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국호 한의 비밀(시민아카데미 19강)
즐기 GO/문화예술2012. 12. 6. 17:18

 울산누리 운영자 봄빛입니다.

 

오늘은 특별히~ 시민아카데미를 방문했답니다.

 

제가 좋아하는 작가이기도 한 김진명 작가의 특강이 있어서 인데요.

 

특히, 주제가 '우리 국호 한(韓)의 비밀'이라서 더 듣고 싶었답니다.

 

제가 전에 작가의 '천년의 금서'를 읽어 보았는데요. 와닿은게 굉장히 많았었답니다.

 

한번 그 강의로 들어가 볼까요?

 

------------------------------------------------------------------------------------

 

 

사람은 짐승들과는 다르게,

 

지성이라고 할까요, 영성이라고 할까요.. 하이튼 내면의 힘이 있습니다.

 

사람이 추구하는 것을 볼까요? 첫째 외면적으로는 돈, 권력, 지위 이런것들이 있지요. 하지만, 만족이 절대 되지 않아요. 내가 레이 차를 타고 싶어요. 그것만 타면 좋을줄 알았죠. 타고 보니까.. 너무 작아요.. 부끄러워요. 소나타를 탑니다. 그래가지고 주변을 보니까.. 다들 에쿠스 타고 있네요. 또 에쿠스 삽니다. 골프치러 갔더니 못가겠어요.. 벤츠에 비엠더불유에.. 에쿠스도 모자라요.

 

두번째, 그래서 또하나 다른걸 추구합니다. 마음속에 있는 내면의 길입니다. 내면의 힘이고, 내면의 행복이고, 누구나 갈 수 있는 하지만, 안하려 하지요. 왜냐. 깨달음이 없기 때문입니다.

 

돈을 엄청버는 것도 하나의 길이지만, 검소하게 사는 것도 하나의 길입니다. 검소하면서 만족하며 사는 길 이것도 엄청 좋습니다. 가본 사람만 압니다.

 

내면의 힘은 아주 가까운 곳에 있어요. 부처? 최고의 깨달음 뒤에 그는 동냥 사발을 들고 동냥하러 갑니다.

 

우리가 살면서 부부간에 어떻게 지냅니까? 그기서부터 내면의 힘을 볼 수 있어요. 속이는 것 없이 같이 살아가는것. 돈 천만원이 길에 떨어져 있다고 해도 거들떠 보지도 않는 사람이 있어요.

 

내면의 힘이 다 다르기 때문에 겉모습만으로는 판단하기 어렵습니다.

 

깨우침의 결과가 큰돈 이런게 아니잖아요.

 

나의 내면을 어떻게 키울까가 우리에게 주어진 큰 숙제예요.

 

2가지 방법이 있는데요. 첫째는 끊임없이 사색하는 것입니다. 진리를 찾는 내적인 사색인데요. 종교나 속세를 떠나기도 하고, 학문세계를 섭렵해 보기도 하고 하지요.

두번째는 우리의 시간적 공간적 위치를 찾는 겁니다.

 

그러니까, 나의 깊은 곳을 찾아가는 첫번째 방법과 내가 존재하고 있는 시간과 공간을 탐구해 들어가는 것.. 우리를 탐구해 들어가는 것입니다.

 

그래서

 

오늘의 주제인 우리 국호 우리나라 이름의 근원을 알고 싶은거예요.

 

왜 '韓' 이라고 하는지..

 

처음에 찾아볼때는 왜 한국이냐.. 하는게 아는사람이 없어요.

 

굉장히 궁금했어요. 뜻을 모르겠어요.

 

많은 곳에 물어보고 했는데, 답을 못 찾았어요.

 

그래서 '韓' 字가 들어가는 최초의 글을 찾으려고 했습니다.

 

드디어 찾았어요.

 

그 책이 바로 이책이예요. 시경.. (위 동영상을 봐주세요)

 

 

 

왜.. '韓'을 잃어버렸을까요? 그리고 저자를 제외하고도 또다른 방법으로 역사를 증명하는 사람이 있었어요..

 

 

What is Life? What am I? 를 외치는 김진명 작가님..

 

 

 

 

그리고 동북공정.. 요하공정..

 

지금 현재 작가는 고구려라는 소설을 쓰고 있다는데요..

 

중국이 최근까지 해왔던 동북공정의 반대편에 서 있는 소설이 되겠죠.

 

지금은 요하공정이라고 황화문명의 대척점에 있었던 홍산문명을 자기들의 역사로 바꾸는 작업을 현재 완료하고 치우천황을 자신들의 조상이라 여기는 염제와 황제와 대등하게 자기들의 역사로 꾸며놓았다고 합니다.

 

홍산문명은 우리 땅에 나오는 유물들과 동일한 빗살무늬토기 등 동종의 유물들이 자기들의 황하문명보다 1천년이나 이전에 제작된 것으로 판단되면서 자기 문명보다 우수한 우리 조상의 문명을 중국인의 문명으로 만드는 그런한 작업이 요하공정인데,

 

이전에 신장, 위구르, 티벳의 역사를 손봐서 성공한 서남공정의 후속작업이라는군요.

 

그기에 더하여 남북한의 통일이 왜 필요한가에 대한 내용은 가슴깊이 와닿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