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로쇠 수액을 아시나요? 고로쇠 나무는 해발 500~1000 m 고지대에 자생하는 단풍나무과의 활엽수로 한국, 일본, 만주, 미국, 캐나다에 천연적으로 분포하는 수종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지리산, 백운산, 조계산, 강원도 일대에서 자생하고 있으며 해발 100 m~1800 m 사이에서 발견되고 있다고 합니다.

 

고로쇠 수액은 나무가 밤 사이에 흡수했던 물을 낮에 날이 풀리면서 흘려내는 것을 뽑아 낸 것으로 봄만 되면 어김없이 수액이 나옵니다. 밤 기온이 영하 3~4, 낮기온은 영상 10도로 일교차가 15도 정도면 가장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고로쇠 수액의 효능은 다양한 것이 있어서 사람들이 많이 찾는다고 하는데요. 뼈에 이롭다는 뜻의 한자어 골리수(骨利水)에서 유래가 되었다고 할 정도로 뼈에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고로쇠 수액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고로쇠 나무에 대해서 간단하게 알아보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알려진 고로쇠 나무의 종류는 약 10여종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나무로는 거자수 나무, 다래나무, 자작나무, 물푸레나무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얼마 전 까지만 해도 고로쇠 약수가 나는 곳은 지리산 일대가 가장 대표적이었습니다. 하지만 백운산, 조계산, 입암산과 강원도 일대에서도 발견이 되고 있다고 합니다.

 

고로쇠 수액의 효능

 

1.     관절염골다공증 개선

고로쇠 수액에는 칼슘이 일반 식수에 비해 40배나 많아 뼈에 좋은 물입니다성장기 어린이는 물론 뼈가 약한 노약자환자 등이 꾸준히 섭취하면 뼈가 튼튼해 집니다.

 

 

2.     천연 미네랄 풍부고혈압에 효과적

최근 밝혀진 내용으로 미네랄 중 칼륨이 풍부하여 짠 음식을 많이 섭취하는 현대인들에게 나트륨 부작용을 억제하여 고혈압에 효과적이라는 학계의 보고가 있었습니다.

 

 3.     이뇨작용의 향상

고로쇠 수액 섭취는 이뇨작용에도 도움이 됩니다이뇨작용이란 소변을 보기 위해 근육을 이완시켜 시원한 배설을 돕는다는 의미인데요잔뇨감이 있거나 시원하게 소변을 보지 못하는 분들이 지속적으로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4.     풍부한 영양소위장병 개선

고로쇠 수액에는 칼슘마그네슘철분칼륨 등의 다양한 영양소가 풍부합니다이는 허약체질이나 노약자에게 좋은 효능을 보이는데요인체의 면역력을 향상 시켜주는 효과도 있어서 위장병 개선에도 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5.     산후조리

아이를 낳고 나면 여성들은 새로 태어난다는 말이 있습니다아이를 낳고 나서 산후 조리를 잘못하여 오래도록 고생하는 사람이 있을 정도인데요고로쇠 수액은 몸 속에 쌓인 어혈을 풀어주어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는 효능이 있어서 산후조리를 하는 여성에게 탁월한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울산에서도 고로쇠 수액 생산지가 있습니다. 인근 배내골과 함께 각광받고 있는 곳은 바로 울산 울주군 상북면 덕현리의 청수골계곡인데요. 해발 300 m 이상의 깊은 산속, 바위와 돌이 많은 곳에서 고로쇠 수액을 채취하는 탓에 작업은 상당히 힘들다고 합니다. 그만큼 전국 최고의 품질을 자랑하는 가지산고로쇠 수액은 귀한데요. 하지만 울산지역 축제 내실화 방침에 따라 지난 2011년부터 가지산고로쇠축제가 폐지되면서 홍보 및 판매처가 사라져서 그 명맥을 잇지 못하고 있다고 합니다. 올해도 12 5000리터의 수액을 채취할 계획인데 이 중 50~60%는 고로쇠 수액 유명관광지인 전라도 지리산, 백운산 일대로 팔려나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안타까운 사실이네요.


아무쪼록 가지산고로쇠 수액을 채집하시는 분들의 노고가 헛되지 않게 원만하게 해결이 되길 기원해 봅니다. 이제 봄이 성큼 다가오는데요. 고로쇠 수액으로 건강한 한 해 맞이를 준비하시기 바랍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