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널 A에서 방영되고 있는 이영돈PD의 먹거리 X파일.

많은 분들이 즐겨보시는 프로그램이죠? 그 중에서 돼지갈비에 관련된 방송도 진행된 적이 있는데요.

"돼지양념갈비집 중 착한식당은 절대없다. 있다면 기적이다" 라고 시작된 갈비 착한식당찾기가 시작되었답니다.

방송보기> http://tv.ichannela.com/culture/xfile/clipvod/3/0401000001/20120818/48711992/1

이 방송에서는 아쉽게도 예비착한식당 대열에 오른 '울산숯불갈비'가 나왔는데요. 울산지역에서 착한식당으로 선정될 만한 곳이 있다고 해서 울산누리도 한번 찾아가 보았습니다.

모든 좌석은 좌식이라서 신발을 벗고 들어가야 식사가 가능합니다. 공간이 많이 넓은 편은 아니지만 아담한 분위기에서 식사할 수 있어 오히려 쾌적하고, 청결합니다. 식사시간에 찾으면 손님이 많기 때문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곳의 주메뉴는 딱 한가지인데요. 양념갈비밖에 없답니다.

게다가 국산 돼지양념갈비가 200g에 7,000원이라는 착한 가격으로 판매되고 있다는 사실.

 

반찬 하나하나에도 정성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곳에서 나오는 기본찬 중에 조미료를 사용하는 음식은 하나도 없다고 합니다.

이곳 사장님의 부인이 직접 만든다고 해요. 묵 또한 직접 도토리를 가지고 만든 100% 도토리 묵을 내어 주는 것입니다.

양파가 짤 것 같아 보이지만 직접 먹어보면 별로 안 짜고 삼삼한 맛을 느낄 수 있답니다.

부침개도 맛이 좋은데요. 계란찜은 삼삼한 맛이랍니다. 계란찜도 일반 음식점에서는 조미료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숯불부터 남다르죠. 일반 갈비집에서는 대부분 성형탄을 쓰는데 이곳에서는 참숯을 쓰고 있었습니다.

 

식당에 들어서면 한 쪽 숙성실에서 고기를 다루고 계신 분을 볼 수 있는데요. 바로 사장님께서 직접 돼지갈비 손질을 하고 계시는 곳이랍니다. 사장님이 매일 고기를 손질하고, 숙성도 한다고 합니다.

사장님은 호텔 주방에서 일하신 경력을 가지고 있다가 돼지갈비의 매력에 빠지게 되어 돼지갈비 전문점을 시작하셨다고 합니다. 지금의 숯불갈비가 탄생된 것도 많은 연구 끝에 나오게 된 맛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돼지갈비를 직접 손질 할 수 있는 기술자는 국내에 몇 없다고 하는데요. 일반 돼지갈비집은 대부분 업체에서 손질하고, 양념되어 온 갈비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죠. 방송을 보면 알겠지만 대부분 진짜 갈비가 아닌 접착제를 이용해 뼈에다 고기를 붙이는 방식으로 고기가 많이 판매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합니다. 단가를 맞추기 위한 것이라고 하지만 음식을 먹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당황스러울 수 밖에 없는 부분입니다.

이 식당에서는 갈비를 직접 포를 떠서 사용을 하기 때문에 고급 갈비를 맛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한약재를 사용해 24시간 돼지갈비를 숙성시킨다고 합니다.

그리고 하루에는 일정량의 고기만 손질하여 내어주기 때문에 준비된 갈비가 모두 판매되면 더 이상 영업은 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방송이 되고 난 이후에는7시나 8시에 찾아가면 갈비 맛을 못 보고 돌아오는 경우도 있다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안타깝게도 미량의 캬라멜색소와 산분해간장을 사용해서 착한식당으로 선정되진 못했답니다. 이마저 들어가지 않으면 돼지갈비의 빛깔을 내기 힘들고, 감칠맛을 내기 힘들다고 합니다. 사장님은 이런 맛을 대체할 것을 계속해서 연구하고 계시다고 해요. 음식에 대한 철학을 가지고 계신 사장님 때문에 모든 음식에서 진정성이 보인답니다.

불판을 숯위에 올리고 그 위에 손질되어 온 돼지갈비를 올려서 굽기 시작합니다.  사진에 보이는 것이 3인분의 돼지갈비입니다.

맛있게 구워진 돼지갈비는 담백한 기본찬들과 잘 어우러진답니다.

테이블마다 옆쪽엔 휴지통도 마련되어 있는데요. 상 위에 지저분한 것을 올리지 말고 아래 휴지통에 버리라는 세심한 배려처럼 보입니다.

돼지갈비를 먹으면서 식사도 주문해 보았는데요. 밥을 주문하면 함께 내어 주시는 된장찌개. 타 식당에서는 따로 찌개를 주문해야 하지만 이곳에서는 함께 내어주십니다.

 

된장찌개 역시 조미료보다는 구수한 된장 맛이 납니다. 된장찌개엔 게가 들어있어 시원한 맛을 더해줍니다.

식사가 끝나면 입구 쪽에 준비된 아이스크림도 먹을 수 있답니다.

아쉽게 착한식당으로 선정되진 못했지만 예비착한식당으로 선정될 만큼 진정성이 느껴지는 울산숯불갈비는 가족과 함께 방문해 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울산숯불갈비

#주차공간은 식당 앞이 전부라 협소할 수 있습니다.

주소 : 울산 남구 삼산동 1550-6

전화번호 : 052-268-5402

 

 

 

 

 

 

Posted by 울산누리

댓글을 달아 주세요

  1. 개버섯 2013.01.17 18:00  댓글주소  수정/삭제  댓글쓰기

    오늘 가니까 없던데 이제 안하시나 봐요

    • Favicon of https://blog.ulsan.go.kr BlogIcon 울산누리 2013.01.18 09:41 신고  댓글주소  수정/삭제

      안녕하세요 ^^
      준비된 재료가 떨어지면 일찍 마감을 한다고 합니다.
      주소지를 잘못 찾으신건 아닌지요?
      울산 삼산동 맥도날드 바로 옆에 있고, 건너 맞은편에는 함양집이 있습니다. 다음번엔 전화한번 해보시고 찾아가 보셔요. ^^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