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이 오면서 많은 분들이 어느 때보다 다이어트에 집중하고 계시리라 생각됩니다.

 

" 살이 너무 잘찌는 체질 같다" " 물만 마셔도 살이 찐다" "밤늦게 야식을 먹어도 살이 안 찐다" 등 어떤 사람은 조금 먹어도 살이 쉽게 찌고, 또 어떤 사람은 많이 먹어도 살이 안 찐다고 합니다.

 

비만은 생활습관이나 환경 등의 여러 가지 원인도 있겠지만 체질도 관련이 있답니다.

자신의 체질을 고려해 체질별 다이어트를 진행하면 더 많은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합니다.

 

자신의 체질을 알고 체질별 다이어트를 진행하고, 생활습관을 어느 정도 개선한다면

좀 더 효과적이고 건강한 다이어트를 할 수 있답니다.

 

 

 

 사람에게 볼 수 있는 체형과 기질 등을 기준으로 하여서 4가지로 나눈 사상의학에 따른 4가지 체질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태양인                                                                                         

 

 태양인은 체질 중에서 그 수가 가장 적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태양인은 폐기능이 발달한 반면에 간 기능이 허약한 체질로서, 신체적 특징은 뒷머리가 발달한 짱구형상이 많습니다. 또한 체구가 상체에 비해 하체나 허리가 약해 보입니다. 체질적으로 태양인은 비만이 될 확률이 적습니다. 그러나 태양인 중에서 비만이라면 몸의 이상신호를 확인해야 합니다.

 

 

태양인의 체질별 다이어트 방법

 

 태양인의 경우에는 하체가 약한 편이기 때문에 다리에 크게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골프, 자전거, 수영, 조깅, 산책 등을 통해서 체질별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양인에게 좋은 음식

 

 태양인의 경우 비만이 잘 오지 않는다고 할 수 있지만 비만이 온 경우에는 간의 기능을 활발히 해주는 모과차, 감잎차, 오가피차 등이 좋으며 다시마, 검은깨, 딸기, 포도 등도 좋습니다. 하지만 후추나 겨자 등의 맵고 자극적인 음식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태음인                                                                                         

 

 태음인은 보통 골격이 좋고 튼튼한 하체를 가지고 있으며, 키도 크고 손발도 크며, 대체적으로 몸이 비대한 사람이 많습니다. 체질 중에서 비만이 되기 쉬운 체질이며, 선천적으로 비만인 경우도 많습니다. 또한 대체적으로 식탐이 많고, 육류를 좋아하며, 위장의 흡수율이 좋아 조금만 먹어도 살이 찌기 쉬운 체질입니다.

 

 

태음인의 체질별 다이어트 방법

 

땀을 흘리며 할 수 있는 유산소 운동을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달리기, 줄넘기, 조깅, 에어로빅 등의 지구력을 강화시키는 운동을 해주며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시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태음인에게 좋은 음식

 

녹차, 칡차, 들깨차, 오미자차를 마셔주고 도라지, 연근, 고구마, 미역, 우유, 율무, 미역 등을 통해서 식이요법을 진행하며 체질별 다이어트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삽겸살, 달걀, 수박 등은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소양                                                                                                                            

 

 소양인은 상체가 발달한 경우가 많습니다. 상체, 특히 어깨가 발달하며 상대적으로 엉덩이 쪽은 빈약하며, 성격이 많이 급해 일처리가 빠른 편 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성격이 급한 것은 식사에서도 예외가 아니라 상대는 아직 식사 중이지만 본인은 식사를 다하고 물을 마시고 있는 경우도 많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빠르게 먹게 되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 비해 많은 양을 먹는다거나 하는 상황으로 체중이 늘기 쉽답니다. 하지만 소양인의 경우 비장이 강해 소화기능이 좋아 먹는 양에 비해 살이 잘 찌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하지만 배변기능이 약해 변비에 걸리기 쉬우며, 상체가 강한 양인으로 위장에 열이 쌓이기 쉽습니다.

 

소양인의 체질별 다이어트 방법

 

소양인들은 육상이나 테니스, 복싱 등과 같은 전신운동을 해주며 체질별 다이어트를 진행하는 것이 좋으며, 걷기나 조깅 등을 통해 다리의 근육을 단련해주는 운동도 체질별 다이어트로 좋습니다.

소양인에게 좋은 음식

 

 이뇨작용을 돕는 녹차와 옥수수수염차, 돼지고기, 신선한 과일과 채소, 곡류 등의 음식을 섭취하며 식이요법을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술이나 고칼로리식품, 호두, 율무, , 마늘, 생강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인                                                                                                                             

 

 소음인의 경우 소화기가 약하고, 신장과 방광기능이 발달하여, 상체보다 하체가 건실한 체질입니다. 외형상 몸이 약간 구부정한 체형이며, 키는 대체로 작은 편이고, 살집이 적고 피부가 연한 사람이 많습니다. 또한 에너지 소모, 배설기능이 강하고 흡수, 축적기능은 약합니다. 따라서 마르기 쉬운 체질로서, 비만 체질은 아니지만 위장장애나 대사장애로 비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전체적으로는 말랐으나 하체나 아랫배 쪽으로 살이 찌기 쉬운 체질입니다.

 

 

소음인의 체질별 다이어트 방법

 

 철봉, 아령, 윗몸 일으키기 등의 근력운동을 주로 하며, 땀이 나는 격한 운동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소음인에게 좋은 음식

 속이 차고 소화기능이 떨어지는 경향을 보여주기 때문에 계피, 인삼, , 쌍화차 등을 마시도록 하며, 닭고기, 미꾸라지, 감자, 양파, 마늘 등과 같이 따뜻한 성향의 음식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보리, 돼지고기, 냉 음료, 해삼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처럼 체질 뿐만 아니라, 자신의 식사유형에 따른 건강한 다이어트 방법을 잘 알아야지 그 다이어트가 효과적으로 성공할 수 있으며, 요요 현상도 오지 않는다고 합니다. 다음은 식사 유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간식형

 

 간식형은 식사보다는 빵이나 과자와 같은 군것질을 많이 찾는 유형입니다. 간식형이 다이어트를 할 때 가장 고민하는 것은 빵, 과자와 같은 군것질거리이므로, 주전부리가 생각날 때에는 오이나 당근, 우유, 두유, 수박과 같은 칼로리가 낮으면서도 포만감을 줄 수 있는 음식을 섭취해야 하는데, 이러한 음식들도 너무 많이 먹을 경우에는 폭식으로 이어질 수 있으니 우유나 두유를 먹을 때에는 1잔만 씹어 먹듯 오래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형

 

음주형은 음주를 하면서 고열량의 안주를 함께 섭취하는 유형으로, 이러한 유형은 술자리 전에 물을 충분히 마시고 안주는 과일 위주로 챙겨 먹는 것이 좋습니다. 음주 시 섭취하는 안주는 육류나 생선과 같은 고지방식품으로 열량이 다른 음식에 비해서 월등히 높으며, 다이어트를 할 때 술을 마시게 된다면 열량이 높은 안주는 최대한 피하고, 술을 먹기 전 물을 충분히 마셔 몸 속에서 알코올이 빨리 분해되도록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불규칙형

 

불규칙한 식사시간으로 인해서 낮은 열량의 식사를 하기만 해도 체중이 금세 증가하는 유형입니다. 바쁜 스케줄로 인해서 식사시간을 맞추기가 힘들 경우에는 수박과 같이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간식거리가 필수입니다. 불규칙형일 경우에는 불규칙한 식사시간 때문에 야식을 먹는 경우를 종종 볼 수 있는데, 야식은 다이어트를 할 때 꼭 피해야 할 적이므로, 되도록이면 수분이 많은 과일을 섭취해 공복을 해결해 주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사람마다 습관, 체질, 건강상태, 생활환경, 성향, 입맛이 모두 다르듯이 다이어트를 할 때에도 각자 자기에게 맞는 다이어트 방법을 선택해야 한다고 합니다. 자신의 체질을 생각하지 않고, 무조건 남들이 성공했다고 하는 다이어트만 하게 된다면 그 다이어트는 실패는 물론, 요요 현상까지 반복적으로 경험할 수 있게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옛 말에 지피지기면 백전백승이란 말이 있듯이 다이어트 역시 자신의 몸에 대해 먼저 잘 알아야 다이어트 전쟁에서 승리할 수 있습니다. 자신의 체질과 식사유형에 대해 잘 알고 올 여름, 건강하고 효과적인 다이어트 성공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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