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월 도서추천] 미나토 가나에의 이색 가족소설 야행관람차
즐기 GO/문화예술2013. 2. 21. 17:37

 오늘은 가족 얘기를 해보려 합니다.  

 가족하면 어떤 이미지가 떠오르시나요. 이유는 알 수 없지만 가만히 불러보기만 해도 눈시울이 붉어지는 엄마, 한 때는 이 세상 누구보다 강하고 크신 분이었는데 어느 사이 쓸쓸하고 가녀린 어깨를 보이시는 아버지를 떠올리는 분들도 계시겠지요.

 어쩌면 내게 가족은 아무 것도 해 준 게 없다고 항변하고 싶은 분이 계실지도 모르겠습니다. 어떤 이미지를 떠올리든 우리는 모두 가족이라는 이름에 기대고 싶다는 건 분명한 것 같습니다. 여기 가족 얘기를 좀 색다르게 풀어간 책이 있어 소개합니다.  


 <야행관람차>는 히바리가오카라는 부유한 동네의 화목하고 겉으로 보기에는 완벽한 가정에서 일어난  살인사건을 소재로 하고 있습니다.

 소설은 살인사건의 진범이 누구인가, 살인사건이 일어난 날의 진상이 무엇인가를 밝혀가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독특하게도 한 인물의 입장에서 소설을 풀어가는 것이 아니라 여러 가족을 등장시켜 각자의 입장에서 한 사건을 어떻게 보고 있는가 이야기하고 있습니다.

 마치 추리소설을 읽는 것처럼 긴장감이 책을 읽는 내내 떠나지 않고 다음날 일찍 일어날 걱정만 없다면 끝까지 읽고 싶을 만큼 흥미로운 책입니다. 아름다운 아내가 대학교수인 남편을 죽였다는 다소 선정적인 소재를 다루고 있는 이 소설이 어째서 가족의 의미를 생각하게 하는지 좀 더 들여다 볼 필요가 있겠지요.

 


<야행관람차>는 엔도 가족, 다카하시 가족, 고지마 사토코라는 세 가족이 번갈아 가며 화자가 되어 소설을 이끌어 나갑니다.

 엔도 가족은 좋은 집을 갖고 싶은 엄마와 일류고등학교에 떨어지고 낙오자로 살아가는 히스테릭한 딸, 어떻게 해야 할 지 몰라 방관만 하는 무능력한 아빠를 구성원으로 하고 있습니다. 딸인 아야카는 엄마, 아빠를 할망구나 아저씨라고 부르는 삐딱하기로 작정을 한 듯한 아이입니다. 아야카는 하루에도 몇 번씩 '스위치가 켜져'서 히스테리를 부리고 엄마인 마유미는 그런 아야카가 어느샌가 짐승처럼 느껴지지요.

 다카하시 가족은 대학교수인 아버지, 아름다운 아내, 집에 같이 살진 않지만 일류의대에 다니고 있는 큰 아들, 최고의 사립여고를 다니고 있는 딸, 잘생긴 아이돌을 닮았을 뿐 아니라 농구에 공부까지 잘 하는 막내아들로 구성된 그야말로 누구나 부러워할 만한 완벽한 가족입니다. 고지마 사토코는 왜 가족이라는 말이 안 붙었냐구요. 사토코에게도 남편과 아들이 있지만 남편은 회사일로 바쁘고 아들은 먼 데 살고 있어 늘 혼자입니다. 사토코가 서술하는 부분에서는 늘 아들이나 며느리와 통화하는 걸로 처리됩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살인사건은 늘 다툼이 있던 엔도 가족이 아니라 다카하시 가족에게 일어납니다. 아름다운 부인이 대학교수인 남편을 큰아들이 받아 온 트로피로 내리쳐 죽음에 이르게 한 것입니다. 부인 준코는 전부인의 아들인 요시유키를 자신이 낳은 딸이나 아들과 차별없이 기른 훌륭한 사람입니다. 하지만 그녀는 큰아들과는 달리 공부에 소질이 없는 막내아들 때문에 노심초사합니다. 막내아들 신지는 어머니의 기대에 부응하고자 끊임없이 노력하지만 학교 수업조차 버거워합니다. 그런 막내아들을 보고 준코는 끊임없이 형처럼 만들려고 하고 아버지는 준코를 말리며 신지는 '이제 됐다'라고 말합니다. 준코는 큰아들에게는 기대하면서 자신이 낳은 아이에게 더 이상 기대하지 않는 남편에게서 절망을 느끼고 해서는 안 될 일을 해버린 것입니다. 모든 사실을 밝혀내지만 아이들에게 '진상은 단 하나. 애도할 상대도, 책망할 상대로, 위로할 상대도 전부 가족이라는 사실. 그 뿐'이었습니다. 그래서 아이들의 진술에 의해 남편은 평소에도 아들의 공부에 집착했고 부인이 그걸 말리다 우발적으로 일어난 사건이라고 바뀌게 됩니다.

 일찍 자고 싶지 않는 휴일에 가벼운 마음으로 과자를 집어먹으며 읽기 시작했다가 마지막 책장을 덮으면 자신도 모르게 잠들어 있는 가족의 얼굴을 들여다보게 될지도 모르겠습니다. 하루의 고단함이 묻어나는 가족의 코고는 소리를 들을 수 있어서 다행이다라고 생각하면서 말입니다.

 


야행관람차

저자
미나토 가나에 지음
출판사
비채 | 2011-02-21 출간
카테고리
소설
책소개
그날 밤, 그들에게는 무슨 일이 일어났을까?고백의 작가 미나토 ...
가격비교 글쓴이 평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