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의 과학적, 의학적 효과! 웃음은 '만병통치약'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8. 28. 10:55

 

 

 

많은 사람들이 웃음은 만병통치약이라고들 말합니다.

실제로 웃음 치료사가 존재할 정도로 웃음의 효과는

어느 정도 증명이 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웃음의 효과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1. 혈액순환 개선효과

 

 

 

 

 크게 소리내어 웃으면, 육체적 정신적으로 긴장을 이완시켜줍니다. 긴장하고 있던 몸 속의 혈관과 근육이 이완되면서 심장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혈액순환 원활히 이루도록 도와준다. 크게 소리 내어서 웃으면 심장의 박동이 빨라져 혈액에 보다 많은 산소가 공급되어 건강해지는 멋진 효과가 있습니다.

 

 

 

 2. 상쾌한 내장마사지 효과

 

 

 

 

 웃음은 내장의 기능을 강화시켜 줍니다. 뱃속으로부터 뻗쳐 나오는 웃음을 크게 터트리면 자연스럽게 복식호흡이 이루어집니다. 그 결과 횡격막의 상하운동이 증강되면서 폐의 구석구석 산소와 혈액이 공급되기 시작합니다. 즐겁게 깔깔 웃으면 자신도 모르게 복식호흡이 이루어지면서 기분 좋게 내장을 마사지 해 주게 되는 것입니다.

 

 

 

 

 3. 탁월한 면역효과

 

 

 

 

 로마린다 의과대학 리 버크 교수는 심리신경면역학연구학회에서 웃으면 몸 속의 면역기능이 강화된다는 연구논문을 발표해 전 세계 의학계로부터 비상한 관심을 모았습니다. 환자들에게 폭소 비디오를 보여주어 웃게 한 뒤 혈액을 채취해 항체를 조사해 보니 병원균의 침투를 막아주는 인터페론 감마 호르몬이 평소보다 200배나 늘어나더라는 것입니다. 2001년 발표한 논문에서도 리 버크 박사팀은 병균이나 암세포를 잡아먹는 NK세포가 웃음에 위해서 크게 활성화 된다는 사실도 실험으로 입증한 바 있습니다.

 

 

 

 

 4. 웃음의 강력한 진통효과

 

 

 

 

 강력한 진통효과가 웃음을 시작하게 된 계기가 되었습니다. 암환자들에게 모르핀 보다 300배 강한 NK호르몬이라는 것이 있는데 NK호르몬은 크게 웃을 때 나온다고 합니다. 의도적으로 억지로라도 크게 웃으면 웃음효과는 똑같이 나타난다고 합니다.

 

 

웃음을 효과적으로 진행하는 몇 가지 방법

 

1) 가급적 크게 웃기

2) 10초 이상 길게 웃기

3) 배와 온몸으로 웃기

 

 

 

 

 

 

 

 또한, 웃으면 엔돌핀 분비를 촉진해 기억력을 높이고, 긴장을 해소시킵니다. 스트레스 호르몬 분비를 억제하기 때문에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혈압이나 혈당을 정상 수준으로 유지해 주며, 폐 깊은 곳까지 맑은 산소를 공급해 코티졸의 분비를 억제하는 기능도 합니다.

 

 콜레스테롤 수치를 감소시키며, 면역 및 질병 정항력을 강화하고, 암킬러세포(NK세포)를 활성화시킵니다. 각종 장기에 신선한 산소를 공급함으로써 내장을 튼튼하게 하고 소화기 계통의 암을 예방해 주며, 허리 등의 통증을 완화해 줍니다.

 

 

 

웃음의 효과

 

1. 코티솔의 분비를 감소시켜 스트레스를 진정시킵니다.

 

2. 플라스미노겐의 영향으로 혈액순환이 개선되고 혈압이 안정됩니다.

 

3. 크게 웃으면 몸 전체의 650개 근육 가운데 231개를 사용하게 되어

다이어트 효과 및 운동 효과까지 있다고 합니다.

 

4. 부교감신정에 자극을 주어 심장을 박동을 안정시키며,

실제로 자주 웃는 사람의 심장이 건강하다고 합니다.

 

5. 엔돌핀의 영향으로 몸의 통증을 완화시켜줍니다.

 

6. 면역글로불린A와 인터페론 감마를 증가시켜 신체의 면역력을 증가시킵니다.

 

 

 

 

 

  효과적으로 웃는 방법 

 

 

 

 

 사실 웃는 방법을 따로 말한다는 것이 웃기긴 하지만, 위와 같은 효과를 줄 수 있는 웃음법이 따로 있다고 합니다. 웃을 때는 배를 움켜쥐고 웃을 정도로 크게 소리를 내서 "하하하~" 이렇게 웃는 것이 가장 좋다고 합니다. 이렇게 웃어야 신체의 근육을 많이 쓰기 때문에 운동효과가 좋다고 하네요. 사실 아무것도 없는데 갑자기 웃는다는 것이 어쩌면 부끄러울지도 모르지만, 건강을 위해서 한번 크게 웃어서 웃음의 효과를 보는 것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러한 다양한 이유 때문에 웃음만한 명약도 없다는 말 들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하루에 15초를 웃으면 2일간 수명이 연장되고 하루 45초를 웃으면 고혈압이나 스트레스를 물리칠 수 있으며, 통증에 시달리는 환자가 10분간 통쾌하게 웃으면 2시간 동안 고통 없이 편안하게 잠잘 수 있다는 말이 있을 정도로 웃음은 우리의 신체에 다양한 변화를 불러옵니다.

 

이 시간에 내 삶에 기분과 혈액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

또한 다름사람들까지 기분 좋게 만들기 위해 웃는 습관을 만들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