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낮이 가장 길어지는 날 '하지'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6. 21. 13:41

 

 

 

 

오늘은 낮이 가장 길다는 하지입니다.

오늘은 14시간 46분동안 낮이 지속된다고 합니다.

 

 

 

 

 

하지는 24절기 중 망종과 소서 사이에 들고 오월의 중기로 음력으로는 5월이며 양력으로는 대개 6 22일 무렵이 됩니다.  천문학적으로는 일년 중 태양의 적위가 가장 커지는 시기를 말합니다. 한마디로 1년 중 낮이 가장 긴 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년 중 태양이 가장 높이 뜨고 낮의 길이가 길기 때문에 북반구의 지표면은 태양으로부터 가장 많은 열을 받습니다. 그리고 이 열이 쌓여서 하지 이후로는 기온이 상승하여 몹시 더워집니다.

 

 

'하지'에는?

 

이미지 출처/한국 민속대백과사전http://folkency.nfm.go.kr

 

민간에서는 하지가 지날 때까지 비가 내리지 않으면 기우제를 지내는데, 우리나라는 예부터 3~4년에 한 번씩 한재를 당했으므로 조정과 민간을 막론하고 기우제가 성행했습니다.

 

우리나라의 농업의 주종을 이루는 벼농사의 경우 물을 필요로 하며, 물은 곧 비를 의미합니다., 우리나라는 주로 장마철에 비가 집중적으로 내리므로 그 전후인 하지 무렵까지는 가뭄이 계속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따라서 수리시설이 부족한 때 일수록 기우제가 성행하였습니다. 한 해 농사의 성패를 좌우하는 것이 바로 비였으므로 기우제는 연중행사였으며, 가능한 모든 방법이 동원되었다고 합니다.

 

민간에서는 산이나 냇가에 제단을 만들고, 마을 전체의 공동행사로 제사를 지냈는데 제주(祭主)는 마을의 장이나 지방관청의 장이 맡고 돼지, , , 과실, , , 포 등을 제물로 올렸습니다. 경우에 따라서는 무당이 제를 관장하기도 합니다. 또 민간에서는 신성한 지역에 제물로 바친 동물의 피를 뿌려 더럽혀 놓으면 그것을 씻기 위해 비를 내린다는 생각으로, 동물을 잡아 그 피를 바위나 산봉우리 등에 뿌려 놓는 풍습이 있었다고 합니다.

 

 

 

하지에 먹는 음식

 

 

 

 

 예로부터 강원도 지역에서는 하지 날을 '감자환갑 혹은 보리환갑'이라고 불렀다고 하는데요. 그 이유는 하지가 지나면 감자싹이 죽고, 보리가 마르고 알이 잘 베지 않는다고 해서 붙여졌다고 합니다.

 

 그렇기에 이날에는 '감자천신하다' 라고 하여 감자를 캐어다가 전을 부쳐 먹었습니다. 이와 같은 유래로 하지에는 감자전, 감자밥, 구운 감자 등 감자를 사용한 음식을 주로 먹게 되었습니다.

 

 

 

 

감자의 효능에 대해서는 지난 번 여름 제철 음식과 채소를 소개 해 드릴 때

이미 소개한 바 있는데요, 다시 좀 더 자세히 알려드릴게요!

 

 

 

 

 

감자의 효능

 

 

감자의 효능 - 피부미용 및 동맥경화 예방

감자에는 식이섬유소가 함유되어 있어 체내에 쌓여있는 콜레스테롤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효과가 있어 피부미용이나 동맥경화 예방에 감자 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자의 효능 - 빈혈예방

 감자에 들어있는 비타민C 성분이 철분을 만나게되면 체내에 철분을 효율적으로 흡수시켜 빈혈예방에 감자 효능이 있습니다.

 

감자의 효능 - 장염 개선

감자는 염증을 소독해주고 보호막을 만들어주어 경련을 줄여주고, 공복에 감자를 즙을 내어 섭취하시면 장염 개선에 도움이 됩니다.

 

감자의 효능 - 고혈압 예방

 감자에 함유되어 있는 칼륨 성분이 체내의 수분을 적절하게 조절해주고 나트륨의 배설을 촉진시켜 혈압을 정상수치로 되돌려주기 때문에 고혈압 예방에 감자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감자의 효능 - 다이어트 및 피부미용

감자에는 식이섬유와 수분이 풍부하고 칼로리가 낮아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또한, 칼륨 성분이 체내에 쌓여있는 노폐물을 배출시켜주기 때문에 피부미용에도 감자 효능이 있습니다.

 

감자의 효능 - 불면증 개선

 감자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마그네슘이 세로토닌의 생성을 활성화시켜 불면증 개선에도 감자가 도움이 됩니다.

 

감자의 효능 - 위경련 예방

감자에는 점막을 강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어 위의 기능이 약하다거나 위경련으로 고생하시는 분들이라면 감자효능을 보실 수 있습니다.

 

 

 

 

오늘은 하지에는 감자로 맛있는 감자전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