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이 혹시 어떤 날 인지 아시나요?

바로 3월 8일, “세계 여성의 날”이랍니다.

3월 8일 세계여성의 날은 1908년 3월 8일 미국의 1만 5천여 여성노동자들이 뉴욕의 루트거스 광장에서 모여 선거권과 노동조합 결성의 자유를 쟁취하기 위해 대대적인 시위를 벌인 것에 그 기원을 두고 있답니다.

 

 

1910년 덴마크 코펜하겐에서는 제 2차 여성운동가 대회가 열리기도 했습니다. 독일 노동운동 지도자인 클라라라 제트킨의 제창에 따라 결의 되었고, 미국을 시작으로 덴마크와 각 국에 여성들의 지위 향상과 남녀차별 철폐, 여성빈곤 타파 등 여성운동이 활기를 띠기 시작하여 지금까지 100년이 넘게 매년 3월 8일을 세계적인 기념일로 이어져 왔습니다.

 

 

 

 

미국에서는 3월 한 달을 여성의 달로 지정하여 50개 주정부 차원에서 여성단체와 함께 다양한 행사를 개최하고 있고, 중국에서는 3월 8일 국가기념일로 지정하여 공식 휴일로 삼아 여성들을 위한 갖가지 행사를 국가에서 열어주는 등 세계 곳곳에서 다양한 기념행사들이 진행되고 있답니다. 그 밖에도 세계 여성의 날은 전세계 170여개국에서 기념하고 있고, 일부 많은 국가에서는 국가 공휴일로 지정 하였습니다.

 

 

 

2013년 올해의 여성의 날 주제는 “여성 폭력 추방”을 발표하였고 우리나라 역시 “폭력&빈곤 없는 세상”을 발표 하였습니다. 우리나라는 1984년부터 매년 3월 8일에 여성의 날을 기념하여, 한국여성노동자협의회, 전국여성노동조합을 중심으로 하여 한국여성대회를 개최하여 기념식과 거리행진, 여성축제, 여성문화재 등 다양한 행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지금은 나아졌지만, 성차별과 여성인권이 외면당해 왔던 나라 중 하나입니다. 가정과 사회를 지켜오고 경제 발전에 공헌한 여성들의 노고를 위로하고 우리나라 여성들을 위한 많은 제도와 개선이 실행되길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