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점 무더워지는 여름, 늦은 밤에도 더운 날씨에 밤잠 못 이뤄 잠을 자주 깨거나 깊이 잠들지 못하는 분들이 많으실 겁니다. 이로 인해 수면부족 현상을 느껴 결국 열대야증후군까지 겪는 분들이 많으시죠~

이런 열대야에 우리가 대처해야할 자세 5가지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


열대야란 여름 한낮에 뜨겁게 달아오른 지표면 열기가 해가 지고 난 이후에도 식지 않고, 대기온도가 지표면 온도보다 높아 지표면 열기가 정체되어 여름밤에도 25도 이상의 고온이 지속되는 현상을 말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밤에도 25도 이상의 고온이 유지되고 있다면 열대야라고 할 수 있습니다.

 

 

무더운 날씨 때문에 최근 다이어트 아이디어 역시 잠에서 자주 깨게 되죠? 열대야가 계속되는 열대야증후군이 오게 되는데, 야간에 더위 때문에 잠을 자주 깨거나 깊이 잠들지 못하여 수면부족 현상을 느끼는 것을 열대야증후군이라고 합니다. 밤에 잠을 제대로 자지 못해서 낮에는 심한 피로감과 무기력함, 집중력 저하,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나 일상 생활에도 나쁜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이런 것을 방지하기 위해서 이번 글에서는 열대야 극복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늦은 밤에 식사를 하게 되면 잠이 잘 오지 않는 경우가 많이 있죠. 그 이유는 소화가 잘 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카페인이나 알코올이 들어가 있는 음료는 삼가하는 것이 좋죠. 안 그래도 열대야 때문에 더워서 잠이 잘 오지 않는데, 커피나 술 같은 음료를 마시게 되면 잠이 더욱 힘들어지게 될 것입니다. 따라서 늦은 식사나 이런 음료는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겠죠?

 

개인적으로 늦은 밤 잠을 잘 자기 위해서는 자기 전에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는 것입니다. 찬물보다는 미지근한 물로 하는 것이 좋은데요. 미지근한 물로 샤워를 하게 되면 근육을 풀어주고 개운한 기분을 느낄 수 있어서 잠을 좀 더 편안하게 잘 수 있습니다.

 

인체에는 바이오리듬이 있죠. 그렇기 때문에 건강한 생활을 하려면 매일 똑같은 시간에 자고 똑같은 시간에 일어나는 것이 무척 중요합니다. 주말, 평일 관계없이 똑같은 시간에 잠을 자고 똑같은 시간에 일어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이 좋습니다. 규칙적인 생활을 하다 보면 불면증은 금방 이겨낼 수 있을 겁니다. 자신의 바이오리듬에 맞춰서 규칙적인 생활을 하도록 해보세요~

 

매일매일 가벼운 스트레칭이나 운동은 숙면을 취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운동을 바로 하고 잠자리에 들면 잠이 잘 오지 않지만 운동을 한 후, 체온이 올라간 상태에서 체온이 점점 내려가면 잠을 자기에 좋은 상태로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취침 2시간 이전에는 운동을 하는 것을 삼가하고 그 전에 가볍게 운동을 해준다면 숙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더운 날씨 때문에 밤새도록 선풍기나 에어컨을 틀고 자는 사람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것들은 냉방병이나 저체온증 등으로 연결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에어컨이나 선풍기를 밤새도록 틀고 자는 것보다 시간을 맞춰놓고 일정 시간 틀어놓도록 하고 창문 등으로 환기를 잘 시킨 후, 잠을 자는 것이 좋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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