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역 이용자 1천만 명 돌파, 편익 1,030억 원 발생
울산 GO/Today2013. 7. 2. 11:20

 

 울산시는 KTX 개통 2년 6개월(2010.11~2013.4) 동안 교통수단 및 이용자 통행실태 변화를 분석하고 울산역 이용자를 대상으로 설문조사(2013.4.5~8, 4일간)를 실시한 결과를 토대로 '2013년 상반기 KTX 개통 교통영향분석 결과'를 발표했습니다.

 분석 결과에 따르면, 울산역 이용객은 개통 초기 대비 48.9%나 증가하였고, 이용자 통행특성은 6개월 전과 유사하고, 울산역 이용자의 통행시간 및 비용이 절감되었으며, 열차 정차횟수의 확대 등으로 인한 이용자 만족도는 꾸준히 향상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먼저 울산역 활성화의 기본 잣대가 되는 이용객 현황을 보면,

지난 4월 초에는 누적 이용객이 1천만 명을 돌파하였고, KTX 개통 초기 1일 평균 이용객은 2010년 11월 기준 8,551명에서 2013년 4월 기준 1만 2,732명으로 무려 48.9%나 급증하였고, 주말 이용객은 1만 6,100명을 웃돌았으며, 또한 5월 19일에는 최대 이용객 2만 1,736명을 기록하였습니다.

현재 울산역 이용객 수준은 1단계 개통역사인 광명역(1만 3,528명) 및 천안아산역(1만 3,004명)과 비슷한 수준이고, 실제 역별 정차횟수를 고려한 정차열차 1편당 평균 수송승객은 196명으로 서울 518명, 부산 300명, 동대구역 248명 다음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두 번째로 울산역 이용자 통행특성 변화를 보면,

이용객 지역별 분포는 울산 62.5%, 서울경기 23.4%, 부산경남 7.1%, 대전충청 3.8%, 대구경북 3.2%로 나타났고, 주요 통행목적은 친척(친구 등)방문을 포함한 개인용무가 44.5%로 가장 많았고, 업무(출장) 29.7%, 여행(관광) 8.2%, 통근통학 8.1% 순이며, 주중 주요 통행은 업무통행(39.7%)이 가장 많았고, 주말은 친척방문(54.1%)이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울산역 연계교통수단은 리무진 버스 37.6%, 승용차 29.9%, 일반 버스 16.5%, 택시 12.9%를 보이고 있고 6개월 전과 비교할 때 승용차(0.8%p)와 리무진 버스(1.3%p) 이용은 다소 증가한 반면, 일반버스는 2.5%p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주차장(1,049면) 이용은 평일기준 310면 이상 여유가 있으나, 이용객이 몰리는 주말의 경우 주차장 이용차량이 증가하여 일시적으로 만차가 발생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세 번째로 울산역 이용자의 직접편익을 살펴보면,

고속철도 개통으로 발생한 울산역 이용자의 시간, 비용 등 경제적 혜택이 어느 정도인지 파악하기 위해 직접편익을 분석한 결과, 주요 지역(시청기준) 간 1인당 직접편익은 KTX 1회 탑승을 기준으로 울산~서울 간 통행시간 및 비용은 1시간 34분/17,125원, 울산~천안은 1시간 53분/8,750원, 울산~대전은 1시간 37분/8,200원, 울산~대구는 58분/3,125원 정도 절감되는 것으로 분석됐습니다.

특히, 서울천안대전대구지역 간 이용자들의 직접편익을 경제적 비용으로 환산하면 연평균 412억 원으로 개통 2년 6개월간 총 1,030억 원 정도 발생한 것으로 추정되고 환경비용 감소, 지역개발 효과 등의 간접편익을 포함하면 사회적 총 편익은 더 클 것으로 예상됩니다.

마지막으로 이용자 만족도 조사결과를 보면,

고속철도 이용객 응답자 대다수가 고속철도 열차운행, 편의시설, 환승시설 및 부설주차장 이용 편의 등을 포함한 6개 항목의 만족도에 '긍정적'으로 대답하였습니다.

개통 2년과 비교 연계교통 이용 만족도는 64→63점으로 감소하였으나, 열차운행(80→81점), 편의시설(72→73점), 환승시설(70→71점) 이용 만족도 증가로 전체 만족도는 73→74점으로 향상되었습니다. 이는 울산시가 한국철도공사 등 관계기관과 꾸준한 협의를 거쳐 정기열차 증편(주말 1~4회) 및 임시열차 지속 운행, 편의시설(특산품) 확장, 자전거 주차장 착공, 시 관광안내소 확장 이전, 울산역 역세권간 택시 할증료(20%) 폐지 등 이용객 편의증진을 지속 추진한 노력의 결실로 보입니다.

 

 아울러, 울산역 이용편의를 위하여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연계교통 불편(36.1%), KTX 운행횟수 부족(25.1%), 택시요금 과다(14.6%) 등으로 조사되었고, 6개월 전 조사대비 연계교통 불편이 2.5%p 증가로 나타나 다양한 연계 교통수단 확보가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울산시는 지속적으로 관계기관과 긴밀한 협조체계를 유지하여 '차로통행 안내표지판 등 교통편의시설 개선', '울산역 연계 교통수단 강화' 등 이용편의 증진방안을 적극 모색하여 추진할 계획입니다.

 

[2013년 상반기 KTX 개통 교통영향분석 결과 자료]

KTX 울산역 개통 교통영향 분석 결과

1. 운행현황

  • 운행구간 : 울산~서울
  • 소요시간 : 2시간 15분 내외
  • 요 금 : 주중 47,500원(특실 66,500원), 주말 51,100원(특실 71,500원)
  • 운행시간 : 5:22~익일 1:15분, 첫차(상5:22, 하7:56) 막차(상22:52, 하1:15)
  • 정차횟수 : 주중(월~목) 62~63회, 주말(금~일) 73회 (임시열차 포함)

구 분

화~목

운행횟수

('13.5 기준)

계(임시열차)

63

62

73(2)

73(1)

73(2)

상행/하행

32/31

31/31

37/36

37/36

35/38

※ 개통초기('10.11, 주중 46회, 주말 52~53회) 대비 주중 16~17회, 주말 20~21회 증편

 

2. 시설현황

  • 역사규모 : 지하 1층, 지상 4층, 2홈 5선
  • 면 적 : 대지 67,804.87㎡, 연면적 19,549.57㎡(건축면적 8,693.74㎡)
  • 부대시설 : 환승시설(버스, 택시, 승용차 각2차로), 부설주차장 819면
  • 관리인원 : 36명(역장 1, 부역장 1, 역무팀장 4, 열차운영원 7, 역무원 23)

 

3. 이용 분석 결과

#개통 2년 6개월 동안 총 이용객 10,367천명, 1일평균 11,367명 이용

구 분

합 계

(30개월)

1개월

('10.11)

1년

('11.10)

1년6개월

('12. 4)

2년

('12.10, A)

2년6개월

('13. 4, B)

증가율

(B-A)/A, 초기대비

총 계 (명)

10,367,383

256,498

355,668

347,643

392,784

381,937

1.0%

(48.9%)

평 균(명/일)

11,368

8,551

11,473

11,589

12,672

12,732

# 4월기준 주말 이용객은 16,178명으로 주중 10,434명에 비해 1.5배 많으며, 개통 2년 이후에도 주중주말 승객 1.0%~4.3% 꾸준히 증가

<울산역 1일 평균 이용승객 변화 추이>

#울산역 이용승객은 경부고속철도 1단계 개통역사 광명역, 천안아산역과 비슷한 수준, 개통 2년 6개월이 지난 현재도 경부선 전체 이용객 증가에 기여

#개통 2년후 6개월 동안의 울산역 열차 1편당 평균 수송승객은 196명으로 서울역 518명, 부산역 300명, 동대구 248명 다음으로 많음

 

<역사별 열차편당 이용객수>

<경부고속철도 승객증가 기여도>

4. 이용자 통행특성 (설문조사'13.4.5~8, 총480명)

# 이용객 지역별 분포는 우리 시가 62.5%로 가장 많으며, 서울 11.9%, 경기 11.5%, 대전충청 3.8%, 부산경남 2.5%, 양산 4.6%, 대구경북 3.2% 순으로 나타남

<울산역 이용객 지역별 분포>

# 목적지는 서울 35.4%, 경기 27.6%, 대전충청 15.0%, 부산 11.8%, 대구 10.2% 순으로, 개통 2년과 비교 목적지가 서울, 대전충정에서 경기로 변화

 

<울산역 이용 목적지 분포>

# 울산역까지 연계교통 수단분담률은 리무진버스 37.6%, 승용차 29.9%, 일반버스 16.5%, 택시 12.9% 순으로 조사

<울산시민 거주지역별 연계교통수단 이용분포>

 

# 개통이후 지역별 이용변화를 보면 수도권은 버스와 항공 감소, 충청권은 철도 증가, 고속버스 감소 변화가 두드러짐

<고속철도 개통전후 수단별 이용객 증감 추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