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박물관에서 "에디슨 빛,소리 그리고 영상"을 만나 볼까요!

 

어릴때 할머니 따라 시장에 갔을때였다.

시골 5일장으로 50년이 훌쩍 지난 추억이다.

시장 한켠에 연극을 하고 있었고 연극 내용중에 처녀가 치마를 둘러쓰고 큰 나무상자 속으로 뛰어드는 연극으로 훗 날에 생각하니 심청전 중에서 심청이가 인당수에 뛰어드는 대목으로 추측 되었다.

이 연극은 초등학교 입학 전 후 어린시절에 보았지만 내겐 큰 문화적 충격이었다.

물론 이것만 아니지요!

시골 마을중에서 제법 큰마을에서는 천막을 둘려치고 흑백영화를 상영했는데 꼬맹이 시절에 천막 틈새로 숨어 들어가 영화를 볼땐 그렇게 재미있을 수 없었다. 얼마 후 110볼트 전깃불이 들어오고 마루끝에 전깃불 1개만 켜도 온 집안이 훤하게 밝았는데 나중에 영사기, 전구를 에디슨이 발명하였다는 것을 배웠지만 지금은 또 잊고 생활하는것 같다.

어릴때 추억을 되 살릴수있는 영사기, 전구(전깃불), 축음기 등 에디슨이 발명한 발명품을 울산박물관 기획전시실1,2관에서 전시한다고 한다.

토마스 에디슨...

미국 오하아오주 밀란에서 1847년 태어난 에디슨은 미국에서 받은 특허 수만 1,093종 으로 "발명왕"이라 부르고 있다. 에디슨은 초등학교 입학 3개월 만에 문제아로 퇴학을 당하고 어머니의 교육을 받았지만 가난한 집안 사정으로 신문팔이를 하였고 기차실험실 안에서 실험 중 화재로 차장한데 얻어맞아 청각장애를 가져오게 되었다.

이후부터 에디슨은 연구에 몰두하게 되는데 전신수로 일하면서 1818년 "전기투표기록기"를 최초로 발명 특허를 받는다. 뒤이어 "주식상장표시기"를 발명하여 4만달러에 판매를 하고 판매한 대금으로 공장을 짖고 1876년 멜로파크에 연구소를 세워 왕성한 연구활동을 한다.

이때 발명품들은 에디슨의 연구활동 중 가장 왕성한 시기였다고 하는데 탄소전화기, 축음기, 백열전구, 촬영기, 영사기, 축전지 등 많은 발명과 개선을 하였다.

에디슨의 연구활동은 천재이지만 부인과의 사별로 1여년을 방황하다가 1887년 웨스트오렌지로 연구소를 옮겨 연구활동을 계속하였는데 과학자로써는 왕성한 할동을 하였지만 큰 성과를 내지 못했고 사업가로써도 자질이 부족한 것 같았다.

3,500건이 넘는 발명품 중 1,093건을 미국에서 특허를 낸 에디슨...

에디슨은 "천재란 99%의 땀과 1%영감으로 이루어진다"라고 하면서 끊임없는 연구와 창조의 정신을 강조하였다.

울산박물관에서 에디슨을 만나다.

세기적인 과학자이며 발명왕인 토마스 에디슨의 발명품을 한자리에서 볼 수 있는 공간이 "울산박물관 기획 전시실1,2"에 마련되어있다.

2013년4월16일~9월1일까지 울산박물관 기획전시실에서는 "에디슨 빛,소리 그리고 영상"이란 주제로 에디슨이 발명한 (어둠을 밝혀주는 전구),(영사기),(축음기),(재봉틀),(선풍기),(탄소전화기),(소리기록장치 틴포일(Tin-foil),(라디오,텔레비젼),(일상생활용품) 등 많은 발명품을 구경할 수 있다.

울산박물관 기획전시실1,2에서 전시중인 에디슨의 발명품을 살펴볼까요!

울산박물관 제1관 "에디슨 관"

제1관에는 1부 어둠을 밝혀주는 빛 전구,2부 재미있는 빛의 마술 영사기,3부 더욱편리한 세상을 위하여 생활용품,제4부 말하는기계 축음기 편으로 구성되어 있다.

 

에디슨의 일대기를 상세하게 나타내고 있다

 

 

 

 1부 어둠을 밝혀주는 빛 전구

 
전구:에디슨의 3대 발명품으로 단연 전구를 꼽는다. 

열을 이용해 불을 밝히는 전구는 전류가 흐를때 필라메트가 빨리 녹는 문제점이 있었다.

에디슨은 이것을 해결할려고 수백여종의 물질로 실험을 하였고 1819년 대나무를 태워 숯에서 탄소를 추출 탄소실을 필라멘트로 사용해 40시간 빛을 낼 수 있는 세계 최초의 탄소 팔라멘트 전구를 발명하였다.

전구는 동시대에 많은 과학자들이 전기를 빛으로 발산하는 실험을 하였어나 밝기나 수명이 떨어졌고 에디슨이 발명한 마즈다전구가 상업성과 실용성을 갖춘 전구로 인정되어

에디슨의 3대 발명품으로 자리잡았다.

 

 에디슨 부채형 크리스탈 보올

19세기 위대한 미국정신에 심취해있던 미국 워트포트크리스탈의 예술가들은 미극인들에게 희망과 용기를 주었던 위대한 발명가 에디슨에 대한 경의를 표하기 위해 제작하였다.
 
맨위에는 에디슨 저기시스템의 변화에 대한자유스러움을,중앙부분은 축음기와 나팔을 상징한다.

 

 에디슨이 발명한 전구와 전기시스템

박물관을 찾는 관람객들에게 초기의 전깃불과 전기시스템을 시연하고있다.

 

에디슨이 발명한 가정용 발전기와 전기모터

 

 

제2부 재미있는 빛의 마술 "영사기"

에디슨의 위대한 발명품 "영사기",영사기 변천사를 볼수있는곳~~

 

 

일렉트릭 펜

 

 

 

에디슨 전화기

에디슨이 개선한 전화기는 송신기,수신기가 별도로되어 있어 원거리 전화를 걸고 받을때

 편리함이 아주 뛰어나 대중화되었다

 

타자기
최초의 전기구동 타자기는 1872년 에디슨이 발명하였다.

 

제3부 더욱 편리한 세상을 위하여 "생활용품"
 
에디슨의 과학자,발명왕이지만 매우 가정적인 인물인것 같다.
자녀들을 위하여 말하는 인형,부인을 위하여 주방용품개량및 발명을 하여 편리한

 생활용품을 많이 만들었다.

 

에디슨 핫포인트 토스트기와 다리미

 

 

에디슨 등사기

 

말 하는 인형

 

제4부 말하는 기계축음기

축음기의 모든것

축음기 나팔의 재질은 금속,나무,종이로 되어있다고 한다.

 

틴포일

세계최초의 소리기록 장치인 "틴포일"은 에디슨이 설게하고 조수인 배출러와 쿠루즈가 3일동안 만들엇다고 한다.틴포일을 만든후 에디슨이 부른 "메리의 어린양"을 녹음 하였고 재생도 1~3번 밖에 할수 없었지만 소리기록장치의 발명은 아주 위대한 것이었다.

 

에디슨 제1관의 1부 어둠을 밝혀주는 빛 전구,2부 재미있는 빛의 마술 영사기,제3부 더욱편리한 세상을 위하여 생활용품,제4부 말하는기계 축음기 편 관람을 마치고 나오면 체험전시관이 마련되어 있어 어린이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울산박물관 제2관 "소리 관"

 
소리관에서는 에디슨의 발명품에서 시작된 소리와 영상의 역사를 관찰할 수 있다.
각종 축음기와 모델을 시대별로 전시하고 소릴도 직접 들을수 있는 전시장은 축음기,라디오,텔레비젼 등 보고 들을 수 있는 것을 전시한 공간이다

 

라핀 오르겐

 

뮤직의

의자 안쪽에 뮤직박스가 장착되어 있어 안게되면 뮤직박스가 작동된다.어린이들 사진을 찍을때 사진을 수월하게 찍기 위하여 고안하였다.

 

내장형 축음기

 


개가 축음기를 열심히 듣고 있는 모습

 
영국에서 "마크 헨리 바라우"라는 사람과 "니퍼" 라는 개가 3년을 같이살다 주인이 죽자  형제들이 개를 키웠고 "마크 헨리 바라우"와"개(니퍼)가 살아 생전에 같이 듣던 노래 "무도회의 권유"가 축음기에서 흘러 나오자 "니퍼"라는 개가 옛 추억을 떠 올리며 귀를 쫑곳거리며 듣고 있는모습...
 
이것을 사진으로 찍었다가 니퍼(개)가 죽자 3년후 그림으로 그려서 "개가 축음기를 열심히 듣고 있는 모습"을 특허신청하였다.

 

내장형 축음기

 

라디오 변천사...

 

텔레비젼 전시관

 

에디슨 출,퇴근체크기

 

에디슨 주식시세 표시기

 

       울산박물관 "에디슨 빛,소리 그리고 영상" 1관,2관 관람을 마치고 나오는길에는 멋진 글귀를 적어 붙여놓은 모습

 

자동차의 왕 포드와 에디슨은 10살의 나이 차이에도 불구 하고 절친한 사이였다.

1931년 10월8일 에디슨이 임종할때 포드는 에디슨 아들에게 에디슨의 마지막 숨결을 컵에 담아 자신에게 달라고 했고 1950년 포드 부인이 사망했을때 모자와 신발옆에 에디슨의 숨을 담아둔 병이 발견되었다.지금 이 유리병은 포드 기념관에 보관되어 잇다.

 

에디슨이 사용하던 책상

 

포드자동차

에디슨과 포드의 절친한 관계때문일까?

포드자동차의 밧데리및 전기계통은 에디슨이 발명한 전기계통이 장착되었다고한다

 

어린과학자들의 몰두

 

 

울산박물관에서 2013년4월16일~10월1일까지 발명왕 에디슨을 살펴 볼 수 있습니다
 
월요일 : 휴관
화~일요일:오전9시부터~오후6시까지 관람가능하며 오후5시까지 입장할수 있습니다.
 
입장료
성인:9000원
성인단체(20인이상):8000원
 
청소년(1996년 이후출생):8000원
청소년 단체(20인이상):7000원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