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도 신종감염병 위기관리 대응 교육 / 훈련 실시
울산 GO/Today2013. 9. 27. 10:27

 

 울산시는 9월 27일(금) 울산시청 의사당 3층 대회의실에서 '2013년도 신종 감염병 위기관리 대응 교육훈련'을 실시합니다.

 신종인플루엔자 대유행 이후 네 번째로 실시되는 이번 훈련은 새로운 공중보건위기 상황에 대비한 관계기관과의 협조체계 확립과 위기관리 기반구축을 위한 경험공유, 감염병 관리담당자의 공중보건위기 대응 능력을 배양하고 효과적인 대처를 위해 실시됩니다.

 이날 훈련에는 질병관리본부, 시, 구군 보건소, 울산교육청, 국립울산검역소, 보건환경연구원, 울산지방경찰청, 국가격리치료병상기관, 지역거점병원 등 23개 기관 관계자 56명이 참여합니다. 훈련은 10시부터 오후 5시까지 실시됩니다.

 오전에는 동국대학교 의과대학장 임현술 교수의 '중동호흡기증후군 인지 및 대책'에 대한 전문가 특강, 감염병관리 강희애 사무관의 '감염병 위기관리 행동메뉴얼'에 대한 교육으로 진행됩니다. 오후에는 당일 훈련장에서 배포되는 가상 시나리오에 의한 상황을 처리하는 모의훈련이 전개됩니다.

 특히, 올해 모의훈련은 지난해에 달리 시나리오 상황별 시간제한을 두고 진행되며, 시간 내 신속한 토의가 이루어지도록 각 조별 전문가(역학조사관)가 참여합니다.

 모의훈련 후에는 분임조별 토의사항 발표, 질병관리본부의 울산시 훈련 강평에 이어 설문조사로 훈련은 마무리됩니다.

"이번 훈련으로 관계기관과의 협조체계를 확립하여 신종감염병 발생 시 위기관리 대응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