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2 청소년 소비자 피해를 예방합시다!
울산 GO/Today2012. 11. 14. 17:56

 

 수능이 끝난 청소년들! 많은 청소년들이 대학 준비로 설레는 마음이 가득할 텐데요. 그런 청소년들에겐 아직 부족한 것이 있습니다. 바로 올바른 소비 유형과 대처방안인데요.

 청소년의 소비성향을 살펴볼 때 가장 큰 문제는 금전적인 가치 인식이 부족한 것입니다. 즉흥, 충동적 경향이 강합니다. 유행에 민감하고, 대중매체에 영향을 받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소비자 피해예방을 하기 위한 교육이 필요합니다.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에서도 청소년 소비자 피해예방을 위해 청소년 소비자피해예방교육을 11월 중순부터 12월 중순까지 실시합니다. 교육을 희망하는 학교장님께서는 신청서를 작성하여 11월 30일까지 팩스로 교육신청을 하셔야 합니다.

교육신청서 보러가기 http://www.ulsan.go.kr/popup/2012/20121025_1/index.htm  

문의 : 울산광역시 소비자센터 (담당자 윤재현)

전화 : 052-229-2888/260-9898

 한국소비자원에서도 2012년 소비자교육콘텐츠 '사기성 거래에 따른 소비자피해 유형 및 대처방안!(청소년편) ' 을 안내했는데요. 울산누리와 함께 살펴볼까요?

 자세한 사항은 한국소비자원 누리집에서 확인 가능합니다.( http://www.kca.go.kr/ )

#사기란?

소비자들에게 금전적 피해를 끼치는 부당 또는 불법적인 소비자 기만행위

#왜 사기를 당하는가?

1. 미끼 던지기

사기꾼들은 거래 관계의 초기단계에서 피해자에게 뭔가를 무상으로 제공한다든가 하여 미끼를 던져 놓는다. 그러면 피해자는 나중에 뭔가 보답을 해야 한다는 부담을 느끼게 되는 것입니다.

2. 약속이행 부담주기

사기꾼들은 일정한 제안을 피해자가 받아 들이도록 설득한다. 그런 다음 나중에 이 사실을 상기시키며 그보다 금액이나 약속의 정도가 조금 높은 제안을 받아들이도록 합니다. 피해자는 결단성이 없거나 일관적이지 못해 보이는 것이 싫어서 마지못해 그런 제안을 받아들이게 되는 것입니다.

3. 사회적 압력

사기꾼들은 다른 사람들도 다 하고 있음을 강조하면서 "다른 사람들이 다 하고 있으니 이건 당연히 해야 하는 것이다"라는 사실을 주지시키려 듭니다.

4. 친근한 인간관계 형성

사기꾼들은 농담 등을 통해서 가까운 인간관계를 형성하거나 공통분모를 찾으려 든다. 그럼으로써 피해자가 어떤 제안을 거절하기 어렵게 하거나 경계를 늦추게 합니다.

5. 권위의 강조

사기꾼들은 자신의 주장이나 자신이 판매하려는 제품의 신뢰성을 권위 있는 전문가의 말을 인용함으로써 높이려 합니다.

6. 희소성의 강조

사기꾼들은 자신들의 제안이 자주 있는 것이 아니며 구매 결정을 빨리 해야 한다고 강조함으로써 성급한 구매 결정을 강요합나다.

소비자 사기 예방 노하우

1. 사기피해 예방하기

<기본수칙>

- 공짜 선물이나 호의는 더 큰 것을 얻으려는 수단임을 명심할 것

- 세상에 쉽고 빠르게 부를 얻을 수 있는 방법은 없음을 인식할 것

- 제의나 거래에 즉각적으로 합의하지 말 것. 특히, 어떤 제의가 상당한 정도의 금전이나 시간, 약속과 관련 있다면 항상 타인의 조언을 얻을 것

- 의심이 들 때는 일단 거절할 것 ('아니오'라고 단호하게 답할 것)

- 확실한 상대가 아니면 현금이나 개인정보를 제공하지 말 것

- 거래 시 상세하고 문서화된 정보를 요구할 것

- 제안을 승낙 시, 그것을 중지(해지)시키는 방법에 대해서도 알아둘 것

 

2. 사기 이렇게 대처하세요

<대처방법>

1. 한번더 생각하자 (TOM/Think One More : 한번 더 생각하라)

2. 자세한 정보를 찾자

3. 타인의 자문을 구하자

4. 올바른 결제수단을 선택하자

 

 

출처 / 한국소비자원