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시대) 요가 이용 관련 소비자피해 주의!
울산 GO/Today2013. 7. 3. 11:00

 

 

수요일, 소비자시대 이야기를 시작합니다!!

무더운 날씨가 계속되면서 사람들의 옷도 얇아지고 있는데요. 얇아지는 옷만큼이나 걱정되는 것이 있죠. 바로 숨겨왔던 뱃살인데요.

그래서 식단조절이나 운동을 많이 하시는데요. 그 중에서도 여성분들이 가장 많이 찾는 운동은 요가가 아닐까 싶습니다. 그런데 요가를 하면서도 소비자들이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있다니 어떤 문제인지 함께 살펴볼까요?

 

 요가 이용 관련 소비자피해 주의!

 

 

 

▣ 요가 이용 관련 소비자 피해 지속 증가 추세

최근 3년간 요가 관련하여 우리 원에 피해구제를 접수한 건은 2010년 53건에서 2011년 158건, 2012년 179건으로 계속 늘고 있으며, 1372소비자상담센터에 접수된 요가 관련 상담 건 또한 2010년 1,049건에서 2011년 2,324건, 2012년 3,319건으로 크게 증가하고 있어 소비자 주의가 요망됨.

<요가 관련 소비자 상담 및 피해구제 접수 현황>

(단위: 건)

연도

2010년

2011년

2012년

2013. 5

상담 건수

(전년대비 증가율)

1,049

-

2,324

(121.5%)

3,319

(42.8%)

1,539

-

8,231

피해구제 건수

(전년대비 증가율)

53

-

158

(198.1%)

179

(13.3%)

53

-

443

※ '요가'가 사건 제목에 포함된 건수 등으로 집계하였으며, 상담건수는 「1372소비자상담센터(www.ccn.go.kr)」에 접수된 건수임.

 

 

▣ 계약 해지 관련 불만이 71.3%로 가장 많아

2010년부터 2013년 5월까지 접수된 요가 관련 피해구제 443건을 소비자의 청구이유별로 분석한 결과, 계약 해지와 관련한 불만이 316건(71.3%)으로 가장 많았으며, 다음으로 사업자의 부당행위 63건(14.2%), 위약금 관련 불만 24건(5.4%)의 순서로 나타남. 특히 피해 소비자 대부분이 요가원과 3개월 이상의 장기 계약을 체결하였다가 해지 및 환급이 제대로 되지 않아 한국소비자원에 구제 신청이 많았음.

<요가 관련 피해구제 청구이유별 현황>

(단위: 건)

연도

계약해제ㆍ해지

부당

행위

위약금

계약

불이행

청약철회

기타*

2010

31

10

2

3

3

4

53

2011

94

34

18

4

6

2

158

2012

155

5

4

11

3

1

179

2013.5.

36

14

-

2

1

-

53

(%)

316

(71.3)

63

(14.2)

24

(5.4)

20

(4.5)

13

(3.0)

7

(1.6)

443

(100.0)

※ 기타 : 가격ㆍ요금, 서비스 불만, 단순 문의 등

 

 

▣ 요가 이용 피해 소비자는 20-30대 여성이 많아

요가 이용 관련 소비자의 연령은 20대가 35.7%, 30대가 35.2%로 20∼30대의 젊은 세대가 이용하다가 피해를 당하는 경우가 전체의 70.9%로 나타남.

<요가 관련 피해구제 소비자 연령별 현황 >

(단위: 건)

연도

20대

30대

40대

50대

60대

불명

2010

13

9

5

5

-

21

53

2011

65

56

21

7

-

9

158

2012

70

70

23

5

2

9

179

2013.5.

10

21

9

4

1

8

53

(%)

158

(35.7)

156

(35.2)

58

(13.1)

21

(4.7)

3

(0.7)

47

(10.6)

443

(100.0)

또한 피해 소비자의 성별 비율은 여성이 95.9%로서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남.

▣ 요가 이용 관련 소비자 보호 강화 대책 마련 필요

헬스ㆍ피트니스업 등 체력단련장업은 「방문판매등에 관한 법률」의 계속적 거래가 적용되어 소비자의 해지 요구 거부 시 동 법률 위반으로 지방자치단체 등에서 과태료 부과 등 시정조치가 가능하나 요가업은 동 법률의 규제 대상이 되는 지 여부에 대해 분명하지 않음. 이에 따라 「방문판매등에 관한 법률」 적용을 위해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 관한 법률」 상 신고체육시설에 요가업을 포함하는 등의 조치가 필요함.

 

 

 

 

【사례1】 양도만 가능하다며 중도 해지 거부

소비자 박모씨는 2012년 10월 핫요가 6개월 이용권을 신용카드로 54만원을 결제하고 수강 중 이사 등 개인사정으로 계약해지와 환급을 요구하자, 요가원에서는 양도만 가능하다며 환급을 거절함.

【사례2】 약관에 따른 과도한 위약금 요구

소비자 이모씨는 2013년 2월 초 요가 6개월 이용권을 신용카드 할부로 48만원을 결제한 후 2월 중순 개인 사정으로 해지를 요구하자 오리엔테이션 비용 등 약관에 따라 위약금을 20만원 공제한 후 환급해 주겠다고 하여 분쟁이 발생함.

【사례3】 하루 이용하여도 월 정상요금과 카드수수료 공제 요구

소비자 최모씨는 2013. 3월 핫요가 6개월 이용권을 30만원에 결제하고 단 하루 이용한 상태에서 운동이 자신과 맞지 않아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요가원은 일일 요금으로 계산하지 않고 월 정상요금 20만원과 카드수수료를 공제하고 8만원만 환급해 주겠다고 하여 분쟁이 발생함.

【사례4】 해지 시 사은품으로 제공한 요가복, 가방, 물병 비용 요구

소비자 정모씨는 2013. 1월 핫요가 6개월 이용계약을 30만원에 체결한 후 2개월 이용하던 중 개인 변심으로 해지를 요구하자 요가원에서는 위약금 10%와 이용 대금외에 사은품으로 제공한 요가복, 가방, 물병 등의 비용까지 공제한 후 11만원만 환급해 주겠다고 하여 분쟁이 발생함.

【사례5】 이용 정지 기간을 인정하지 않고 위약금 계산 시 포함

소비자 심모씨는 2012. 5월 핫요가 1년 이용권을 80만원에 계약하고 한 번도 이용하지 않은 채 2012.6월 이사로 인해 1년 정지시켜(홀딩) 놓은 상태에서 계약해지 및 환급을 요구하였으나, 요가원은 소비자가 이용 정지를 서면으로 신청한 적이 없다며 정지 기간을 이용기간에 포함하여 계산하면 환급해 줄 금액이 없다고 주장함.

 

 

 < 관련 규정 > 

<소비자분쟁해결기준(체육시설업 및 레저용역업)>

체육시설업, 레저용역업, 할인회원권업(1-2)

분 쟁 유 형

해 결 기 준

비 고

1) 제공된 물품 또는 용역이 계약과 다른 경우

2) 시설고장, 정원초과 등으로 당해 시설물을 이용할 수 없는 경우

3) 신체상 피해 발생

4) 사업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 해제

- 개시일 이전

- 개시일 이후

5) 소비자의 귀책사유로 인한 계약해제

- 개시일 이전

- 개시일 이후

- 계약해제

- 환급 또는 동급의 타 시설물로 이용대체

- 배상액 배상

- 전액환급 및 총이용금액의 10% 배상

- 취소일까지의 이용일수 해당금액 공제한 금액 환급 및 총이용금액의 10% 배상

- 총이용금액의 10% 공제 후 환급

- 취소일까지의 이용일수에 해당하는 금액과 총이용금액의 10% 공제후 환급

-체육시설의 설치ㆍ이용에관한법률 제19조 및 동법시행령 제18조의 규정에 의한 「회원제 체육시설업」제외

ㆍ회원제 골프장업,스키장업,요트장업,회원제종합체육시설업

-개시일이란 계약내용이 이용횟수로 정해진 경우에는 최초이용일, 기간으로 정해진 경우에는 기간이 시작되는 초일을 말함.

 

 

 

 

► 장기 계약 체결은 신중하게!

o 일단 계약이 체결되면 해지가 잘 안되며 해지 시 과도한 위약금 요구 사례가 빈발 하므로 지나치게 장기 계약 체결은 이용 여건 등을 고려하여 신중하게 하여야 함.

계약 체결 시 계약서를 반드시 수령하고 해지 관련 약관 확인 필요

o 해지 시 계약서 상에 명시된 위약금 조항 등을 근거로 과도한 위약금을 요구하는 사례가 있으므로 계약 시 해지 관련 약관 조항을 반드시 확인하여야 함.

o 소비자분쟁해결기준 및 일반적 거래관행에 비추어 과다한 위약금이 약관에 규정되 어 있다면 계약에 신중하여야 함.

o 사은품 무료 제공 등 특약 사항은 계약서에 별도 명시하여 만일의 해지 시 공제하지 않도록 주의 필요

계약 해지 및 이용기간 정지 등 의사표시는 내용증명 등 서면으로 발송 필요

o 사업자에게 중도 해지 요구 및 이용기간 정지 요구 등의 통보는 증빙이 가능한 내 용증명 우편으로 하는 것이 분쟁 시 해결이 용이 가급적 카드 할부로 결제하고 해지 시 분쟁이 발생하면 카드사에도 통보

o 20만원이 넘는 금액을 신용카드 할부로 결제하면 계약 후 7일 이내에 서면으로 계 약 철회를 요청할 경우 할부거래에 관한 법률에 근거하여 청약 철회가 가능

o 또한 사업자의 영업 중단, 폐업, 분쟁 등으로 이용이 불가능할 경우 신용카드사에 서면으로 항변권 행사를 통해 남은 할부금의 지급을 거절할 수 있음.

#피해발생문의처

소비자상담센터(국번없이 1372), 한국소비자원(www.kca.go.kr/ 팩스 : 02-3460-3180)

다음주 수요일에도 소비자시대는 계속됩니다.

 

 

출처/한국소비자원(https://www.kca.g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