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25일은 꼭 기억해야할 "독도의 날"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10. 22. 16:02

 

 

 

 

 

 10월은 유독 국경일, 혹은 기념일 등이 많은 달이었습니다.

하지만 10 25일은 우리가 절대 잊지 말아야 할 날이 기다리고 있습니다.

 

바로 독도의 날 입니다.

 

 

 

 독도의 날은 매년 10 25일로 대한제국칙령 제41호를 기념하고, 일본의 영유권 야욕으로부터 독도 수호 의지 표명 및 대내외적으로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천명하기 위하여 제정한 날 입니다.

 

 

 

 

 

 

 

독도의 날

 

 

 ‘독도의 날은 독도를 울릉도의 부속 섬으로 정한 대한제국 칙령 제 41호가 제정된 1900 10 25일을 기념하기 위한 날입니다. 지난 2005년 일본 시마네현이 다케시마의 날을 제정한 후 이것에 대응하기 위해 경북도가 조례를 제정해 10월을 독도의 달로, 더불어 10 25일을 독도의 날로 지정했습니다. 올해 9년을 맞이한 독도의 날에는 다양한 문화행사가 펼쳐질 예정입니다.

 

특히 이번 해에는 울릉군 북면 천부리에 안용복 기념관이 개장되어 그 의미가 더욱 새롭다고 할 수 있습니다. 그 동안 일본의 도발에 대해 강력하게 대응하는 것은 독도를 분쟁 지역으로 만들 가능성이 높다는 부정적인 견해가 많았습니다. 하지만, 우리의 독도를 지키기 위해서는 적정 수준의 대응과 독도에 대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합니다. 독도의 날을 맞이하여 독도를 다시 한 번 돌아보는 것, 그리고 관심을 갖는 의미 있는 날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독도는 우리땅!!  

 

 

 

 

 

 독도는 울릉도에서 동남쪽으로 87.4km 떨어진 우리의 섬 입니다. 서기 512년 신라 장군 이사부가 우산국을 편입한 이래 줄 곧 우리가 실효적으로 지배해 온 우리의 땅입니다. 하지만 일본에서는 아주 오래 전부터 독도가 자신들의 땅이라고 주장하지만 이것은 명백히 사실이 아닙니다.

 

독도에 관해 기술한 가장 오래된 일본의 문헌 중 하나인 은주시청합기(1667)’에서는 이 두섬(독도,울릉도)은 사람이 살지 않는 땅으로, 고려를 보는 것이 운슈(현재 시마네현)에서 온슈(오키섬)를 보는 것과 같다. 그러므로 일본의 서북쪽 경계는 이 주(오키섬)을 한계로 한다." 라고 명시함으로써 독도가 그들의 영토가 아님을 인정하였습니다.

 

 

 

 

 

 그러다가 독도는 러일전쟁 중 일본군의 필요에 따라 침탈됩니다. 그리고 불과 몇 년 후 우리는 일본의 식민지가 되고 맙니다. 하지만 2차 세계대전의 종식과 함께 우리 대한민국은 자주 독립국으로서의 위상을 회복합니다. 종전 후 연합군 최고사령부는 최고사령관 각서 제 677호를 통해 독도를 일본의 통치,행정 범위에서 제외했지만, 1951년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최종안에서는 독도가 일본의 통치,행정 범위에서 제외된다는 문맥이 사라졌습니다. 샌프란시스코 강화조약 5차 초안까지 독도가 일본의 땅에서 제외된다는 문맥이 존재했으나, 일본의 악착 같은 외교술로 독도가 언급되지 않은 것입니다. 이 때문에 독도는 지금까지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사실 일본의 은주시청합기에서도 독도를 우리땅으로 인식하고 있으며, 은주시청합기보다 200여 년 앞선 세종실록지리지와 신증동국여지승람 등에도 독도에 관한 기록들이 남아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1693년 어민 안용복에 의해 울릉도 도해를 둘러싸고 조선과 일본 사이의 외교분쟁이 발생하자 1695년 일본에도 막부는 문서를 보내 울릉도와 독도가 그들의 땅이 아님을 밝히고 일본인의 도해를 금지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많은 이유로 독도는 우리 대한민국이 가진 우리의 땅임이 명백합니다. 일본은 지속적으로 독도를 자신의 땅이라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우리 역시 지속적으로 우리 땅에 대한 관심을 갖고 독도를 지키기 위한 캠페인을 벌이며 독도 수호에 힘써야 합니다.

 

현재 독도의 날 국경일 만들기 서명운동도 이루어지고 있으며, 각종 캠페인과 플래시몹 등으로 많은 사람들이 노력하고 있습니다. 미래세대들의 독도에 대한 관심이 지속된다면 일본도 더 이상 독도를 일본땅으로 우기지 못 할 것입니다.

 

10 25일 독도의 날을 기념하여 조금이나마 더 독도에 관심을 갖고 독도와 관련된 다양한 캠페인에 참여해 보는 것은 어떠신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