태양의 움직임을 보던 선조들의 지혜 24절기
누리 GO/누리생활정보2013. 2. 26. 19:20


  이제 옷깃을 여미는 추위가 조금씩 누그러 들고 있습니다. 유난히 추웠던 지난 겨울은 눈도 많이 오고 추위에 의한 각종 사고들도 많았습니다. 하지만 아침, 저녁으로 조금 쌀쌀한 날씨를 견디고 점심 시간 즈음이 되면 어디선가 따스한 바람이 느껴지기 시작합니다. 여러분은 어떨 때 봄이 온다고 생각하시나요? 개나리가 꽃망울을 피울 때, 벚꽃이 흐드러지게 날릴 때, 어느 순간 내복을 입지 않고 목도리를 멀리하게 될 때 다양하게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저는 3∙1절이 다가 오면 이제 곧 봄이겠구나 생각합니다. 3월 초면 아직 쌀쌀한 기운이 있지만 3월이 주는 따스한 느낌과 더불어 겨울에서 독립했다는 의미를 부여한 탓이리라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4계절이 뚜렷하여 보통 3 ∙ 4 ∙ 5월을 봄, 6 ∙ 7 ∙ 8월을 여름, 9 ∙ 10 ∙ 11월을 가을, 12 ∙ 1 ∙ 2월을 겨울이라고 칭하곤 합니다. 딱 맞아 떨어지는 것은 아니지만 그 즈음이기는 하죠.

 

지난 2 4일은 봄의 시작이라는 입춘이었습니다. 그리고 곧 3 5일은 개구리가 잠에서 깬다는 경칩입니다. 이제 정말 완연한 봄이 성큼성큼 다가올 텐데요. 문득 선조들이 24절기를 통해 1년을 계획했다는 사실을 새삼 깨닫게 됩니다.

 

그래서 오늘은 24절기에 대하여 간략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4절기란?


 

중국과 우리나라는 24절기를 이용하여 15일 주기로 생활하였습니다옛 선조들은 음력을 이용하여 날짜를 세었지만, 24절기는 음력이 아니라 양력입니다이는 태양의 운행 주기에 따라 농사를 지었기 때문입니다.

 

 24절기는 중국의 계절현상을 기준으로 했기 때문에 한국의 기후에 꼭 들어맞지는 않습니다또한 날짜가 경도에 따라 변하므로 양력은 매년 같지만음력은 조금씩 달라지게 됩니다음력의 날짜가 계절과 차이가 많이 날 때는 윤달[閏月]을 넣어 계절과 맞게 조정하는데태양력을 사용하는 오늘날에도 농촌에서는 관습적으로 계절의 변화를 확인하는 데 널리 쓰이고 있습니다

 

태양력에 의하면 절기는 매월 4~8일 사이에 오고중기는 19~23일 사이에 옵니다천문학적으로는 태양의 황경이 0°인 날을 춘분으로 하여 15° 이동했을 때를 청명 등으로 구분해 15° 간격으로 24절기를 나누었습니다따라서 90°인 날이 하지, 180°인 날이 추분, 270°인 날이 동지이며춘분에서 하지 사이를 봄하지에서 추분 사이를 여름추분에서 동지 사이를 가을동지에서 춘분 사이를 겨울이라 하여 4계절의 기본으로 삼습니다.

 


 

◆ 봄

 

 절  기

날  짜

의  미 

풍  습

 입춘(立春)

 양력 2 4일경,

 음력 1

 봄이 시작되는 날

  가정에서는 콩을 문이나 마루에 뿌려 악귀를 쫓고대문기둥·대들보·천장 등에 좋은 글귀를 써붙인다마을에서는 공동으로 입춘굿을 크게 하고 농사의 기초인 보리뿌리를 뽑아 풍흉을 점쳤다.

 우수(雨水)

 양력 2 19일경,

 음력 1월중

 눈이 비로 변하고 얼음이 녹아 물이 된다는 뜻

 이때 대동강 물이 풀리고 물고기가 올라오며기러기는 다시 추운 지방을 찾아 떠난다.

 경칩(驚蟄)

 양력 3 6일경,

 음력 2

 겨울잠을 자던 동물들이 깨어나기 시작

 이때 보리싹의 성장을 보고 그해 농사의 풍흉을 가늠했으며개구리나 도롱뇽 알을 먹으면 건강에 좋다 하여 먹는 풍습이 있다또한 1년 동안의 빈대를 모두 잡기 위해 흙담을 쌓거나물에 재를 타서 그릇에 담아 두기도 했다

 춘분(春分)

 양력 3 21일경,

 음력 2

 낮과 밤의 시간이 같아진다

 농촌지역에서는 흙을 일구고 씨뿌릴 준비를 한다그러나 2월 바람에 김칫독 깨진다는 속담이 있듯이 바람이 강해 흔히 꽃샘추위가 찾아온다.

 청명(淸明)

 양력 4 6일경,

 음력 3

 봄이 되어 삼라만상이 맑고 밝으며 화창해 나무를 심기에 적당한 시기

 대부분 한식일과 겹친다농사를 준비하기 위해 논밭둑을 손질하기도 하고못자리판을 만들기도 한다.

 곡우(穀雨)

 양력 4 20일경

  음력 3

 나무에 물이 가장 많이 오르는 시기

 사람들은 곡우물을 먹으러 깊은 산이나 명산을 찾기도 한다수액(樹液)을 받기 위해 나무에 홈을 파고 통을 매달아 놓은 것을 볼 수 있다.



◆ 여름

 

절   기 

날    짜 

의   미 

풍   습 

  입하(立夏)

 양력 5 5일경
   음력 4

여름이 시작된다 

 농작물이 자라기 시작하며해충과 잡초가 많아져 농가 일손이 바빠진다.

 소만(小滿)

 양력 5 21일경
   음력 4

 햇볕이 충만하고 만물이 자라서 가득차게 된다는 뜻  초여름 모내기가 시작된다

 망종(芒種)

 양력 6 6일경,
    
음력 4·5

 논보리나 벼 등 까끄라기가 있는 곡식의 씨를 뿌리는 시기   이 시기가 끝날 때까지 밭보리는 베어 햇보리를 먹게 되며논에서는 모내기가 한창이므로 농사일이 가장 바쁜 시기이다아이들은 보리이삭 줍기와 보리 그스르기에 바쁘다밤이슬을 맞은 보리를 먹으면 1년 동안 허리가 아프지 않고보릿가루로 죽을 끓여 먹으면 배탈이 없다는 풍습이 있다망종이 일찍 들면 보리농사에 좋고 늦게 들면 나쁘다 하여 망종의 시기로 풍흉을 점치기도 했다지역에 따라 조금씩 다르나 음력 4월중에 망종이 들면 좋다고도 한다.

 하지(夏至)

 양력 6 21일경
   음력 5

 12시에 태양이 가장 높게 있어 북반구에서는 낮시간이 1년중 가장 길고일사량과 일사시간도 가장 많다.  햇감자가 나오고이 시기가 지날 때까지 비가 오지 않으면 마을마다 기우제를 올렸다.

 소서(小暑)

 양력 7 7일경
   음력 6

 차츰 더워진다.  한국은 장마전선이 걸쳐 있어 습도가 높고비가 많이 온다농사에 쓸 퇴비를 준비하고 논두렁에 잡초를 뽑는다.

 대서(大暑)

 양력 7 23일경
   음력 6

 더위가 극도에 달한다.  대부분 중복이 겹치며장마전선으로 비가 자주 온다.



◆ 가을

 

절  기 

날  짜 

의  미 

풍  습 

 입추(立秋)

 양력 8 7일경
   음력 7

 가을이 시작되어 서늘한 바람이 분다.  농촌에서는 다소 한가하며김장용 무·배추를 심는다.

 처서(處暑)

 양력 8 23일경
   음력 7월 중순

 더위가 멈춘다는 뜻  쓸쓸해지기 시작하고 논벼가 익는다이때 조상의 묘를 찾아가서 벌초하며여름 동안에 습기찼던 옷가지와 이불 등을 햇볕에 말린다이 시기가 지나면 아침과 저녁으로 서늘해 일교차가 심해진다.

 백로(白露)

 양력 9 8일경
    음력 8

 가을 기분이 들기 시작하는데이슬 맺힌 것이 하얗게 보인다는 뜻  장마가 끝나고 쾌청한 날씨가 계속되나때로는 늦은 태풍과 해일의 피해를 입기도 한다

 추분(秋分)

 양력 9 23일경

 음력 8

 춘분으로부터 꼭 반년째 되는 날로 낮과 밤의 길이가 똑같아지며추분이 지나면 점차 밤이 길어지므로 계절의 기준이 되기도 한다.  논밭의 곡식을 거두어 들이고각종 여름 채소들과 산나물 등을 말려두기도 한다.

 한로(寒露)

 양력 10 8일경
   음력 9

  찬 이슬이 맺히기 시작하여 농촌에서는 추수로 바쁜 시기이다.  예전에는 이때를 전후해 국화전을 지져 먹고국화술을 담갔으며수유(茱萸)를 머리에 꽂아 잡귀를 쫓았다.

 상강(霜降)

 양력 10 23일경
    음력 9

  쾌청한 날씨가 계속되나밤 기온은 서리가 내릴 정도로 매우 낮아져서 춥다.  이맘때쯤이면 추수가 거의 끝나고동물들은 일찌감치 겨울잠에 들어간다.



◆ 겨울

 

 절  기

날  짜 

의  미

풍  습

입동(立冬)

양력 11 7일경,

음력 10

겨울이 시작되는 날

  각 마을에서는 햇곡식으로 시루떡을 만들어 집안 곳곳에 놓으며이웃은 물론 농사에 힘쓴 소에게도 나누어주면서 1년을 마무리하는 제사를 올린다또한 각 가정에서는 이날을 기준으로 김장준비를 한다

소설(小雪)

양력 11 22일경,
   
음력 10

 땅이 얼기 시작하고 살얼음이 얼며 차차 눈이 내리기 시작한다.

 가끔은 햇볕이 따뜻해 소춘(小春)이라고도 하나이때가 되면 바람이 몹시 불어 어촌에서는 뱃길을 금했다고려 때 손돌(孫乭)이라는 뱃사공이 왕을 모시고 김포와 강화도 사이의 염하(鹽河)라는 강을 건너는데 갑자기 바람이 불어 풍랑이 심하게 일자 배가 몹시 흔들렸다왕은 사공이 배를 일부러 흔든 줄 알고 사공의 목을 베었는데이때부터 이곳을 사공의 이름을 따서 손돌목이라 했으며매년 이맘때 부는 바람을 손돌바람이라고 하고 김포지역에서는 매년 손돌제를 올린다.

대설(大雪)

 양력 12 7일경
    음력 11

  눈이 많이 내리는 계절이다.

예전부터 이날 눈이 많이 내리면 다음해에는 풍년이 든다고 했다.

동지(冬至)

 양력 12 22일경,
    
음력 12

  북반구에서는 1년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북반구에서는 1년중 밤이 가장 길고 낮이 가장 짧은 날이다.

소한(小寒)

 양력 1 5일경
   음력 12
 본격적으로 추워진다.  대한이 소한 집에 놀러 갔다가 얼어 죽었다는 옛 말이 있듯이 한국에서는 1년중 가장 춥다.

대한(大寒)

 양력 1 20일경
    음력 12
  겨울의 매듭을 짓는 절후로 추위의 절정기이나소한에 얼었던 얼음이 대한에 녹을 정도로 따뜻한 해도 있다.  이날 밤에 콩을 땅이나 마루에 뿌려서 악귀를 쫓아내고 새해를 맞이하는 풍습이 있다.

 

* 자료 출처 : 다음 백과사전 24절기

 

24절기에 대해서 알아보았습니다. 일년을 24번의 보름으로 생각해 보니 정말 청명 즈음되면 나무를 심고, 입하가 되면 날씨가 더워지며, 한로가 되면 이슬이 맺히는 등 옛 선조들의 지혜는 정말 대단한 것 같습니다. 농경사회에서 산업화 사회로 발전하면서 24절기를 아는 사람들은 줄었습니다. 하지만 이런 선조의 지혜를 이해하는 것 자체로도 의미있는 시간이 아닌가 생각해 봅니다.

      다가오는 봄기운을 누리시며 하루바삐 경칩을 기다려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