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의 자랑 "울산 어울길" 1~7구간 75km걷기

(3차:4,5구간 걷기)

 

울산어울길 4구간은 역사와 유물을 따라 걸을수 있는 관문성 구간이다.

시내버스를 타고 시작하는 울산어울길 걷기는 북구 농소3동 이화마을에서 2차 걷기를 마무리 하였고  또다시 3차 걷기(4구갇~5구간)를  시작하는 시작점이 되는곳이다.

2월 초순의 날씨는 찬바람이 세차게 부는게 제법 추위를 느끼는 하루였다.

북구 농소3동 이화마을에서 시작한 3차걷기(4,5구간)는 동천강을 지나서 순금산을 오르는데 순금산 전망대에서 북구의 경치를 잘 살펴볼수 있고 관문성 성터길을 따라 걷는 등산로는 옛 신라인들이 왜적의 침입을 막기 위하여 산과 계곡,자연적인 암릉을 이용하여 성을 쌓은 흔적을 볼수있다.

울산 어울길 4구간 만석골 저수지까지는 이정표와 등산로가 잘 정비되어 있어 길찾기가 쉬웠어나  5구간 상아산을 지나 가대마을과 연동마을이 연결되는 임도에서는 이정표 훼손과 길 안내판이 부족하여 엉뚱한곳으로 내려 오고 말았다.

울산시에서는 어울길 5구간~6구간의 일부구간을 정비하여 어울길을 찾는 산꾼들에게 갈안내가 잘되도록 하면 좋을것 같다.

농소3동 이화마을

울산 어울길 3차걷기 시작점이며 오늘은 4구간,5구간을 마무리 할 예정으로 출발하였다.

근데 오늘따라 날씨가 매우춥다.

5구간 마무리 지점 입화산입구는 풍암마을을 지나 길촌마을이 연결되는 지점인데 마을버스 운행이 제한적으로 대중교통 이용이 어려울것 같고 , 입화산 입구(5구간끝지점,6구간 시작점)에서 중구 성안으로 나오는것도 마을버스 시간(5회 운행)이 맞아야 할텐데 걱정이 앞서네...

 

 

3차 울산 너울길 걷기 : 농소3동 이화마을~동천강~순금산 관문성탐방로~천마산~만석골저수지~상아산~가대마을 마무리

 

북구 기적의 도서관

 

동천강

 

동천강을 지나면 들판길과 작은마을이 나온는데 입구에 산이 순금산(관문성)이다.

 

순금산을 오르면 정임석열사 묘가 보인다

 

선광사

순금산 절벽아래 선광사라는 작은 절집이 있다.

 

관문성 탐방로(울산 어울길)

 

순금산에 오르면 첫 전망대가 보이는데 이곳에서 바라본는 경치가 4구간중 가장 좋은것 같다

 

순금산 첫 전망대에서 바라본 속심이마을

 

순금산 첫 전망대에서 바라본 농소3동과 동천강

 

순금산 첫 전망대에서 바라본 호계방향

 

순금산 관문성 안내

 

순금산의 관문성은 자연지형지물을 잘 이용 하였다.

큰바위와 암릉,높은지대와 구릉지를 적절히 이용하여 석축을 쌓았는데 적은 노력으로 큰효과를 얻도록한것이다

 

낮은 야산이지만 높은상부 급경사지에 석축을 쌓아서 방어를 용이하게 하도록 되어있다.

 

 

순금산 관문성을 따라 걸어면서 바라본 경주방향의 경치

 

천마산 정상

순금산 관문성 성터길을 따라 한참을 오르면 천마산 정상이 나오는데 정상에서 사방의 경치를 볼수있다.

 

천마산 정상에서 바라본 호계방향~~

 

천마산 정상에서 만석골 저수지쪽으로 하산하는길...

이정표에서 만석골 저수지 내려 가는길은 2곳(1,편백나무욕장 길 2,성터옛길)이 있다.

 

블로그기자는 성터옛길을 따라 만석골저수지로 내려옴

 

만석골 저수지 안쪽에는 편백산림욕장이 있다.

 

만석골 저수지

만석골저수지가 울산어울길 제4구간 끝나는 지점이다.

보통은 여기서 4구간을 마무리하고 달천으로 나와서 시내버스를 타고 귀가를 하며 5구간을 시작 할때는 달천(만석골 저수지)으로 와서 만석골저수지에서 시잣한다.

블로그 기자는 대중 교통편을 이용하여 어울길을 걷기 때문에 제 5구간 입화산 입구까지 가기로 하였다.(만석골 저수지에서 상아산으로 연결 산행 시작함)

 

 

울산어울길 제5구간 시작점 앞에 보이는 산으로 올라야 한다.

만석골저수지거 제4구간 종점이며 제5구간 시작점이 되는곳이며 마을버스는 달천까지 걸어서 나와야한다.

 

5구간은 숲곡길의 연속으로 전망을 볼수없다

5구간 임도에 이정표나 안내판 추가설치가 필요하다

상아산 정상표지도 보이지 않으며 연동마을과 가대마을 연결 지점의 임도에는 울산시에서 설치한 이정표가 훼손되어 있고 이정표도 턱없이 부족한것 같다

 

 상아산부근인것 같은데 쉼터를 설치해 놓았어나 어디쯤인지 알수가 없다

쉼터에서 휴식을 취한후 숲속길을 내려 오면서 어울길 이정표를 찾지못하고 임도로 내려왔는데 가대마을로 내려왔다.가대마을입구에서 다시올려가서 입화산 입구까지 갈려구하니 날씨도 추운데 엄두도 나지 않는다.

이정표도 찾기 힘들것 같고~

흠~~ 오늘은 여기서 마무리 하고 다음에 제4차걷기를 여기서 시작해야지...

 

 가대마을

 

 가대마을버스정류장

태화강역~중구청~성안~가대마을~호계로 운행하는 시내버스 257번이 운행된다.

 

257번을 타고 성안에서 내려 환승한후 제3차 울산 어울길 걷기(4구간,5구간) 마무리 함

 

Posted by 비회원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songsama 2013.05.09 13:48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쉼터가 설치된 곳이 상아산 맞습니다. 쉼터 테크바닥에 삼각점이 위치해 있어서 확인이 가능하죠.
    초보자나 사전지식이 없으시면 모르고 그냥 지나치기 십상이지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