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체국 알뜰폰으로 우리집 통신비를 알뜰하게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10. 25. 15:45

 

 

 

여러분의 한 달 휴대전화 요금은 얼마신가요?

매달 휴대전화 청구서를 받으면 깜짝깜짝 놀라곤 합니다.

 

 

 

 

 

스마트폰이 대세가 되면서 단말기의 값은 점점 높아지고,

짦은 스마트폰 사용 주기로 단말기 가격을 24개월, 혹은 36개월 할부로 청구하고,

 

매달 데이터를 포함한 기본 청구 요금도 예전에 비해 점점 높아졌습니다.

보통 4인 가정의 통신료를 다 합치면 지출 중 꽤 많은 부분을 차지하는데요.

 

 

 

 

 스트래티지 애널리스틱스에 따르면 휴대전화 세계 평균판매가격이 166달러인 반면,우리나라는 415달러로 휴대폰 평균가격 1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한국의 가계통신비는 세계적으로 높은 수준이라고 합니다. 하지만 이제 통신비 아낄 수 있습니다!

 

 미래창조과학부는 기존 통신사보다 30% 저렴한 우체국 알뜰폰 출시로 저렴한 요금으로 인한 통신비 부담을 줄이는데 방안을 마련해 주었습니다.

 

 

1. 알뜰폰이란?

 

 

 이동통신 재판매(MVNO, Mobile Virtual Network Operator)의 서비스를 새롭게 우리말로 한 것으로 기존 이동통신사인 SKT, KT, LG U+로부터 이용자에게 망을 빌려 통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말합니다. 때문에 알뜰한 요금으로 동일한 품질의 통신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어 유럽, 미국 등 해외에서는 보편화된 서비스입니다. 그로 인해 가입자는 지난 8월에 200만 명이 넘어섰고, 최근에 판매를 시작한 우체국 알뜰폰도 보름 만에 약 8,000여 명이 가입하며 숫자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2. 판매방식과 기종

 

우체국에서 판매하는 상품은 알뜰한 요금제와 단말기인데요, 중소사업자의 상품을 우체국 창구에서 대신 판매하여 주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알뜰폰 단말기]

 

 사업자는 총 6곳입니다. 스페이스네트, 머천드코리아가 LG텔레콤 U플러스 통신망을, 에넥스텔레콤, 에버그린모바일이 KT올레 통신망을, 아이즈비전, 유티컴즈가 SKT를 통해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단말기는 저렴한 폴더 단말기부터 최신 스마트폰까지 피처폰 8, 3G 스마트폰 2, LTE 7종으로 총 17종이 구비되어 있습니다. 

 

 

 

 

 

 

3. 요금제

 

 

 [알뜰폰 요금제]

 

 

 

 

우체국 알뜰폰은 더 많은 혜택을 드리기 위해 계약기간이 미리 정해져 있어 불편했던 '약정 상품'을 최소화 했습니다. 그리고 단말기 역시 요금제 별로 특성을 살려 가입자의 선택의 폭을 넓혔는데요, 음성통화 위주의 실속고객은 기본요금과 초당 단가를 낮춘 저렴한 피처폰을 현금으로 구입할 수 있습니다.

 

요금제는 선불 5종과 약정 7종을 포함한 후불 13종으로 총 18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불 요금제는 기본료가 0~1만 원이며, 요금은 음성 통화 시 초당 1.5~2.3원으로 저렴한 편입니다. 또한, 후불 요금제는 기본료가 1,500~5 5,000원 사이이며, 음성통화 요금은 초당 1.5~1.8원입니다. 

 

 

 

 

 

 

 

알뜰폰의 기본요금은 일반 요금제와 비교할 때 월 8,500원 가량 저렴한 편이며, 음성통화는 초당 0.3원이 낮습니다. 예컨대 월 100분을 이용한다고 가정할 경우 1만 원이 저렴해지므로 평균 약 30%의 통신비를 절감할 수 있습니다. 또한, 약정요금제도 이용하면 호환 여부에 따라 현재 사용하고 있는 단말기로도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가입비는 무료입니다.

 

알뜰폰은 판매 방식과 기본요금, 단말기 선택 등의 폭이 넓어 고객들이 자신에게 맞는 상품을 다양하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또한, 지금까지 고객들에게 부담을 주었던 약정 상품을 최소화하는 등의 장점이 있어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가입하는 방법은?

 

알뜰폰 가입은 전국 226개 우체국에서 가입을 하실 수 있습니다.

 

 

 그 중 가까운 우체국에 방문해 전담직원과 상담 후 가입신청서를 작성하면 됩니다. 가입이 확정되면 단말기와 유심은 우체국택배를 통해 원하시는 곳에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단말기와 유심 등를 받으시면 가입하신 이동통신업체에서 직접 연락을 해 단말기 개통과 고객관리 등을 제공합니다.

 

 

 

 

 

 

 

Tip. 가입 전 유의사항

 

ü  요금감면제도가 적용되는 국가유공자, 장애인, 저소득층은 중복할인을 받을 수 없습니다.

 

ü  온라인에서 휴대폰을 통한 본인 인증도 제한됩니다.

 

ü  통신사 멤버십 혜택을 받을 수 없습니다.

 

ü  최신형 스마트폰으로 데이터를 많이 사용할 경우에는 기존 요금제보다 요금 절감 효과가 그리 크지 않습니다.

 

 

 

 

 

지금까지 유통망이 고르게 분포되어 있지 않아 불편사항도 있었고,

무분별한 대리점의 횡포로 피해보는 고객들이 많았습니다.

 

 우체국은 도서와 농어촌에 이르기까지 전국적으로 유통망이 분포되어 있으며

높은 신뢰성과 안정성으로 사용자의 기대감을 높이고 있습니다.

 

더불어 미래창조과학부도 현재 226개인 판매 우체국을

향후 3,700여 개로 확대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알뜰하게 통신요금도 줄이시고, 중소기업체를 돕기도 하는 일석이조 알뜰폰 사용하세요~ ^^ 

 

 자세히보기 > http://www.epost.go.kr/main.retrieveNoticeContent.comm?news_seq_no=780#mvno_menu0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