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구충제 복용 잊지마세요!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9. 9. 16:25

 

 

 

요즘 들어, 각 종 감염병, 전염질환들이 많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방접종도 중요하지만, 잊지 말아야 할 것 하나 더! 바로 구충제 복용입니다.

 

 

 

 

구충제 먹는 시기

 

 

 

 

 

 구충제는 주로 1년에 1-2회 정도 복용하는 것이 적당하며, 주로 봄과 가을에 복용합니다. 절기에는 계절의 변화로 인해서 인체의 면역력이 떨어지는데 위장과 소화계통이 기생충의 공격에 약해져서 감염이 될 수 있기 때문에 구충제를 복용합니다.

 

 

 특히 채소와 과일에 기생충이 환절기 때 많이 발생했는데 그 이유를 살펴보면 인분으로 거름을 이용했기 때문입니다. 최근에는 비닐하우스나 인공 거름의 빈도가 높아지면서 기생충이 많이 줄었지만, 유기농채소 및 여름철 회를 많이 찾으면서 감염이 늘어나는 시기입니다

 

 구충제 먹는 시기를 봄과 가을로 정하고 예방차원으로 드시면 건강한 장을 유지하실 수 있습니다.

 

 

 

구충제 효과

 

 

 

 

 

 

 채소나 과일을 먹을 경우 기생충 감염에 노출이 되기 때문에 구충제를 먹는 것입니다. 예전에 비해서 기생충의 하나인 회충은 많이 사라졌지만 민물고기에 의한 감염, 어린이에게 나타나는 요충등이 아직도 감염의 원인이 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구충제를 복용하게 되면 90%이상 치료가 가능한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일반적으로 1년에 1회정도 복용하시면 구충제 효과가 좋아서 기생충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구충제를 먹어야 할 때

 

 

 

 

 밥을 많이 먹어도 살이 안찌거나 혈색이 좋지 않고 자주 배가 아플때, 밤잠을 설치고 기운이 없을 때, 구토 설사를 자주할 때, 항문이 가려운 증상이 있으면 구충제를 챙겨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미리 예방차원에서 복용하는 것이 좋으며, 기생충 감염 후 병원에서 정확한 진단 후 복용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아이들도 구충약 복용이 가능한가요?

 

 

 아이의 경우 두 돌이 지나면 구충제를 먹을 수 있습니다. 알약이라도 24개월이 지난 아이들은 씹어먹을 수 있기 때문에 구충제를 복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2세 이하의 경우 안정성이 아직 확립되지 않아 24개월이 지난 후 먹어야 안전합니다.

 

 

 

 

 

 

 임산부의 경우 거의 모든 약이 금물이듯이 구충제를 먹는 것 또한 금물입니다. 수유중인 경우에도 먹지 말아야 합니다.

 

 

 기생충은 가족끼리도 전염될 수 있기 때문에 식구가 모두 다 같이 복용해야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기생충의 알이 옷이나 침구에 묻어있을 수 있기 때문에 가족 중에 기생충에 걸린 사람이 있다면 옷과 침구를 세탁하고 햇빛에 말려 소독시켜 주어야 합니다.

 

 

 

 

 

기생충 예방법

 

 

 

 

 

 

- 기생충은 주로 날 것을 먹을 때 감염이 되므로 가급적 익힌 음식을 먹습니다.

 

- 회를 자주 먹는 편이라면 구충제를 시기에 맞추어 복용합니다.

 

- 기생충 예방과 치료를 위해서는 외출 뒤나 식사전에 손을 깨끗이 씻어주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 기생충이 살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 주는 치즈나 아이스크림등의 유제품

과다섭취를 피합니다.

 

- 기생충을 방출하는데 도움이 되는 파인애플이나 파파야 등을 먹어주는 것도

좋습니다.

 

- 더 확실한 예방법과 치료법은 구충제를 정기적으로 복용하는 것입니다.

 

- 보통 1년에 1~2회는 먹어야 하고 기본 1회 먹을때 3일간 복용해야 합니다.

 

 

 

 

 

 

구충제 효과와 먹는 시기를 알아 봤는데요,

여름에서 가을로 넘어가는 환절기에는 특히 건강에 유의하셔야 합니다.

 

 잊지 마시고 건강을 위해서 미리 예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