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간절곶의 풍경
즐기 GO/낭만여행2011. 6. 30. 08:55

해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 간절곶의 풍경


간절곶은 우리나라에서 가장먼저 해가 떠오르는 지역이다.
간절곶은 호미곶보다도 1분 빠르고 정동진 보다는5분이 먼저 해가 뜨는곳으로 간절곶등대(대송등대)가 위치한곳이다.

간절곶 등대는(옛:대송등대)1920년3월 등불을 켠후 지금 까지 불을 밝히고 있는 역사 깊은 곳이다.2000년 이전만 하더라도 간절곶이란 지명보다는 "대송등대"라는 지명이 널리 알려져 있었다.2000년 울산시 주관으로 해맞이 행사를 대대적으로 하면서 각종지도,현수막,홍보물,인터넷등을 통하여 "대송등대"라는 명칭은 사라지고 "간절곶"이라는 조금 덜 알려진 이름이 널리 알려져 지금은 울산에서 오래 거주한 사람만 "대송등대"를 알고 있다.

간절곶 해맞이유래는 1999년 6월 15일 새천년위원회에서 간절곶을 포함하여 전국 6개소 해맞이 명소로 선정하였고 해맞이 명소 6개중 간절곶이 새천년 2000년 1월 1일 전국에서 가장 먼저 해를 볼 수 있다는 발표가 있어, 새천년 해맞이 행사를 울산시주관으로 실시하여 오늘 에 이르고 있다.

간절곶은 옛부터 간절갑(艮絶岬)이라고 불렸는데 "간절"이란 대나무 장대를 일컫는 말로 경상도 지방에서는 "간짖대"라고 부른다.개발에 의하여 세월이 변하면 지명도,이름도 바뀌는게 세상의 이치인것 같다.

간절곶

간절곶이란 지명은?
울주군 서생면 대송리에 위치한 간절곶은 간절곶 등대가 있는 근방의 넓은 지역으로 바다에 불쑥 튀어나온 작은 반도를 말한다.
등대가 있는 서남의 넓은 땅과 평리 등이 이에 속하고 동북으로는 송정과 솔개마을까지도 곶의 범위에들어간다.

간절이란 명칭은 먼 바다를 항해하는 어부들이 동북이나 서남에서 이 곶을 바라보면 긴 간짓대처럼 보인다고 해서 간절끝이라고 불렀던 것인데 한자로(艮絶)이라 표기해 온것이다.곶(串)이란 육지가 뾰족하게 바다속으로 돌출한 부분을 가리키는 순수 우리
말로 옛날부터 고차(古次)또는 곶이라고 써 왔으며, 조선조 때도 용비어천가에 등산곶 잦곶등 후대에까지 곶이란 말로 기록되어 왔다.


또 한편으로 간절곶(竿切串)이라고 하는데 간(竿)은 짓대를 의미하는 것이고 절(切)은「길다(永)의 방어"질"의 차음이니 간짓대처럼 길게 나온 곶이라는 뜻을 가졌다.(간짖대:경상도 사투리로 아주긴 대나무를 간짖대라고 한다)

조선초에는 이길곶(爾吉串)이라 하였는데 이(爾)가 가지고 있는 뜻은 넓이며 길(吉)은 길(永)다 하는 말의 차음(借音)이니 넓고 길게 튀어나온 곶이라는 뜻이 된다.

동해안의 시원한 바다 간절곶~~~


울산큰애기 노래비와 진하를 배경으로 바라본 동해바다~



문화방송에서 방영된 "욕망의 불꽃"의 무대가 된 간절곶



간절곶 등대아래엔 작은비석하나가 조용하게 있는데 "바다의 개척자 진금철의 개척비"이다





 


간절곶 우체통

얼마전 까지 우리나라에서 가장 크다고 하였는데~~~
소망우체통이라고 하는데 소망을 적어 부치면 좋은일이 일어나는가???



간절곶 등대

간절곶 등대는 1980년경"대송등대"라고 불렸고 1993년경 "간절갑 등대"로 불리웠다.
간절곶 일대는 1973년 서생신8경으로 선정되었어나 2002년 울산 12경으로 지정된 자연 발생 유원지이다.

간절곶 구등대 1920년3월 불을 밝혔다.



등대박물관...


간절곶은 우리나라에서 해가 가장 먼저 떠오르는곳이다.
탁 트인 바다의 시원한 전망은 찾는사람들의 마음을 웅장하게 만드는것 같다.
간절곶을 찾으면 동해안의 시원한 바다와 해산물을 만날수 있고 주위 작은포구의 정취를 느낄수 있는 멋진곳이다

  • 구영사람 2011.06.29 10:04

    해가 제일 먼저뜨는 간절곶 만큼이나 울산의 영광도 세계에 우뚝하길 기원 해봅니다.
    울산의 아름다움을 많이 많이 올려주세요.
    요즘들어 울산사람이라는 자부심이 한층 더한것은 블로그 기자님들의 열정 때문인것 같네요.
    감사드립니다.

  • 박인묵 2011.06.30 09:18

    울나라에서 제일 먼저 해가 뜨는,,울산의 아름다운 곳중 한 곳이지요
    인근에 있는 강양항과 더불어 일출사진 촬영지로도 소문이 난 곳입니다.

  • 이도석 2011.06.30 15:44

    간절곶은 언제찾아도 좋은곳 입니다

  • Favicon of http://www.ulsanin.co.kr BlogIcon 울산인 매니저 2011.07.03 12:08

    매년 방문하는 곳이죠 ㅎ

    언제봐도 멋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