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 대곡박물관 4주년 기념특강 - 작천정에 꽃핀 문학

울산대곡박물관 개관 4주년을 맞이하여 기념행사및 축하공연 그리고

울산 작천정에 꽃핀 문학이라는 제목으로 전시회도 마련하고

울산대국어국문학부 성범중교수님의 특강이 마련되었다.

그리고 이 전시회는 2013년 6월 25일~ 2013년 9월 29일(약 3개월)동안 전시한다고 하니 

 시간되시는 분들은 많은 관람바랍니다. 

대곡박물관 관람안내을 잘 숙지하시고.....

<먼저, 울산 대곡박물관 개관 4주년 기념식 소개>

대곡박물관 신형석관장님으로 부터  내빈소개 및 환영사

 

울산대학교 성범중교수님의 축사

축하공연1 - 박성태님의 대금연주 

 

축하공연2 - 임세란님의 거문고연주

축하공연3 - 박성태님의 대금연주 ,임세란님의 거문고 공연, 정영희님의 피리연주.

                울산시립무용단원이신 세분의  축하연주,

 엥콜연주가  울려 퍼지면서 개막식 분위기는 한층 고조되었답니다

식을 마치고 기념촬영이 있었는데요.

많은 분들이 초상권침해로  사진찍기를 거부하였답니다..ㅎㅎㅎ

맛난 간식들은 한분도 빠짐없이 잘 드시두만요. ㅎㅎㅎ

정성껏 마련한 다과 / 감사히 잘 먹었습니다.^*^ 

다음은 1층 기획전시실에서 성범중교수님의 해설과 함께 전시실 현판들을 둘려 보았다

1층 기획전시실에  전시의 주제인 작전청(酌川亭)은 작괘천 강가인 울주군 삼남면 교동리에 소재한 서부 울산지역을 대표하는 정자로, 지난 1902년(광무 6) 7월 건립됐다. 작천정은 ‘울산 12경’ 중의 하나로 지금도 상춘객들이 벚꽃을 구경하러 많이 찾아오고 있는 울산의 대표 명소다.
또한 작천정에는 작천정 상량문을 비롯해 작천정 기문·시(詩) 등의 현판과 주변의 바위에 많은 글이 새겨져 있다. 이들 자료는 작천정의 창건 내력과 관련 인물들, 그리고 여기서 꽃핀 문학에 대해 알려주고 있다.

그러나 이들 자료가 한문으로 적혀 있다 보니 일반인들이 그 내용을 알기가 어려워 울산대곡박물관이 내용을 알기 쉽게 번역, 소개하는 작은 전시회를 기획하게 된 것.

따라서 이번 전시에서는 작천정 상량문, 기문, 시판, 바위에 새겨진 시문 등을 사진과 함께 번역문을 나란히 배치해 관람객의 이해를 도울 예정이다. 주요 소개 자료는 작천정 관련 상량문 1편, 기문 5편, 시 18편 등이다. (울산 뉴스쉐이 펌)

<내용들은 영상으로 >

 

 

다음은 마지막으로 ...성범중교수님의 특강. 

 특강 자료집- 성범중교수님의 해설과 따로 자료집을 만들어 배부함으로  역사와 문화를 좀 더 쉽게 알수 있도록 도움이 되었다.                                                                                            (특강 자료집은 대곡박물관을 찾아오시는 분들께 무료 배부한다고 합니다)

 

이해를 돕기 위하여 울산대곡박물관은요...울산 시민의 식수원인 대곡댐을 건설하면서 수몰부지 발굴조사에서 1만 3천여 점의 유물 출토로 건립된 박물관으로, 지난 2009년 6월 24일 개관되었답니다. 초대관장으로는  유명하신 양명학 울산대 명예교수님이셨교. 신형석관장님께서는 2012년 12월 부임하셨서  그해 12월 24일 크리스마스이브의 기적이라는 스토리로 울산시민들을 위한 역사문화탐방의 기회를 제공. 그 동안  다양한 전시회를 통하여 대곡박물관을 알리는데 최선을 다 하시는 모습, 아름답습니다. 방학을 이용하여 많은 학생들의 학습장으로 이용바랍니다.

대곡박물관 개관4주년을 축하드리며 무궁한 발전을 기원합니다.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