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과일, 언제 먹어야 좋을까?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7. 22. 16:26

 

 

 

무더위가 기승을 부리는 여름에는 특히나 수분섭취를 위해 과일을 많이 찾고 있습니다.

과일은 언제 먹어도 건강에 도움이 되지만

몇몇 과일은 아침에 먹거나, 저녁에 먹는 등 시간대를 구분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철에 특히 많이 먹는 과일을 중심으로 때를 맞추어 먹으면

효과가 배가 되는 좋은 시간대를 알아보겠습니다.

 

 

 

복숭아

 

 

 

 

 아미그달린이라는 물질이 신경을 안정시키기 때문에 복숭아는 저녁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그 밖에 아스파라긴산, 글루타민, 구연산이 많아 피로회복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A, C, 펙틴은 피부를 곱게 만들어 줍니다. 폴리페놀류 성분이 들어있어 콜레스테롤을 저하시키고 암을 예방하며,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을 줍니다.

 

 

 

 

파인애플

 

 

 

 

 저녁식사로 고기 등의 단백질 식품을 먹은 뒤 섭취하면 좋습니다. 파인애플에 들어 있는 브로멜린이란 단백질 분해 효소가 단백질의 소화를 돕기 때문입니다. 브로멜린은 췌액 분비와 소화액 분비를 돕고, 장내 부패산물을 분해합니다. 단백질 분해효소인 파파인이 많아 특히 소화불량일 때 먹으면 좋습니다.

 

 

 

 

수박

 

 

 

 

 수박은 늦은 밤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야뇨증, 전립선비대증 같은 배뇨장애가 있으면 저녁에는 되도록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수박은 대부분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 이뇨작용을 하는 시트룰린 성분이 많습니다. 또한 비타민 A,B,C와 칼슘, 칼륨, 글루탐산 등이 풍부하며 수박씨에는 리놀렌산과 글로불린이 많아 씨까지 섭취하면 동맥경화와 고혈압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토마토

 

 

 아침, 저녁으로 언제 먹어도 좋습니다. 토마토는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루테인 등 황산화 물질이 풍부합니다. 황산화 물질은 혈압을 낮추는 효과가 있어 혈압이 올라가는 오전에 먹으면 좋습니다. 토마토는 혈얍을 낮춰 몸을 차게 하므로 노약자는 생 토마토보다 익혀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토마토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지방이 쌓이는 것을 예방합니다. 저녁 때 다이어트 식품으로도 좋은 이유입니다. 뿐만 아니라 스트레스를 진정시켜주고, 불면증 해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가 풍부해 피로해소에도 좋으므로 하루를 마무리 하는 과일로도 부족함이 없습니다.

 

 

 

바나나

 

 

 

 

 바나나는 저녁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신경안정 효과가 있어 스트레스로 불면증일 때 먹으면 좋고,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저녁에 먹는 다이어트 음식으로도 좋습니다. 바나나에 풍부하게 들어있는 비타민C는 피로회복 효과가 있으며, 껍질과 과육 사이에 많이 들어 있는 펙틴은 배변활동을 도와줍니다. 비타민B6가 많이 들어있어 면역력증강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포도

 

 

 

 

 포도는 아침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세포에 에너지를 원활히 공급해 주고 피로회복을 돕는 포도당과 과당은 물론 주석산, 구연산, 포도산, 칼륨, 철분, 비타민 A,B1, B2, D 등이 함유되어 있어 하루를 시작하는 과일로 좋습니다. 포도는 피로회복과 피부미용 등에 효과 있는 대표적인 과일 입니다. 포도알 속 펙틴과 타닌은 장 운동을 촉진해 배면활동을 돕고 식욕을 돋웁니다.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아침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뇌세포 생성을 도와 잠든 두뇌를 깨워 주므로 수험생에게 특히 좋은 과일입니다. 대표적인 영양소인 안토시아닌이 피를 맑게 해주며, 심뇌혈관질환의 위험을 감소시키고 강력한 황산화 작용을 합니다.

 

 

 

사과

 

 

 

 사과는 많이들 아시다시피, 아침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펙틴이라는 수용설 섬유소가 들어 있는데, 밤에 사과를 먹으면 소화가 덜 된 섬유소로 인해 가스가 차면서 아침에 개운하지 않은 느낌을 줍니다. 또 늦은 밤 빈 속에 사과를 먹으면 위의 산도가 높아져 속이 쓰릴 수 있습니다. 저녁에 먹는 사과는 독이라는 말이 있는데, 바로 이러한 문제가 없다면 저녁에 먹어도 관계없습니다.

 

 

 그 밖에 비만이거나 당뇨병이 있을 경우 과일은 되도록이면 아침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식 후 바로 먹기보다 식사와 식사 사이 또는 식후 1~2시간 뒤에 먹는 것이 좋습니다. 식사 후 바로 과일을 먹으면 혈당이 높아지고 쉽게 지방으로 전환되어 살이 찌기 쉽습니다. 배가 고플 때 혈당지수가 낮은 토마토나 키위를 먹으면 공복감을 덜 느끼게 되어 비만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제철과일들은 대체로 맛도 좋고 건강에도 좋습니다.

하지만 때에 맞추어 먹는 과일의 경우 그 효과가 배가 된다고 하니,

 

꼭 맞추어 드시길 바랍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