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공모전]건강한 모유수유아 선발대회 및 모유수유 체험수기 공모전
울산 GO/Today2013. 7. 1. 16:08

모유에는 두뇌 발달에 좋은 DHA뿐 아니라 여러가지 면역물질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아기 건강에 매우 좋습니다.

더불어 엄마 품에 안겨 젖을 먹는 동안 아기는 정서적인 교감을 나누면서 안정감을 느낀다. 모유수유 중인 엄마 또한 다이어트 효과는 물론 골다공증, 유방암, 난소암 등의 발병률이 줄어든다. 엄마와 아기 모두에게 유익한 모유수유의 장점입니다. 그렇다면 모유가 아기와 엄마에게 각각 어떤 좋은 점을 가져다 줄까요?

모유수유의 장점

#아기

-영양학적으로 우수하며 소화흡수가 빠름

-IQ, EQ 발달에 좋으며, 정서적으로 안정됨

-면역 성분이 많아 질병이 잘 걸리지 않음

-비만을 줄일 수 있음

-치아 발육에 좋고 충치가 적음

-아토피 및 천식예방에 도움이 됨

#엄마

-산후회복이 빠름

-임신 전의 체중으로 빨리 돌아감

-암(유방암,난소암)을 예방함

-산후우울증을 예방할 수 있음

-경제적이며 간편함

-언제 어디서나 먹일 수 있음

모유수유 Q&A

#수유하는 엄마들은 뭘 먹어야 좋을까?

수유모는 주로 신선한 야채, 과일 섭취와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 물 등 균형있는 식사를 섭취하며, 특히 칼슘(우유, 치즈, 요구르트 등)과 철분(붉은색 육류, 닭고기, 생선, 잡곡, 진녹색 야채 등)이 많은 음식이 좋습니다. 다만 산모나 가족 중 음식(우유, 계란, 감귤류 등)에 알레르기가 있는 경우 아기에게도 알레르기 반응이 일어 날 수 있으므로 주의해 주세요. 또한 모유가 잘 돌게 하려면 수분을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루에 8컵 정도의 물은 마셔주세요. 요오드가 풍부한 미역국도 좋습니다.

#산모가 피해야 할 음식은 무엇일까?

술은 1시간 이내에 알코올 90% 이상이 모유로 분비되기 때문에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부득이하게 술을 마셨다면 최소 3시간 뒤에 수유하도록 합니다. 커피, 카페인이 들어있는 차(홍차, 녹차, 코코아 등), 청량음료, 초콜릿 등은 적절한 양만 섭취해 줍니다. 홍삼이나 식혜는 모유 분비가 줄어들 수 있습니다.

#수유 중 파마나 머리 염색하는 것이 가능한가요?

네, 가능합니다. 다만 엄마의 머리에 상처가 있는 경우엔 나은 후 하는 것이 좋습니다.

산모와 아기에게 모두 이로운 모유수유! 모유수유를 하는 산모와 아기보다 아름다운 것은 없죠. 그래서 울산에서도 모유수유아 선발대회를 개최합니다.

여러분의 많은 참여와 관심 부탁드립니다.

 

1. 모유수유아 선발대회

- 일 시 : 2013. 8. 28.(수) 13:00

- 장 소 : 울산광역시 시민홀

- 참가대상 : 생후 4, 5, 6개월 개월별 40명

- 신청기간 : 2013. 7. 10(수)10:00한

- 신청방법 : 간호사회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신청(선착순)(www.ulsannurse.or.kr)

- 접수처 및 문의 : 울산광역시간호사회( 258-2311), 울산광역시 남구 달동 1326-2 동산파크빌 1309호

2. 제5회 모유수유 체험수기 공모전

- 접수기간 : 2013. 7. 20~7. 31

- 대 상 : 2013년 출생한 모유수유아 가족

- 분량 및 접수방법 : A4 3매 내외, E-mail 접수(연락처 명시하여 울산광역시간호사회((www.ulsannurse.or.kr)로 송부

- 시상일시 : 2013. 8. 28(수) 16:00 울산광역시청 시민홀

* 당선자 사전 개별 통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