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무더위, 스트레스 해소법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6. 26. 13:25

 

 

 

비가 오고 다시 더위가 찾아왔습니다.

비가 그친 것은 좋지만, 올라가는 온도와 진득진득한 습도!

또한 올라가는 것이 한 가지 더 있습니다.

 

바로 불쾌지수 입니다.

 

불쾌지수란? 사람이 불쾌감을 느끼는 정도를 기온과 습도를 이용해 나타내는 수치로 '불쾌지수=0.72(기온+습구온도)+40.6 ' 로 계산 한다. 불쾌지수가 70~75인 경우에는 약 10%, 75~80인 경우에는 약 50%, 80 이상인 경우에는 대부분의 사람이 불쾌감을 느낀다고 합니다.

 

 바로 여름철에는 무더위도 걱정이지만 무더위로 인한 불쾌지수 및 스트레스 역시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치는 요인입니다.

 

 

 

 

 

스트레스를 알아보기 전에 잠깐!

과연, 나 자신의 스트레스는 어느 정도일까요?

 

 

스트레스 자가진단

전혀 없었다

가끔 있었다

자주 있었다

1

잠을 잘 못 들거나 깊은 잠을 못자구 자주 잠에서 깬다.  

 

 

 

2

식욕이 없어 잘 안 먹거나 갑자기 폭식을 한다.

 

 

 

3

매사에 집중이 안되고 일의 능률이 떨어진다.

 

 

 

4

기억력이 나빠져 잘 잊어버린다.

 

 

 

5

만사가 귀찮고 피로감을 자주 느낀다.

 

 

 

6

주변 사람들로부터 소외된다고 느낀다.

 

 

 

7

말과 행동이 거칠어졌다.

 

 

 

8

느닷없이 화가 치밀어 오르는 때가 많으며, 신경이 날카로워졌다.

 

 

 

9

내 일이 지겹게 느겨지고 의욕이 떨어진다.

 

 

 

10

시간 약속 때문에 압박감을 느껴본 적이 있다.

 

 

 

11

가슴이 답답하고 소화가 안 된다.

 

 

 

12

어지럽고 쉽게 피로를 느낀다.

 

 

 

13

머리가 무겁거나 아프다.

 

 

 

14

가슴이 두근거린다.

 

 

 

15

자신이 아무런 쓸모가 없는 사람이라고 느낀다.    

 

 

 

16

지난 한달 동안의 생활에서 정신적으로나 육체적으로 힘들다고 느낀 적이 있다.

 

 

 

17

지난 한달 동안 한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욕구가 충족되지 않았다고 느낀 적이 있다.            

 

 

 

18

지난 한달 동안 미래에 대해 불확실하게 느끼거나 불안해 한 적이 있다.

 

 

 

19

고의로 위험한 행동을 한 적이 있다.

 

 

 

20

최근에 나의 죽음, 자해, 나의 장례식, 자살 등 생각을 자주 한 적이 있다.

 

 

 

 

 

 

테스트 결과

전혀 없었다 : 0 가끔 있었다 : 1 자주 있었다 : 2

 

0 ~ 10 : 현재 특별한 정서적 불편을 느끼지 않는 상태

11 ~ 20 : 약간의 스트레스가 의심되며 예방책이 필요한 상태

21 ~ 30 : 중등도의 스트레스가 있으며 적극적인 도움을 받아야 하는 상태

31 ~ 40 : 고도의 스트레스로 인해 반드시 전문적인 치료가 필요한 상태

 

 

 

그렇다면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들은 어떠한 증상들이 있을까요?

 

 

 

 

 

스트레스 증상

 

일반적인 증상은 매우 다양하지만 대략 4 가지 범주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1) 신체적 증상 : 피로 · 두통 · 불면증 · 근육통이나 경직(특히 목, 어깨, 허리), 심계항진(맥박이 빠름), 흉부통증, 복부통증, 구토, 전율, 사지냉감, 안면홍조, , 자주 감기에 걸리는 증상이 나타난다.

 

(2) 정신적 증상 : 집중력이나 기억력 감소, 우유부단, 마음이 텅빈 느낌, 혼동이 오고 유머감각이 없어진다.

 

(3) 감정적 증상 : 불안, 신경과민, 우울증, 분노, 좌절감, 근심, 걱정, 불안, 성급함, 인내부족 등의 증상이 나타난다.

 

(4) 행동적 증상 : 안절 부절함, 손톱 깨물기 · 발 떨기 등의 신경질적인 습관, 먹는 것, 마시는 것, 흡연, 울거나 욕설, 비난이나 물건을 던지거나 때리는 행동이 증가한다.

 

생각보다 스트레스로 인한 증상들이 많죠?

이 밖에도 우리가 쉽게 접하는 단어인스트레스성 우울증’, ‘스트레스성 비만등등

스트레스성~으로 시작하는 질병 역시 스트레스를 기반으로 한 질병들 입니다.

 

 

 

 

그렇다면 여름철 무더위로 자꾸만 오르는 스트레스를 해소하기 위한 방법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스트레스 해소법 6가지 방법

 

 

1. 작은 목표 달성하기

 

 

효율 적인 시간관리로 업무에 집중하는 습관을 갖습니다. 그러면 평소보다 빠르게 일을 처리하기 때문에 자기 시간을 갖을 수 있는 여가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일을 힘들게 하는 것이 아니라 20~1시간 정도 짧은 계획을 세워서 그 시간 안에 목표한 것에 집중함으로써 성취감을 높여 기분을 좋게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2. 명상을 통한 마음의 짐 덜어내기

 

 

 

인간은 하루에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생각을 한다고 합니다. 뇌는 계속해서 운동을 하고 마음은 복잡하고 바쁜 일상에 지쳐갈 수밖에 없어서 그로 인한 스트레스가 쌓일 수 있습니다. 아무리 바빠도 짧은 시간을 내서 명상을 통해 마음을 진정시키고 평온함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3. 크게 웃어서 스트레스 풀기

 

 

배를 이용해서 큰 소리로 웃으면 안 쓰던 근육과 엔돌핀이 생성 되서 스트레스를 해소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즐거운 생각과 웃음거리가 있는 것들에 관심을 가지면 자연적으로 웃음과 친해질 수 있습니다.

 

 

4. 내가 좋아하는 것 실천하기

 

 

 

 싫은 일을 하다 보면 일상에 대한 불만이 스트레스로 연결됩니다. 여가시간은 내가 하고 싶었던 일이나 좋아하는 관심사에 시간을 투자해서 즐거운 마음을 유지하는 것이 좋습니다.

 

 

5. 물을 많이 마시면 좋습니다

 

 

하루 물 섭취 권장량이 1.5~2리터 정도인데 물을 많이 마시면 노폐물을 내보내고 피가 잘 통하게 해줘서 몸의 피로를 푸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스트레스는 몸이 안좋을 때도 쌓이므로 물을 자주 섭취해 주시길 바랍니다.

 

 

6. 스트레스 해소법 도움되는 음식

 

스트레스를 풀어주는 음식을 섭취합니다. 비타민, 마그네슘 등이 좋고 바나나, 감자, 미역, 대추 같은 음식이 좋습니다. 판토텐산, 나이아신이 풍부한 음식 (녹황색채소, 명란젖, 참치, 고등어, 삼치)

 

 

 

올 여름은 덥다고 짜증내지 말고, 스트레스 해소법으로

불쾌지수를 낮춰보세요. 자연스럽게 내가 느끼는 온도 역시 내려갈 겁니다. ^^

 

 

 

 

건강하고 즐거운 여름을 위해 꼭 실천합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