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왕 한글 반포 567주년 한글날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10. 7. 15:12

 

 

 

 

 다들 아시다시피 10 9일은 한글날 입니다. 특히 올해의 한글날은 국경일이자 공휴일로 재지정된 더욱 뜻 깊은 한글날입니다. 하지만 문화체육관광부가 최근 실시한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한글날이 국경일이자 공휴일임을 정확히 아는 비율은 응답자의 절반 (55.2%)에 그쳤고, 한글날이 공휴일인지 모르는 사람의 경우 30%가 넘었다고 합니다.

 

 

 

기쁘게 되돌아온 한글날

 

 

 

 한글날은 1970 6 15일 대통령령으로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을 제정, 공포하여 공휴일로 정하였으나 1991년 어려운 경제상황의 여건 등으로 공휴일에서 제외되었습니다.

 

 하지만 지난 2005년부터는 한글날을 기념일에서 국경일로 다시 격상하여 정부 차원의 각종 기념행사를 추진하면서 한글의 창제가 민족사적 의미가 크고 국제적으로 한글의 위상이 드높아지며, 한글날을 공휴일로 지정하기 위한 국민적 공감대가 넓게 형성이 되자, 정부는 국민들의 요청에 힘입어 한글날을 공휴일로 지정하는 내용의 관공서의 공휴일에 관한 규정 일부 개정령안을 발효했습니다.

 

 그리고 마침내 2012 12 24일 국무회의에서 통과되어 2013년 올해부터 한글날이 다시 공휴일로 부활하게 되었습니다. 한글날의 공휴일 지정 시 나타나는 경제적 효과로는 33.7%휴식ㆍ여가ㆍ관광 등의 활동에 따른 노동생산성 향상’, 21.3%내수경기 활성화’, 13.9%일자리 창출을 꼽았습니다.

 

 

 

 

 한편 사회문화적 효과로는 45.9%한글에 대한 자긍심 증대’, 34.2%국가브랜드 제고와 한류확산 기여’, 14%삶의 질 향상을 들었는데요. 경제 논리에 의해 공휴일 지정이 취소되었지만 일예로 프랑스나 미국도 경제 위기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휴일 확대 정책을 실시해서 실효를 거뒀고, 일본도 2003년 민간 소비 촉진을 위해해피먼데이라는 공휴일 제도를 도입하여 일정 정도 성과를 거둔 사례를 보았을 때 공휴일이 많은 효과를 낳는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보다도 한글창제가 갖는 의미를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기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재 제정된 의미가 큽니다.

 

 

 

한글 창제를 기념하고 우리 글자 한글의 우수성을 기리기 위한 한글날

 

 

훈민정음은 세종대왕 25년 곧 서기 1443년에 완성하여 3년 동안의 시험 기간을 거쳐 세종 28년인 서기 1446년에 세상에 반포되었습니다.

 

 

 

 

한글은 자연발생적으로 생긴 것이 아니라 세종대왕이 주도하여 창의적으로 만든 문자인데 지극히 과학적이고 합리적이어서 세계 문자 역사상 그 짝을 찾을 수가 없습니다. 한글만큼 우수한 문자가 또 없다는 것을 세계가 모두 인정하고 있습니다. 세종어제(世宗御製) 서문(序文)과 한글의 제작 원리가 담긴 『훈민정음(訓民正音)』은 국보 제70호로 지정되어 있으며, 이것은 1997 10월 유네스코(UNESCO) 세계기록유산(Memory of the World)으로 등록되었습니다.

 

 

 

이러한 한글의 창제로 말미암아 우리는 문자가 없어서 남의 글자인 한자를 빌어다가 우리말을 중국말 문법에 맞추어 쓰던 불편을 벗어버리고 자유롭게 표현을 할 수 있게 되었고 따라서 오늘날과 같은 문화, 경제, 정치 등 각 분야에 걸친 발전을 이루어 세계 유수한 나라들과 어깨를 겨루게 되었습니다. 한글날은 이러한 한글의 창제와 반포를 기념하고 한글의 우수성과 공로를 기리는 날입니다.

 

한글날은 1926년에 음력 9 29일로 지정된가갸날이 그 시초이며 1928한글날로 개칭되었습니다. 광복 후 양력 10 9일로 확정되었으며 2006년부터 국경일로 지정되었습니다.

 

 

 

문자의 날을 국경일로 삼은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

 

한글날은 한글은 만든 사람과, 반포일, 창제원리까지도 정확하게 알려져 있으며 전세계에 '문자의 날'을 국경일로 삼은 나라는 우리나라가 유일하다고 합니다. 뿐만 아니라 제2차 세계문자올림픽에서는 문자의 구조와 결합능력, 전달력과 응용가능성을 중심으로 다양한 평가를 한 결과 한글이 1위를 차지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국외의 명성과는 달리 국내에서 최근 한글날을 알고 있다는 조사결과 2009 88.1%에서 2012 63% 25.1% 포인트나 대폭 감소 하였다고 합니다물론 공휴일로 지정되어야 그날의 뜻 깊은 의미를 새길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올해의 경우 한글날이 다시 공휴일로 지정되어 많은 국민들이 국가행사에 좀더 관심을 갖고 사회적 인식 자체의 많이 개선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다시 공휴일로 돌아온 한글날, 단순히 공휴일을 노는날! 오늘은 빨간날이다!! 하면서 쉬는 날로 여기는 것은 국가의 사회구성원으로써는 배제해야 할 태도라고 생각이 듭니다여러분도 한글날 뿐만 아니라 한글날 공휴일로 다시 되돌아온 그 의미를 되새겨보고 한글의 우수성과 소중함을 다시 한 번 되새겨 보는 날이 되었으면 합니다.

 

 

 

 

  • 한글사랑 2013.10.09 11:30

    포스팅 너무 잘봤습니다.ㅎㅎ
    한글날을 맞아 행사를 하는 폰트회사들이 여럿 있네요~
    그 중 더폰트그룹 이라는 폰트회사에서 무료로 폰트 다운받았어요.
    예쁜폰트들 너무 많아요! 예쁜폰트 다같이 써요 ㅎㅎ
    www.thefontgroup.co.kr
    주소 알려드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