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장마가 끝나면 무더위가 기승을 부릴 것이라 예상되는데요.

이번 무더위를 시원하고 건강하게 보낼 수 있게 도와주는

제철과일과 채소들!

 

 

 

식품마다 가장 맛이 좋은 시기가 있는데요,

특정 시기나 계절에만 얻을 수 있는 음식을

제철음식이라고 합니다.

 

요즘은 재배 용법이 발달해서 제철음식이라는 말이 무색해지고 있는데요.

제철음식은 무엇보다 맛과 신선함이 보장됩니다.

또한 다른 때 구입하는 것 보다 가격 면에서도 저렴하다고 하네요

 

오늘은 우리의 무더위를 날려 줄

여름철 제철과일과 채소 best 10을 소개 해 드리려고 합니다!


 


 수박

 

  

 수박은 90% 이상이 수분으로 이루어져 있어서 갈증 해소에 탁월하며 몸의 열을 제거해 주는 뿐만 아니라 이뇨작용을 도와주어 몸이 자주 붓거나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효과적입니다. 또한 수박의 '리코펜'성분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노화방지에 도움을 주고 심혈관 질환을 예방해주며 항암 효능이 있습니다. 또한 수박 씨에도 진정작용,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효과가 있다고 하니 가능하면 씨도 씹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참외

 

  

 참외의 90%는 수분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여름철 부족한 수분보충과 갈증해소에 효과적입니다. 또한 포만감을 주면서도 칼로리가 높지 않아서 다이어트에도 활용되고 있습니다. 참외의 배타카로틴 성분은 간 기능을 보호하고 눈을 밝게 하는데 도움이 되며, 참외가 갖고 있는 엽산 성분은 태아의 신경조직을 만드는데 기여하기 때문에 임신부에게도 효과적입니다. 하지만 참외는 찬 성분의 과일이기 때문에 몸이 차거나, 위나 장이 약한 분들은 적은 양을 먹거나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감자

 

 

 사실 마트에 가면 사계절 내내 볼 수 있는 식재료가 바로 감자인데요하지만 겨울부터 봄까지 볼 수 있는 것은 냉장 보관해 둔 것이며, 제대로 된 감자의 맛을 즐기려면 6월부터 9월까지가 제철입니다감자는 칼로리가 낮고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다이어트 음식으로 으뜸이며, 감자에 있는 칼륨은 체내의 나트륨 배출 도와 고혈압 환자의 혈압 조절 음식으로도 좋다고 합니다. 또 감자는 치즈와 함께 먹으면 비타민A, B1, B2, 나이아신, 칼슘, 인 등 치즈에 들어있는 영양의 상승효과를 기대할 수 있으니, 요즘처럼 더위에 지쳐 입맛을 잃기 쉬운 때에 감자와 치즈를 이용한 고소한 요리를 만들어보는 것도 좋겠습니다

 

 

 

오이

 

 

 오이에는 수분과 비타민C가 풍부하여 피로와 갈증을 해소해주고 위장을 튼튼하게 해주며, 감기를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여름철 햇빛에 그을린 피부에 오이 마사지를 하면 피부를 촉촉하게 해주고 모공을 줄어주며 눈에 붙이면 눈의 피로를 풀어주기도 합니다. 그 뿐 아니라 이뇨작용, 숙취해소의 효과도 있답니다. 오이는 여름철 대표 음식으로 냉면에도 넣고, 식초를 넣고 오이냉채를 만들어먹기도 하며, 다른 것 필요 없이 수분함량이 많고 몸에 열을 낮춰주기 때문에 등산할 때 오이를 가지고 가시면 아주 유용합니다.

 

 

토마토

 

 

 토마토는 우리 일상생활에서 많이 사용되는 재료이기도 하고, 쉽게 접할 수 있는 음식입니다.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비타민C, 식이섬유, 칼슘, 구연산 등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라이코펜은 뛰어난 항암효과를 가지고 있으며, 갈증을 해소하고, 간을 돕고 열을 내려줍니다. 또한 피를 맑게 해주는 효과도 있으며, 그냥 먹어도 좋지만 토마토는 살짝 익혀먹을 때 영양가가 더 많다고 합니다.

 

 

 

복숭아

 

 

 복숭아는 필수 아미노산 및 비타민, 펙틴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어서 피로회복에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복숭아의 유기산, 비타민 성분은 혈액순환 및 피부 미백효과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포도

 

 

 포도는 라세베라트롤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암세포를 억제하는데 큰 효과가 있습니다. 그리고 포도에 함유되어 있는 유기산은 몸의 독소를 제거해주며, 살신산 성분이 혈류를 원활하게 해주어서 성인병 예방에도 좋습니다. 포도 껍질에는 비타민E와 토코페롤이라는 성분이 많아서 기가 허하거나 허약한 체질개선에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포도를 섭취할 때에는 깨끗하게 씻어서 껍질까지 함께 먹으면 더 좋습니다.

 

 

 

블루베리

 

 

 미국 타임지에서 선정한 10대 슈퍼푸드이며, 예전과는 달리 요즘엔 블루베리를 쉽게 접할 수 있습니다. 블루베리에는 안토시아닌이 풍부해 항산화 능력이 높아 노화방지에 탁월하며, 우리 몸 속의 세포의 산화를 막아 세포를 죽지 않게 막아주고 콜레스테롤을 억제해 심장이나 혈관질환에 좋고, 망막을 보호한다고 합니다. 또한 지방과 열량은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좋습니다.

 

 

 

콩국수

 

 

 무더운 여름날에는 땀을 많이 흘리기 때문에 쉽게 갈증을 느끼는데요, 그럴 때 대부분 차가운 음료를 찾게 됩니다. 하지만 얼마 안 있으면 또 다시 갈증을 느끼게 되는 악순환이 계속되는데 콩국수는 체온을 식혀주고 갈증까지 해소해주는 아주 좋은 음식입니다. 또한 식물성 단백질과 비타민, 무기질 성분이 매우 풍부해서 피부미용에도 좋답니다. 그 밖에도 고혈압 예방, 해독작용, 갱년기 개선효과, 변비예방에 도움이 되는 정말 건강한 음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매실

 

 매실은 여름철 차가운 음식을 먹고 배탈이 나는 분들에게 특히 좋습니다. 또한 매실즙은 위액의 분비를 촉진시키고 정상화 시켜주는 효능을 가지고 있어서 위산과다 및 소화불량에 좋습니다. 뿐만 아니라 간의 기능을 향상시키는 피부루산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서 평소에 자주 피곤함을 느끼시는 분들이나 잦은 술자리가 있는 분들은 매실엑기스를 물에 희석하여 마시는 것이 간 기능 향상에 도움을 줍니다. 그 밖에도 피부미용 및 만성변비 치료, 해독작용, 체질개선의 효능이 있습니다.

 

 

 

 

 

잘 살펴 보셨나요?

 

여름철 제철음식은 유독 맛있고 건강에 좋은 음식들이 가득 한 것 같아요!

제철음식을 드시면, 돈도 절약할 수 있고 맛과 영양까지 잡으실 수 있답니다.

 

올 여름 제철음식으로 건강하고 시원한 여름이 되시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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