉을 피하세요.

5. 실내를 청결히 하고 환기를 자주 시켜주세요.

6. 닭, 오리, 계란 등은 75℃에서 5분 이상 조리하면 안심할 수 있어요.

 

농장 종사자 주의사항

1. 농장 종사자 및 가족은 비누와 물로 손을 깨끗이 씻는 등 개인위생을 철저히 해야 합니다.

2. 농장 종사자 및 가족 중 기침, 목아픔, 콧물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기침 예절을 준수하고 가까운 보건소를 방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3. 축사에 출입하거나, 축사에서 작업을 할 경우에는 작업복 및 마스크를 착용하고 기침, 목아픔, 콧물 등의 호흡기 증상이 있다면 축사출입을 자제하시기 바랍니다.

※ 한 번 사용한 마스크는 세척하여 사용하며, 일회용 마스크의 경우에는 반드시 폐기해야 합니다. 보유한 마스크가 없으신 경우 관할지역 보건소에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