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요일 소비자시대를 시작합니다.

여름휴가 준비 어떻게들 하고 계신가요?

미리부터 콘도나 펜션 예약하려고 알아보는 분들 많이 계실텐데요.

 

 

오늘은 휴가철에 발생하기 쉬운 숙박시설 이용과 관련된 소비자피해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Q. 여행지 숙박시설에 관한 소비자피해가 부쩍 늘어나고 있다고 하는데요?

A. 최근에는 콘도와 더불어 펜션이나 펜션형 민박집 등이 여행지의 숙소로 각광을 받고 있는데요, 특히 여름성수기에 휴가객이 집중되는 특정 지역에서는 숙박시설 확보가 어려워 평소보다 요금이 비싸지는 것은 물론 업체에서 예약을 일방적으로 취소하거나 소비자가 취소하는 경우 계약금 반환을 거절하거는 등 소비자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1372 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소비자피해 현황을 보면, 지난 2분기에 울산 지역 상담기관에 접수된 숙박시설과 관련 소비자피해상담이 61건으로 나타났습니다.

 

Q. 이제 본격적인 휴가철에 접어들었는데, 피해유형을 알아두면 청취자 분들에게 많은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피해 유형에는 어떤 것들이 있습니까?

A. 먼저, 레저시설이나 콘도판매자가 여름성수기 동안 무료로 이용할 수 있는 숙박권을 제공한다며 특별회원으로 계약을 유도를 한 후에 실제로 사용하려면 예약을 거절하는 사례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여름 성수기라는 이유로 예약하려면 이용료 전액 결제를 요구하기도 하구요, 또 예약할 때는 취소 수수료에 대한 안내가 없다가 소비자가 계약을 취소하려면 관련 규정보다 과다한 수수료를 공제하고 환불하는 피해도 있습니다.

특히 수년간 지속된 피해인데요 인터넷에 숙박시설 예약 사이트를 개설해서, 이용자가 집중되는 여름 성수기 시즌에도 사전예약제, 예약보장, 저렴한 숙박료 등을 내세워 숙박료 전액을 현금으로 결제토록 한 후 폐쇄되는 사기 피해도 여전히 발생하고 있습니다.

또 최근에는 소셜커머스 등에서 숙박권을 판매하는 경우가 많아 관련된 피해도 있었고, 갑작스런 악천후 때문에 계약이 해제되는 경우 등 다양한 피해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Q. 피해가 정말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숙박업체 이용과 관련된 규정은 어떻게 나와 있습니까?

A.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숙박시설 이용 계약을 해제하는 경우 위약금에 대해서 성수기와 비수기, 주말과 주중을 구분하여 정하고 있는데요. 성수기나 주말의 경우가 위약금이 더 높습니다.

성수기의 경우 사용예정일 10일전까지 취소를 하면 주중, 주말 상관없이 계약금 환급이 가능합니다. 주중 이용의 경우는 7일전까지 취소하면 전체 금액의 10%를, 5일전까지는 30%를, 3일전까지는 50%를 1일전까지 취소하거나 당일 취소하면 80%까지 위약금으로 공제하게 됩니다.

성수기 주말의 경우는 기간별 취소 위약금이 주중의 경우보다 10%가 가산됩니다.

비수기인 경우에는 사용예정일 2일전까지만 취소를 하면 계약금 환급이 가능한데요, 1일전 취소할 경우 전체 금액의 10%를, 사용당일 취소하면 20%를 위약금으로 공제하는데, 주말의 경우 역시 10%씩 가산됩니다.

참고로 성수기 기간은 사업자가 약관에 표시한 기간을 적용하는데, 약관에 성수기에 대한 내용이 없는 경우에는 여름시즌은 7월 15일부터 8월 24일까지, 겨울시즌은 12월 20일부터 2월 20일까지로 적용합니다.

 

 

Q. 사례를 들어 좀 더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휴가 때 가족여행을 가려고 인터넷으로 지리산 근처에 있는 황토방을 예약하고 15만원을 입금했습니다. 그런데 여행 8일전에 갑자기 시골 부모님 댁에 사정이 생겨 휴가를 못갈 것 같아 취소를 요구했더니, 성수기라서 위약금으로 50% 공제하고 나머지 50%만 돌려준다고 하더랍니다. 위약금이 너무 많은 것 같아 물어봤더니 "예약 안내"사항에 위약금에 대해 명시를 했다고 합니다.

사이트에 표시만 하면 업체에서 정한 위약금을 다 지불해야 하나요 라고 문의하셨는데요.

A. 업체에서 소비자분쟁해결기준과는 다른 기준을 적용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인터넷상에 사전고지가 제대로 이루어 졌는지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문의한 경우처럼 사용 예정일 8일전에 취소한 경우라면 비수기인 경우에는 전액 환급이 가능하구요, 성수기인 경우에도 8일전에 취소할 경우에는 예약한 날짜가 주중의 경우는 전체 요금의 10%를, 주말의 경우는 전체 요금의 20%를 위약금으로 공제하고 환급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업체에서 홈페이지에 위약금에 대한 안내를 했다고 하더라도, 약관의 규제에 관한 법률에 따라 계약의 해제로 인하여 고객에게 과다한 위약금을 부담시키는 약관 조항은 무효라고 볼 수 있기 때문에 공정거래위원회에 약관심사를 청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소비자분쟁해결기준에 따라 정해진 위약금을 적용하고 환급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Q. 다음 사례 알아 보겠습니다.

인터넷으로 강원도 지역의 펜션 정보를 찾아보다가 계곡 바로 옆에 위치해 있고 바비큐 시설과 예쁜 정원이 있는 사진을 보고 예약을 했습니다. 가격도 인근 펜션보다 더 저렴한 것 같아 이용료 전액을 현금으로 입금을 했습니다. 그런데 휴가 3일전 펜션 위치를 확인하려고 전화를 해보니 전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다시 사이트를 들어가 보니 사이트도 폐쇄되었고 비슷한 피해가자 많았습니다. 경찰에 신고를 하라고 하던데 어떻게 해야 하나요?

이런 사기 사이트 때문에 휴가를 망치시는 분들이 해마다 발생하고 있는 것 같은데요, 어떻게 해결은 가능한가요?

A. 인터넷상 사기 피해는 숙박시설 뿐 아니라 다른 품목에 대해서도 다양하게 발생하고 있는데요. 최근에도 소비자센터에 통신판매 신고번호 조차 제대로 표시되지 않은 사이트와 거래를 했다가 피해를 입는 경우가 계속적으로 접수되고 있어 안타까운 경우가 많은데요.

특히 인터넷으로 숙박시설을 예약하는 경우는 원거리 업체인 경우가 많아 미리 찾아가 보기도 어렵고, 여러 가지 이유에서 소비자가 사업자를 믿고 예약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라서 피해가 더 자주 발생하는 것 같습니다.

문의하신 경우는 안타깝게도 사이트가 이미 폐쇄된 상태라면 경찰청 사이버테러대응센터에 신고를 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것이 최선의 방법입니다.

 

Q. 그렇군요. 다음 사례입니다.

 지난 6월에 8월 중순에 이용하려고 펜션에 방을 6개 예약하고 계약금으로 금액의 50%인 45만원을 입금했습니다. 지난 주말 사전 답사 차 펜션에 갔는데, 시설을 둘러보던 중 주인과 언쟁이 생겨서 취소를 하려고 합니다. 입금한 계약금을 환불받을 수 있을까요?

A. 이용하려는 날짜가 8월이면 성수기에 해당하는데요.

이용기간이 성수기이긴 해도 7월에 해제를 요구한다면 10일 이상 기간이 남아있는 경우이기 때문에 계약금을 환급받을 수 있습니다.

 

Q. 또 다른 사례입니다.

며칠 전 소셜커머스에서 리조트 숙박권을 구입했습니다. 구입할 때 사용 날짜까지 체크해서 예약을 했는데, 막상 숙박을 이용하려고 리조트에 문의하니 예약이 이중으로 되어 있어서 방이 없다는 겁니다.

리조트에서는 소셜커머스에서 숙박권을 더 판매했기 때문에 소셜커머스에 물어보라고 하고, 소셜커머스에서는 리조트에서 제공한 수량을 판매했다고 환불만 해준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A. 이중으로 예약된 책임이 리조트 과실인지, 소셜커머스인지 과실인지에 따라 달라질 것 같은데요.

리조트 과실이라면 성수기 사업자 과실로 인한 계약 해제이기 때문에 소비자가 사업자에게 기간에 따른 위약금을 배상받고 해제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소셜커머스 과실인 경우에는 사업자 책임으로 인해 계약이 해제되는 경우 서비스 구입가 환급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과실 책임이 누구에게 있는지를 먼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Q. 그렇군요. 마지막으로 숙박시설을 예약할 때 피해를 예방할 수 있는 소비자들이 주의해야 할 사항이 있다면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A. 여행하고자 하는 지역의 행정기관 홈페이지에 나와 있는 주변 관광시설과 숙소업체에 대한 정보를 참고하면 업체 선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유난히 저렴한 숙박요금, 언제든지 예약 가능, 숙박료를 현금으로만 결제하도록 유도하는 사이트는 특히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온라인으로 숙박시설을 예약할 경우에는 취소수수료 조건 등을 꼼꼼히 확인하고 계약금은 가능한 최소한의 비용만 지급하는 것이 좋습니다.

 

오늘 내용 잘 기억하고 더 꼼꼼하게 준비한다면, 즐거운 휴가가 될 것 같습니다. 여러분도 즐거운 휴가 보내고 오세요!!

다음주에도 소비자시대는 계속됩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