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류열풍이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연예인, 방송프로그램, 음식, 엔터테인먼트 할 것없이 지금 세계속에는 한류가 자리잡고 있습니다.
이는 우리 문화와 모든 요소들이 상품가치가 크고 우수하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겠죠?

이런 한류열풍에 적합한 우리 우수한 기술이 있는데, 바로 한옥입니다.
한옥은 우리 선조들의 지혜와 자연을 사랑하는 마음이 깃든 우리의 건축기법이자 생활 공간입니다.

한옥에 대해서 자세히 한 번 알아 볼까요?? ^^






한옥은 동양의 집(주택)중에서도 독자적인 성격을 지니고 있습니다.
흙, 나무, 황토 등 자연재료를 사용하여 선조들의 소박하고 자연친화적인 마음이 그대로 깃든 자연 건출물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밖에서 보면 자연의 일부이지만 안에서 보게 되면 자연을 담은 건축물로서 우리 선조들의 자연친화적인 자연관을 엿볼 수 있죠.

 

 

중국이나, 일본의 건축물처럼 좌우대칭, 기하학적 공간구성, 딱딱한 구조와 달리 한옥은 질서속에서도 자유로운 공간적 구성을 취하고 있습니다. 바로 한옥의 특성 중 하나인 마루와 구들인데요.
주거문화의 속성상 이 두 가지는 상반된 것인데, 마루는 개방공간을 지향하는 남방의 건축 문화이고, 구들은 폐쇄적이고 에너지 지향적인 북방 건축문화의 기법이랍니다.
사계절이 분명한 우리나라에서 이 상반된 요소가 절묘한 조화를 이루며 우리의 기후조건에 가장 적합한 기능의 조화를 보여주고 있는 것입니다.

▲ 중국 건축양식, 일본 난방 구조 (왼쪽부터)

온돌 또한 우리 고유의 난방 구조입니다.
전세계에서도 유래를 찾기 힘든 우리 고유의 난방 방식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온돌은 조선중기 이후에 일반화되었습니다.

                                                                 ▲ 우리 고유의 난방 구조 <온돌>


일반적으로 생각하기엔 왠지 한옥은 산과 물이 있는 자연에만 어울릴 것같은 건축물이죠.

하지만 한옥의 공간구조상 도시환경에도 잘 어울리는 건축물입니다. 20세기에는 새로운 형식의 신한옥이 일반화 되고 있습니다.
도시형 한옥이라고 불리는데 가회동, 삼청동, 북촌한옥마을 등에서만 볼 수 있지만 불과 40년 전까지만 해도 우리의 일반적인 주거 형식이었습니다.



먼저 한옥은 자연에서 재료를 얻는다는 것이 가장 큰 특징이죠.
현대 건축에서 쓰는 콘크리트, 못, 쇳덩이가 아닌 흙, 나무 같은 자연에서 얻는 재료를 그대로 활용하여 짓습니다.

▶ 한옥은 사라지면 거름이 되거나 땔깜으로 전환되며 건축 재료인 황토는 원적외선을 방출하고 전자파 차단효과 
▶ 한옥의 처마는 태양열을 조절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실내온도를 적정하게 유지
▶ 기단이 있어 땅에서 올라오는 습기를 줄여줘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유지
▶ 여닫이와 미닫이는 편리함과 공간절약의 효과
▶ 한지는 환기, 습기, 방한, 자외선 차단의 효과

위처럼 자연 그대로의 재료를 활용하여 짓기 때문에 자연 친화력이 강하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자연과의 조화를 중요하게 생각한 선조들의 지혜를 엿볼 수 있는 것입니다.



2008년 12월, 영화 '007 카지노 로얄'의 한국 개봉을 앞두고 홍보차 내한한 배우들과 감독 그리고 스태프들은 출국을 불과 몇 시간 앞두고 한바탕 소동을 벌였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한국을 떠나기 전에 꼭 한옥체험을 하고 싶다는 이유에서 였는데요. 한옥에서 한국적인 멋과 정취를 잠시나마 느끼고 싶어 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일행은 서울 북촌마을에 '락고재'라는 게스트하우스에서 30분 동안 녹차를 마시며 환담한 뒤 출국길에 올랐다는 사실!

외국인들은 물론이고 헐리웃 배우들에게도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 한옥!

그 가치를 살리고, 더욱 빛나게 하기 위해선 우리의 노력과 관심이 더욱 필요하겠죠?




<사진 자료 : 락고재 게스트하우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조련사 2011.08.03 19:07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역시 우리 한옥은 세계적으로도 뛰어난 건축 문화네요. ^ ^ 좋은 글 잘 보고 갑니다.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