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쯤 TV를 보다가, 혹은 컴퓨터를 하다가 어머니께서

허리 펴라라고 하는 소리를 들어보신 적 있지 않으신가요?

 

 

 

 

 

 

습관은 한 번 길들여 지면 고치기 어렵습니다.

잘못된 자세도 그 순간은 편할 지 모르지만, 한 번 길들여지면 바로 잡기 어렵죠.

단순히 잘못된 자세에 그치는 것이 아니라 척추나 관절에도 영향을 끼치는 자세와

생활 습관 등을 알고 고쳐나가야 합니다.

 

 

 

 

스마트폰 사용

 

 

 

 

근막 통증 증후군 혹시 들어보셨나요? 우리나라 스마트폰 사용 인구는 3천 만 명 시대입니다. 세상을 스마트하게 사는 동안 목은 많은 스트레스를 받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동안 자신도 모르게 고개는 앞으로 숙여지고 목은 일자로 길게 빠지는 거북 목 자세가 됩니다. 거북목은 목 주변의 근육과 인대를 긴장시키고 목뼈의 모양이 C자형이 아닌 일자형에 가깝게 합니다.

 

목의 C자 곡선은 머리무게를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거북목이 되면 이러한 분산 효과가 없어집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목 주변 근육에 스트레스를 일으켜 근육을 둘러싼 얇은 막인 근막에 통증을 일으키고 이 통증은 점점 목과 어깨 주변 부위로 퍼지게 됩니다.

 

 

 

이러한 자세가 습관으로 굳어지면 혈관도 압박해 목과 머리 근육에 산소와 영양분 공급이 줄어 집중력도 떨어지고 두통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거북목 교정을 위해 의도적으로 목에 힘을 주는 습관을 들이는 사람들이 있는데 단순히 목에 힘만 준다고 교정이 되는 것이 아니라 근본적인 자세를 교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앞 가슴의 명치 주위가 쫙 펴지도록 자세를 잡으면 요추, 흉추에 자연스레 힘이 들어가며 충분히 펴지게 되어 효과가 있습니다.

 

 

 

▷ 엎드려 자는 낮잠

 

 

 

, 척추 스트레스 점심시간의 짧은 토막잠은 피로도 줄이고 업무 능률도 올리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지만 자세를 잘못 취하면 사정은 달라집니다. 성인 남성의 머리무게는 5~7kg인데 책상에 엎드려 손목을 베고 30분 동안 낮잠을 잔다면 손목에 12파운드 볼링공을 30분 동안 얹어 놓는 것과 마찬가지 입니다.

 

다리를 꼬아 책상 위에 걸치고 자는 자세도 골반의 균형을 깨 허리에 무리를 주어 만성요통으로 커질 수 있습니다. 낮잠을 잘 때는 의자를 130도 정도 뒤로 젖힌 상태에서 허리를 펴고 두꺼운 수건이나 목 베개로 목을 받치면 척추에 무리가 가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 다리 꼬고 앉기

 

 

 

척추 측만증, 소화장애 등이 올 수 있습니다. 극장에서 영화를 보거나 지하철에서 다리를 꼬고 앉으면 골반이 비뚤어 질 수 있습니다. 오른쪽 다리를 왼쪽 다리 위에 포개면 왼쪽 골반에는 체중이 과하게 실리고 오른쪽 골반의 근육은 과하게 당겨지게 됩니다.

 

 

 

 

골반이 비뚤어지면 몸이 균형을 잡기 위해 척추도 함께 휘면서 척추가 S자로 휘는 측만증이 생기거나 더 심해지면 척추 디스크가 생길 수 있습니다. 다리를 꼬고 앉는 습관은 소화기관에도 문제를 일으킵니다.

 

왼쪽 다리를 오른쪽 다리 위로 꼬면 위의 입구가 넓어져 과식하기 쉽고 간, 담낭이 압박을 받아 담즙 분비가 나빠집니다. 또한 반대로 꼬면 위 출구가 압박을 받아 식욕 부진, 소화불량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앉을 때는 엉덩이를 의자 안쪽으로 들이민 다음 허리를 등받이에 기대고 가슴을 펴는 자세가 가장 바른 자세 입니다.

 

 

▷ 한 손으로 턱 괴기

 

 

 

 

목 관절 손상한 손으로 턱을 괴고 머리를 받치면 목과 어깨 근육이 받는 하중을 팔로 분산시키며 편안하게 느껴질 수 있습니다. 습관적으로 턱을 괴면 목뼈에 가해지는 힘이 한쪽으로 쏠려 목뼈 뒤쪽 관절이 비틀어 집니다. 단순히 목을 삐는데 그치지 않고 구토나 두통, 시력장애까지 유발 할 수 있습니다.

 

 

나도 모르게 척추와 관절이 나빠지는 습관을 가지고 있는데요,

건강한 관절을 위해서는 이러한 습관을 고쳐나가셔야 합니다.

 

 

 

 

 

 

한 번에 고치기는 힘들지만, 조금씩 조금씩 올바른 습관을 만들어 나가야 합니다.

또한 자세 교정이 힘드신 분들은 꾸준한 운동을 해 주시면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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