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 중고생 자녀를 둔 부모님이시라면 아이들이 방학이라 함께 보낼 시간이 많을텐데요. 이번 여름 방학에는 아이들과 함께 생태 체험을 해보며 의미 있는 시간을 보내시는 건 어떨까요? 울산에는 특히나 계곡과 산지가 접해 있는 곳이 많아 생태체험을 쉽게 접해볼 수 있는데요. 이번에 울산누리가 소개해 드리는 당일여행 코스로 울산의 자연도 관광해 보시고, 자연에 한발 더 가까이 가는 생태체험을 함께 해 보시는 건 어떨까요??

 

 

*소 재 지 : 울산 동구 주전동 산198-4


 봉대산공원은 남목에서 꼬불꼬불한 주전고개를 지나 주전천 하류지역에 봉대산 공원이 있습니다. 봉대산 공원에는 다양한 산책로가 있어서 많은 울산시민들의 사랑의 받고 있는 곳인데요. 어떤 특별한 산책로들이 있을까요?

 * 맨발등산로 : 9㎞ 구간에 마사토, 모래, 자갈, 황토 등이 깔려 있어 맨발로 걸으면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건강에도 좋고 잠깐의 동심세계로 돌아 갈 수 있어 일석이조의 효과가 있다. 주변에는 해송, 벚나무, 동백나무 등이 울창하게 우거져 있답니다.
* 대규모 꽃단지 : 맨발 등산로를 따라 30분 정도 오르면 동해바다와 현대중공업, 봉대산 공원이 한눈이 내려다 보이는 전망대가 있어 해돋이 광경이 장관이다. 전망대에서 10분정도 내려오면 7,000m 꽃밭에서 사계절 쉬지 않고 아름다운 꽃을 구경할 수 있습니다.
* 산책로 : 꽃단지에 있는 구름다리를 건너 조금 내려가면 주전해안가에 아담하게 조성된 산책로와 팔각정이 있는데 젊은 연인들의 데이트코스로 인기 만점이죠.
* 장승단지 : 소나무로 만든 장승을 제작, 판매하고 있으며 직접 만들어 볼 수도 있습니다.

 


*구 분 : 기념물
*등 록 번 호 : 울산광역시 기념물 제3호
*문 화 재 명 : 주전봉수대
*소 재 지 : 울산 동구 주전동 산 192-2 외
*지 정 일 : 1997년 10월 09일

 봉수대는, 사방이 잘 보이는 산봉우리에 위치하여 밤에는 횃불[]로 낮에는 연기[]로 인근 봉수대와 서로 연락하여 변방의 긴급한 상황을 중앙과 해당 진영(鎭營)에 알리던, 옛날 군사통신 수단의 하나이다. 고려시대부터 사용되었던 제도인 듯하나, 그 체제가 정비된 것은 조선 세종(世宗) 때였습니다. 오장(伍長)과 봉군이 배치되어 근무하면서, 평상시에는 한 홰[], 적이 나타나면 두 홰, 적이 국경에 접근하면 세 홰, 적이 국경을 넘어오면 네 홰, 적과 접전하면 다섯 홰의 봉수를 올렸다고 하는데, 1894년(고종 31년)에 전보통신이 보급되면서 폐지되었는데요. 이 봉수대는 천내(川內)에서 봉수를 받아 유포(柳浦)로 전했습니다. 이 곳에는 돌로 둥글게 쌓은 연대(煙臺)가 남아 있는데, 이 대()의 지름은 5m, 높이가 6m입니다. 지금 봉호사가 있는 자리는 이 봉수대의 부속 건물인 봉대사(烽臺舍)가 있던 곳이었다고 합니다.

 

*소 재 지 : 울산 남구 옥동 산 5번지
*연 락 처 : 052-220-2122
*홈 페 이 지 : http://munsu.uimc.or.kr



  2002년 한ㆍ일 월드컵 경기장인 문수축구경기장이 태양을 향하여 비상하는 학처럼 우아한 자태를 뽐내고 있는 울산체육공원은 스포츠와 문화가 절묘하게 조화를 이루고 있는 곳입니다.

 문수산과 남암산을 배경으로 자연호수와 울창한 삼림이 어우러져 한 폭의 산수화를 연출합니다. 호수 내 대형 고사분수와 수생식물이 무성한 생태학습장, 인라인 스케이트장, 자전거용도로, 2002m호반산책로는 도심에서 10분 거리에 위치한 입지성과 편리한 교통으로 인해 시민들의 여가활동과 체력 단련장으로 사랑 받고 있습니다.


 호수와 연접한 호반광장은 각종 공연과 전시, 문화행사 등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되는 열린 공간으로 가족 및 친구, 연인들이 함께하는 시민 문화체험의 장이 되고 있는데요. 울산체육공원 맞은편에는 최신 시설을 갖춘 국내 최대 규모의 문수 국제 양궁장이 자리잡고 있는데 경기가 없는 날에는 일반에게 개방하고 있습니다.




*소 재 지 : 울산 남구 신정1동 남구∼중구

 태화강은 울산의 중심을 가르며 흐르는 강으로, 화룡연을 굽이 돌아 학성을 지나면서 이수 삼산의 이름을 남기고 울산만에서 동해로 들어가게 됩니다. 동서로 약 36㎢, 남북 28㎢의 유역은 그 대부분이 산악지대를 형성하나 강의 양쪽과 하류에는 기름진 평야가 펼쳐져 있으며, 오늘날에는 울산시민의 중요한 식수원이 되어주고 있습니다. 울산 태화교와 삼호교 사이 태화강 양편에 형성된 대밭으로 길이가 무려 4㎞(폭 20 ~ 30m)나 되어 태화강 10리 대밭이라 합니다. 이 대밭은 일제시대 잦은 홍수 범람으로 농경지 피해가 많아짐에 따라, 주민들이 홍수 방지용으로 대나무를 심음으로 인해 생긴 백사장위의 나무가 오늘의 10리 대밭으로 변했습니다.

울창한 대나무들이 있어 서늘한 기운이 돌아 여름날 찾아보면 더없이 좋은 곳이랍니다.  


*소 재 지 : 울산 울주군 범서읍 두산로 52 (서사리 270)
*연 락 처 : 052-211-9163~4
*홈 페 이 지 : http://www.uesri.re.kr


  들꽃 학습원은 초, 중, 고등학교에서 나오는 교재식물과 울산주변에서 자생하는 야생화를 심어 학생들에게 우리 꽃의 아름다움과 소중함을 일깨우는 자연친화적인 교육을 하며, 교원은 교재식물에 대한 연수장소이며 시민의 휴식 공간입니다. 어린 자녀들이 방학 동안 찾아서 평소에 접해 볼 수 없었던 자연을 체험하기에 더없이 좋은 곳이랍니다.



 [식물]
수목류 - 오동나무를 비롯한 300여종
초화류 - 민들레를 비롯한 230여종
작물류 - 가지를 비롯한 70여종

 
[연못] 수중식물, 수생식물, 습지식물, 어류 및 수서곤충

[시설] 잔디광장, 수목원, 원형식물원, 덩굴식물원, 양지식물원, 농작물 재배지와 영상 학습실, 탐구 학습실

[학생의 체험학습]

관찰학습, 실험학습, 명상학습, 탐구학습 실시

- 매주 화요일 ~ 금요일 1일 2개학반(80명 내외)
- 학부모연수 : 매월 3주 토요일 10:00 ~ 12:00 들꽃학습교실 운영
- 들꽃관련행사 : 그리기, 사진촬영, 전시회, 식물탐구대회 등

[버스노선]
* 103, 203, 213, 413, 708, 718

 오늘 울산누리가 소개해 드린 생태체험 여행 코스 어떠신가요? 자녀들과 함께 하면 가장 기억에 남는 여행이 될 것이라는 생각이 드는데요. 일정이 끝난 뒤에는 맛있는 한정식을 드시면서 하룻동안 있었던 여행에 대한 이야기를 나누어 보시는 것도 좋겠습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