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언컨대, 걷기는 완벽한 운동입니다.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9. 26. 11:15

 

 

 


걷기는 누구나 어디서든 할 수 있는 운동으로 인간이 하는 운동 중 가장 완벽에 가까운 운동입니다. 걷는 것은 몸 전체를 한 지점에서 다른 지점으로 이동 시키는 것으로 단순해 보이는 동작이지만, 이 과정이 제대로 진행되려면 관절, , 근육, 신경 등이 모두 조화롭게 움직여야 합니다.

 

 

 

 

 

이 중 한 부분이라도 이상이 생기면 정상적인 걷기가 불가능해집니다. 많은 현대인들이 운동 부족으로 인해 예전보다 체력이 떨어져 있기도 하고 많은 질병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운동의 긍정적인 효과에 대해 알고는 있지만 막상 이를 실천하기 위해서는 시간, 장소, 비용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인해 운동을 꾸준히 하는 데 걸림돌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걷기는 시간, 장소, 비용문제 모두에 구애 받지 않으면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 가장 쉽게 접근할 수 있는 운동입니다.

 

 

 

 

걷기의 운동 효과

 

 

 

l  심폐 기능을 향상시키고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심장질환을 예방합니다.

l  체지방을 감소시켜 비만을 개선하고 당뇨, 고혈압, 고지혈증 등 성인병을 예방하고 치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l  지속적으로 뼈를 자극하여 골밀도를 유지 및 증진시켜 골다공증을 예방합니다.

l  스트레스, 불안감, 우울증을 감소시켜 정신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l  면역력 증가에 효과가 있습니다.

l  폐활량을 증가시켜 폐질환 발병 가능성을 낮춰줍니다.

l  온 몸의 근육과 뼈를 강화시켜 골다공증에 걸릴 위험이 1/3 줄어듭니다.

l  달리기와 달리 관절의 부담을 몸무게 정도로 유지하면서 관절부의 근육을 강화시키고 관절염의 악화를 막습니다.

l  일정시간 속보로 걸으면 혈당을 두 배 가량 떨어뜨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l  응고된 혈액에 의한 뇌졸증 발생 가능성이 절반 가까이 낮아집니다.

 

 

 

 

 

 뇌졸중이나 심장,폐와 같은 우리 몸의 장기건강에도 도움을 주며, 체중을 감소하는 효과가 있어서 당뇨나 관절염 골다공증에도 이어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또한 상쾌한 공기를 쐬면서 운동을 하기 때문에 우울증도 회복할 수 있다고 하네요~ 정말 걷기운동은 효과가 다양한 운동입니다.




 

 운동 시간은 하루 30분 이상, 일주일에 3~4회 정도면 충분하다고 하는데요, 처음부터 너무 무리해서 다음날 운동을 하지 못하는 것 보다는 천천히 시간과 속도를 늘려가는 것이 좋습니다.

 

 

올바른 걷기운동

 

걷기는 특별한 장비나 경제적인 투자 없이도 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유산소 운동입니다. 따라서 운동을 처음 시작하는 사람, 노약자, 임산부 그리고 건강이 좋지 않은 사람을 포함한 거의 모든 이들이 하기 쉬운 운동이며, 성인병의 예방과 치료 및 체지방률을 감소시키는 데에도 효과가 뛰어납니다. 운동을 위한 걷기는 일상생활에서의 걷기와 약간 차이가 있어야 합니다. 운동으로서의 걷기는 자연스럽고 편안하게 하되, 천천히 걷기부터 시작하여 경쾌하면서도 약간 빠르게 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01

배에 힘을 주고 등을 곧게 편다. 발을 내딛으면서 바깥쪽이 먼저 바닥에 닿도록 해야 몸이 받는 충격을 최대한 흡수할 수 있다.


02

발바닥이 마지막으로 지면에 닿는 순간 가볍게 바닥을 밀어 힘들이지 않고 속도를 낸다. 체중은 발뒤꿈치 바깥쪽을 시작으로 발 가장자리에서 엄지발가락 쪽으로 이동시킨다.


03

몸의 중심이 앞으로 이동했으면 다른 쪽 발을 내딛을 수 있도록 발뒤꿈치를 들어준다. 팔은 자연스럽게 앞뒤로 흔들고 팔의 움직임과 함께 어깨를 자연스럽게 좌우로 돌린다.





 주의 및 참고사항


l  가슴은 내밀고엉덩이는 뒤로 빼지 않도록 유의하며몸은 항상 곧게 세우고 아랫배에 의식적으로 힘을 주고 걷는다.

l  빨리 걷기 위해 무리하게 다리를 뻗는 것은 삼간다.

l  걷기에 적합한 운동화와 복장을 착용한다.

l  준비 및 정리운동을 실시하며별도로 준비운동을 실시하기 힘들 경우에는 걷기 운동 전후로 5분 정도 가볍게 걷는다.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한의 효과를 누릴 수 있는 걷기’! 오는 9 28일 토요일에는 울산 태화강 전국 걷기대회가 열립니다. 자세한 사항은 아래를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당일 현장 접수도 가능하며, 코스 별로 나누어져 있어 자신에게 맞는 코스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올 가을 걷기운동으로 체력도 보완하시고, 건강도 지키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