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분들은 초콜릿에 대한 어떤 추억이 있으신가요? 개인적으로 초콜릿 하면 팀 버튼 감독, 조니 뎁 주연의 찰리와 초콜릿 공장이 생각합니다. 인기 있는 초콜릿 회사이지만 출퇴근 하는 사람을 전혀 찾아 볼 수 없어 수수께끼에 쌓인 한 초콜릿 공장이 있습니다. 조니 뎁이 열연한 윌리 웡카는 초콜릿 회사 사장으로 전 세계 초콜릿 중 단 5개의 초콜릿에게만 황금 초대장을 넣어두고 5명의 아이들에게만 초콜릿 공장을 견학하게 하는 이벤트를 마련하면서 벌어지는 판타지 영화입니다. 기발한 상상력과 우스꽝스러운 상황, 귀여운 움파 룸파 족의 군무까지 어우러지면서 영화는 보는 내내 관객의 상상력을 자극합니다특히나 다양한 초콜릿이 등장하며 공장 내부의 동산들도 초콜릿으로 되어 있는데 과연 저 초콜릿들에게는 어떤 맛이 나는지 궁금해 했던 기억이 납니다.

 



2 14일은 발렌타인데이입니다. 사랑하는 연인이나 가족에게 초콜릿을 선물하는 날로 잘 알려진 날이죠. 달콤한 초콜릿에 달콤한 사랑을 담아 선물하는 풍습이 생긴 이후 연인 사이에 서로의 사랑을 확인하는 선물로 많이 애용 되었고, 이제 막 시작되는 연인들에게는 관계를 진전시키는 촉매제 역할도 톡톡히 하였습니다.

 

발렌타인데이의 유래는 여러 가지 설이 있지만 성 발렌타인 주교를 기리기 위한 날로 정해졌다는 설이 유력합니다. 그는 서기 269년 군기확립의 미명하에 군인들의 결혼이 금지된 시기에 군인들의 혼인을 위해 혼배성사를 주도했다가 2 14일에 순교하였다고 합니다. 시대의 흐름에 저항하면서도 사랑의 가교 역할을 한 성 발렌타인 주교를 기리는 동시에 사랑하는 사람들을 위한 날이 된 것으로 추측됩니다.

 



하지만 초콜릿 하면 떠오르는 다른 이미지는 충치와 비만의 원인입니다. 달콤하고 열량이 높기 때문일 텐데요. 최근 몇 년 전부터 초콜릿이 건강에 이로운 식품이라는 연구 결과가 하나 둘씩 발표 되면서 그 인기가 더욱 높아졌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초콜릿과 건강에 대한 이야기를 나눠볼까 합니다. 초콜릿은 우리 몸에 어떤 이로운 작용을 하는 식품인지 한 번 알아 보겠습니다.

 

1.     스트레스 해소




  초콜릿을 먹으면 스트레스가 해소됩니다. 스트레스가 쌓였을 때 단 것을 찾는 사람들이 많은데요. 이것은 과학적으로 검증된 스트레스 해소법입니다. 우리 몸 안에 페닐에텔아민 성분을 증가시킴으로써 안 좋은 기분을 풀 수 있다고 하는데요. 초콜릿이 그 페닐에텔아민 성분을 증가시키는 작용을 한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우울증을 없애주기도 하고, 집중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2.     심장 발작 예방




  하루에 다크 초콜릿을 몇 조각씩 꾸준히 먹으면 심장발작으로 사망하는 위험을 절반 가까이 줄일 수 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혈소판의 응고를 줄이는데 효과가 있는 대표적인 식품으로 아스피린이 있는데요. 아스피린만큼은 아니지만 초콜릿에 함유된 플라보놀 역시 혈소판 응고를 줄이는 작용을 하여 심장 발작 예방에 좋다고 합니다.

 

3.     만성피로 탈출




  영국에서 건강한 어른을 대상으로 8주 동안 카카오 85% 초콜릿을 매일 40g씩 먹는 실험을 했는데, 초콜릿을 먹는 동안 피실험자들은 피로감을 덜 느꼈다고 합니다. 그 이유는 초콜릿이 세로토닌 같은 신경전달물질의 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기분도 안정 시켜주고 숙면에 도움이 주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또한 초콜릿 섭취 시 즉각적으로 혈당치가 정상화 되고 뇌에 영양을 공급하게 되어 뇌의 피로도도 줄일 수 있습니다.

 

4.     운동능력 향상




  초콜릿에 함유된 성분 중 폴리페놀이란 성분이 있는데요. 이 폴리페놀은 혈관을 깨끗하게 해주며, 근육에 산소를 더 많이 공급할 수 있게 도와주어 근육 강화에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또한 헬리코박터 피롤리 균이 일이키는 위점막 손상을 억제해 주기도 하여 위염 예방 효과와 암 억제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 더불어 초콜릿에는 식이섬유가 많이 함유되어 변비에 효과가 있어 속을 말끔하게 해 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초콜릿이 건강에 이로운 점을 알아보았습니다. 단순히 주변에서 다 하는 기념일이라서 나도 따라 선물하기 보다는 초콜릿의 효능을 알아서 선물하는 사람들에게 소소한 이야기를 덧붙여 선물하게 되면 같은 선물이라도 그 감동은 배가 될 것입니다.

 하지만 언제나 과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 아시죠? 적정량이 얼마인지 파악해서 건강을 챙기는 발렌타인데이 보내시길 기원합니다.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