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젠 100세이상의 시대! 건강한 장수비결은?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10. 2. 10:43

 

 

10 2, 오늘은 바로 제 17노인의 날입니다.

 

노인의 날이 다소 생소하신 분들도 계시겠지만, 간단하게 경로효친 사상을 앙양하고,

전통문화를 계승 발전시켜온 노인들의 노고를 치하하기 위해 제정한 법정기념일 입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올해 100세가 된 노인은 남성 200, 여성 1064명 등

 총 1264명이라고 전했습니다. 이렇게 보면 다소 적은 수치 같지만,

 

안전행정부에 따른 올 8월 기준 100세 이상 인구는 남성 3108,

여성 1305명 등 총 13413명이라고 합니다.

 

위에 수치만 보더라도 이제는 100세 시대가 아닌 100세 이상의 시대라고 말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의학의 발달로 평균 수명은 점점 늘어감에 따라 많은 고령층들이

건강하게 장수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늘어가고 있습니다.

 

건강하게 장수를 누릴 수 있는 비결은 무엇일까요?

100세 이상의 시대! 건강한 장수를 위한 비결을 알아봅시다.

 

 

1. 충분한 수면 - 하루에 8시간은 잠 자기

 

 

 

 

 

 

 장수인 들의 공통점을 살펴보면 일정한 시간에 잠자리에 들며 하루에 8시간 이상의 수면을 취합니다. 실제로 세계 곳곳의 장수마을에 살고 있는 90세 이상 노인들의 평균 수면시간을 조사한 결과 대부분이 8시간 이상이었다고 하네요. 하루에 수면시간이 6시간 이하일 경우에는 심장질환 40%, 뇌졸중 15% 이상 위험성이 증가한다고 하니 장수하고 싶다면 충분한 수면을 취해야 합니다.

 

 

2. 소식 - 배부르게 먹지 않기

 

 

 

 

 최근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100세 이상 장수인 들의 장수비결로 절제된 식습관이 50%정도를 차지했다고 합니다. 사실 현대에 와서 생긴 당뇨나 비만 등의 질병은 너무 많은 영양섭취가 주 원인이죠. 무조건적으로 적게 먹는 소식보다는 과하지 않은 식습관이 장수에 도움이 됩니다.

 

 

3. 섬유소 - 아침에 섬유소가 풍부한 음식을 먹기

 

 

 

연구에 따르면 아침에 섬유소가 풍부한 통곡물을 먹으면 노인들이 하루 내내 안정된 혈당치를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아침 식사를 하는 경우 노화를 부추기는 당뇨의 발병을 낮춰준다고 합니다.

 

 

4. 산책 - 지속적인 걷기

 

 

 

 이스라엘 대학 연구결과에 따르면 주 4, 하루에 30분 이상 걷는 노인들은 운동량이 전혀 없는 사람에 비해 사망률이 50% 가량 낮출 수 있었다고 합니다. 노화가 일어나면 관절이나 근육에 무리한 운동을 할 경우 손상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관절에 무리가 가지 않는 적당한 걷기나 본인에게 맞는 운동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5. 치실 - 치실을 사용하라

 

 

치실을 쓰면 동맥의 건강을 지킬 수 있다고 합니다. 연구에 따르면 매일 치실을 쓰면 입안의 세균이 일으키는 치주 질환의 위험을 낮춰주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 세균은 피 속에 들어가 동맥에 염증을 일으켜 심장질환의 위험을 높이거나 뇌로 들어가 치매의 원인이 될 수도 있다. 하루 두 번씩 치실을 사용하면 좋습니다.

 

 

6. 교류 - 사람들과 교류하라

 

 

 

친구나 사랑하는 사람들과 정기적으로 접촉하여야 합니다. 나이 들어 배우자를 잃은 남녀 노인들의 경우 조기 사망의 원인이 되는 우울증을 피할 수 있습니다. 가까운 친구나 가족들과 매일 접촉하는 것은 노인들에게 누군가 자기를 보살피고 있다는 느낌을 주는 이점도 있습니다.

 

 

7. 스트레스 조절 - 예민해지지 마라

 

 

 

100세 이상 생존자들은 고민거리를 내면에 숨겨두거나 밤새 씨름하는 일 따위는 하지 않는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그들은 상처를 입지 않는 데 매우 능한 것으로 나타났다. 타고난 특질로 극복하기 어렵다면, 운동, 명상, 요가 등 스트레스를 관리할 방법을 찾아야 한다.

 

8. 긍정적인 생각 - 본인이 늙었다고 생각하지 않기

 

 

장수인 들의 공통점은 본인이 늙었다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젊은이다운 삶을 즐기려고 노력하며 무조건적으로 젊은 사람들을 따라간다기보다 삶을 즐기려고 노력하는 태도를 가지고 왕성한 활동을 유지하려고 노력하는 것이 노년에 생길 수 있는 우울증에 빠질 염려도 적고 건강하고 즐거운 인생을 만들어가는데 있어 많은 부분을 차지한답니다.

 

 

다양한 장수비결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장수비결의 가장 큰 핵심은

바로 긍정적인 생올바른 생활습관 인 것 같습니다.

 

오늘부터 미래의 건강한 장수를 위해 몇 가지라도 실천해보는 것은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