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후 얼마 안된 아기는 어떤 균에도 노출되기 쉬운데요. 특히나 여름철에는 여러 균에 노출되기 쉬운 계절이기 때문에 특히나 건강에 심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그 중에서 결핵균 감염되면 심각한 상황에 이를 수도 있는데요. 그렇다면 결핵균을 예방하기 위해 BCG 예방 접종에 대해 알아봅시다. 
 
 우리나라 결핵발생률은 인구 10만명당 90명으로 OECD 국가 중 가장 높은데요. 결핵치료에 있어서는 국가에서 많은 지원을 해줍니다. 그 중에서 생후 1개월 이내의 아기들에게는 백신비를 지원받을 수 있는 예방접종을 소개합니다.


< 소중한 우리아기를 위한 BCG 예방접종 >

-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

- 권장접종시기 : 생후 1개월 이내

- 권장접종방법 : 세계보건기구와 예방접종전문위원회에서는 BCG 예방접종 시 백신의 양을 정확하고 일정하게 주입할 수 있는 BCG 피내법(주사형)을 권장함.




*BCG 피내법(주사형) 예방접종
은 국가 필수 예방접종으로 일반의료기관 방문 시 백신비 지원을 받을 수 있습니다.



* 결핵(BCG)Tuberculosis

 결핵은 결핵군에 의한 감염질환으로 폐를 침범할 뿐만 아니라 뼈나 관절, 뇌 등의 신체의 다른 부위에도 영향을 주는 질환입니다.


> 결핵은 어떻게 전파될까요?
결핵은 주로 결핵을 가진 사람이 기침이나 재채기를 할 때 공기를 통해 사람에서 사람으로 전파됩니다.

> 결핵의 증상은 무엇인가요?

 전신적인 무력감, 체중감소, 열, 밤에 땀이 나는 등의 증상이 있을 수 있습니다.
폐결핵의 경우에는지속적인 기침, 객혈(가래에 피가 섞임), 흉통 등의 증상이 있고 영아의 경우에는 객담을 동반하지않는 기침, 경도의 호흡곤란 및 미열 등이 가장 흔한 증상입니다.

> 결핵의 치료는 어떻게 하나요?

 여러가지 항결핵제를 복용하는 내과적 치료가 기본이나 필요에 따라 수술과 같은 외과적 치료를 병행할 수 있습니다.


> 결핵은 어떻게 예방하나요?

BCG 예방접종을 통해 결핵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1) 접종대상 : 모든 영유아
2) 접종시기 : 생후 4주 이내 (늦어도 생후 12개월 이전까지 접종)


 

- 출처 : 예방접종 도우미 (http://nip.cdc.go.kr/)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